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기관지염, 폐렴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민간요법*

by Happy Plus-ing 2021. 11. 16.
728x90

기관지염, 폐렴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민간요법*


소아와 노인, 만성 호흡기질환자는 독감에 걸리기 쉽고 증상도 심하므로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권장됩니다. 증세가 별로 심각하지 않은 초기 폐렴 같은 경우에는 증상이 감기와 거의 흡사해서 병원을 찾을 확률이 낮은 게 문제입니다. 드물게 처음에는 감기였다가 폐렴으로 발전하는 사례도 가능합니다. 적당한 접종 시기는 독감이 유행하기 2개월 전인 10~11월경이지만, 시기를 놓쳤다고 하더라도 의사와 상의하여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며, 감기, 독감, 폐렴, 폐결핵,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질환에 걸리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모든 질병이 그러하겠지만 특히 호흡기관련 질환은 오염된 공기와 잘못된 생활 습관등을 통해서 잘 걸리는 질병임으로 스스로 요즘처럼 방역을 철저히 하는 것이 슬기로운 삶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https://ckj3300.tistory.com/801 폐렴 예방접종 필수인 질환들


[토종무 도라지청]

- 토종 무와 함께 국산 도라지, 생강, 밭마늘 등을 넣어 전통 방식으로 해서 토종무도라지청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서리 맞은 무가 더욱 좋다는데요.

무서리말고요... 서리맞은 무 ㅎ

 

 

1)토종 무

- 무는 소화제인 동시에 기침의 명약이다. 예부터 민간요법으로 무즙에 꿀을 적당히 넣어 천식과 소아의 백일해 치료에 즐겨 사용했다. 또한 이런 방법은 담, 가래를 삭히는 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 무씨나 살구씨를 볶아서 가루 내어 먹는 것도 심한 기침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무는 소화효소가 풍부하다. 따라서 음식물의 소화는 물론 체내의 중금속이나 담배의 니코틴을 분해시키는 데 아주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따뜻한 성질이 있어 손상된 기관지와 폐를 온화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https://ckj3300.tistory.com/935 오래된 기침 해소 천식에 좋은 무 요리


2) 도라지(3년근 이상 국산도라지 드시면 효과가 더 있을 것입니다.)

- 한방에서는 배농, 거담, 편도선염, 최유, 진해, 화농성 종기, 천식 및 폐결핵의 거담제로서, 그리고 늑막염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라지의 주요 약리성분은 트리테르페노이드 (triterpenoid)계 사포닌으로 밝혀졌으며 기관지분비를 항진시켜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다.
도라지에서만 특별히 관찰되는 사포닌 성분은 진정, 해열, 진통, 진해, 거담, 혈당 강하, 콜레스테롤 대사개선, 항콜린, 항암작용 및 위산분배 억제효과 등 여러 약리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약도라지 30kg 도착했어요. 포대기에 "약" 이라고 크게 강조한 국산도라지요.
김소형 한의사님의 도라지청 만드는법 맨 아래 링크걸어놓았습니다. 생강청에 이어 약도라지청 주말에 만들어야겠는데 관리못하면 귀한 도라지 썩을까봐 내심 걱정입니다.

https://ckj3300.tistory.com/1018 약도라지청 만들기

 



3) 밭마늘

- 마늘은 강력한 살균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손상된 기관지와 폐를 세균의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양기를 북돋워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조직을 재생시키는 데도 효과적이다.

 

4) 토종 생강

- 생강 역시 양기를 돋우는 약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기관지와 폐의 손상된 조직을 생신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강한 양기의 힘으로 폐와 기관지에 찼던 음기를 발산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다. 감기가 들었을 때 생강차를 마시면 효과가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생강은 <본초강목>에 “담을 제거하고, 풍한과 습기를 없애 주고, 천식을 다스린다”고 하였다. <본초비요>는 “폐기를 돕고 위를 고르게 한다. 또 습비를 몰아내고, 냉담을 없앤다”고 했다.

생강청 만드는 법
https://ckj3300.tistory.com/1009



[수세미 꽃]

- 심한 천식에 수세미 오이의 꽃
맛은 달고 약간 쓴 맛이 있고 성질은 차다.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으며, 변비, 폐열 해수, 심한 천식, 호흡곤란, 인후통, 비두염, 정창, 치질을 치료한다. 하루 8~12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시 짓찧어 붙인다."




그외에도 오미자, 양파, 마늘, 배, 브로콜리, 토마토, 호두, 콩 등

https://ckj3300.tistory.com/716 심한 천식에 좋은 수세미
https://ckj3300.tistory.com/571 먹는 수세미효능
https://ckj3300.tistory.com/882 오미자 효능


기침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식품으로는 토종무도라지청, 호두유진액, 연한자색죽염 및 야생돌배효소액, 야생오미자효소액, 야생돌복숭아효소액 등을 추천해드립니다. 효소액 담그실 때 가급적 유기농설탕으로 항아리에 담가 드시면 좋겠습니다.


http://naver.me/5649vuE7

 

폐에 좋은 8진 약도라지청 만드는 방법!

[BY 김소형 채널H]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커지고 공기가 건조해지고, 황사 및 각종 오염물질로 인해 호흡...

m.post.naver.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