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생강청 만들기 3가지, 생강술, 생강가루 -효능 및 부작용

by Happy Plus-ing 2021. 11. 11.
728x90

생강청 만들기 3가지, 생강술, 생강가루 - 효능 및 부작용


10월 제철 농산물 햇생강 20kg 한 자루가 농산지에서 선물로 도착했습니다. 생강에 압사당하는 줄~~ 내 평생 이렇게 많은 생강을 본 것도 처음이고 이렇게 많이 만들어본 것도 처음이라 겁이 납니다. 맨날 직장다닌답시고 남들이 해주면 먹고 없으면 사다 먹고.. 뭘 얼마나 오래 살겠다고 허리 손목 아파가며 진짜 주부들의 수고는 장난이 아닙니다.

10kg는 나눔하고, 10kg를 면장갑끼고 박박 치대가며 오밤중까지 수돗가에서 헹구고 치대고를 반복하며 쌩고생하고 일일이 손질하고 하룻밤 채반에서 물기를 빼는데 온 집안이 생강냄새로 그득합니다. 생강 뭉치를 며칠동안 방치해놓으면 곰팡이가 생길테고 생강이나 마늘 땅콩 등에 생긴 곰팡이는 인체에 치명적인 해를 입힌다는 소리를 들었기 때문에 빨리 해치워야했어요.(곰팡이 아플라톡신은 끓여도 잘라내도 제거되지 않는다고 미련없이 버려야한다는 농부님들의 말씀)

농사지어 보내주신 님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알뜰하게 보약을 만들어 아래 사진처럼 리본 묶어 선물할 생강청을 만들었어요. 진짜 정성을 들여서인지 솥에 끈적하게 남아 있는 생강청도 아까워 대추삶은 물을 한바퀴 휘~ 둘러 다시 끓여 혼자 마셨네요.

 

 

 

생강청 300*2병 500*3병 600*2병 750*1병

 





 

▒ 생강의 효능, 생강의 힘

생강은 <본초강목>에  “담을 제거하고, 풍한과 습기를 없애 주고, 천식을 다스린다”고 하였다. <본초비요>는 “폐기를 돕고 위를 고르게 한다. 또 습기를 몰아내고, 냉담을 없앤다”고 했다.

 

*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트림 등 만성적인 소화불량에는 생강차가 정말 좋습니다.

특히 중년에 소화능력이 저하된 사람들에게는 보약보다 좋은 생강입니다.
* 해독작용, 식중독 예방- 한약방에서 감초마냥 쓰이는 약재. 약재의 독성을 중화시켜주는 생강의 효능.
* 혈관 건강- 매운 맛의 진저롤 성분이 혈중 지질농도를 저하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뇌경색 등을 예방해 줍니다.
* 쇼가올 성분- 찬바람이 불면 더욱 심해지는 천식을 완화시켜 줍니다.
* 생강과 귤껍질을 같이 끓여 먹으면 임산부의 입덧과 구토 멀미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신이 내린 스테미너제, 정력에 좋~고~
* 관절 통증에 좋아요.
* 뇌기능 향상, 심근경색, 심장병 예방
* 당뇨예방-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합니다.
*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 항균, 항암 효과 - 암 유발과 암 세포의 전이를 억제시켜 줌.
* 생리통 치료 효과- 몸이 냉한 사람에게 생강은 특히 좋습니다. (반대로 열이 많은 사람은 많이 먹으면 안되겠네요)


 

▨ 생강이 독이 되는 사람들(생강의 부작용)

* 위 속쓰림, 위염, 위궤양이 있는 분들은 생강으로 인해 위액이 증가해서 공복에 마시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대신 식후에 꾸준히 마시면 서서히 위장이 좋아질거라고 하네요.
* 당뇨치료제를 먹고 있다면 생강은 자제할 것.
* 입덧이 지난 말기 임산부도 조심해야 합니다. 생강이 자궁수축을 유발하여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산달이 다가올수록 조심해야 합니다.
* 심혈관질환으로 혈전용해제를 처방받은 분들은 생강이 피를 묽게 해 혈액이 굳는 것을 막아 지혈이 안될 수 있습니다. * 아스피린,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드시는 분들은 생강을 함께 복용하지 마세요.
* 치질 환자들에게는 혈관이 확장되어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 생강으로 인한 호흡곤란, 알러지 반응이 있는 분들은 자제하세요.

 

 

 

 

728x90

 

 

1. 엄마가 만들어주시던 생강차 - 생강과 궁합이 가장 맞는 식품이 바로 대추입니다.

감기로 목이 칼칼하거나 코가 지끈지끈할 때 옛적에 엄마들이 주로 생강과 대추를 1 : 1 로 주전자에 넣고 팔팔 끓이다가 물이 반(1/2)으로 줄면 다시 물을 더 부어 한번 더 졸여 꿀이나 흑설탕으로 색깔을 낸 생강차를 마셨습니다. 생강의 따뜻한 김이 코로 들어가고 매콤하고 알싸한 맛이 목줄기를 타고 넘어가면서 엄마의 손맛으로 이미 감기는 반이나 퇴치되던 그 생강차는 지금도 간단하면서 효과도 좋답니다.

 

2. 초간단 생강청(늘 하던대로!~~)

생강 1kg + 설탕 1kg (1 : 1)
깨끗이 씻어 손질한 생강을 잘게 잘라 믹서기에 거칠게 갈아서 생강과 흰설탕 황설탕을 반반 넣어 잘 버무려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열탕하고 바짝 말린 유리병에 담아 하룻밤 묵히고 냉장고로 들어갑니다.

* 생강차로, 김치담글 때, 음식할 때 비린내를 잡아주는 용도로 두루 사용합니다.

 

 

 

 

 

 

 




3. 건더기 없는 생강청

 



ㆍ생강을 갈아 즙을 100% 사용
배 1개를 썰어 먼저 즙을 짜놓고 생강을 갈 때 조금씩 같이 넣어 갈면 잘 갈아집니다. 저는 대추를 미리 삶아 대춧물을 사용했습니다. 생강진액은 가라앉혀 윗물만 받아 설탕을 생강 분량의 60%를 넣어 끓입니다. 농도가 걸쭉해질때까지~~
눋지않게 가끔 저어줍니다.
가라앉은 전분은 말려 생강가루로 사용하면 됩니다.

 

 

휴롬으로 나온 완전 건조되다시피한 건더기는 베보자기에 넣어 냉동보관했다가 관절통, 무릎 통증, 생리통 있을 적에 아랫배에 핫팩으로 사용할 겁니다.

 



4. 생강술

생강 150g 소주 500ml 1병(혹은 정종)
믹서기에 소주랑 생강을 같이 넣어 갈아 채에 받혀 국물만 유리병에 담고 건더기는 (2번) 쉬운 생강청에 함께 넣어 설탕 추가함.
생강주는 바로 냉장고에 넣었어요. 요리할 때 쓰면 되겠지요?

 



5. 생강가루

편 썰어 채반에 일주일 정도 말려요. 식품건조기에는 7~8시간 정도 말리면 된답니다.
팬에 덖어 주는 과정 반드시 필요합니다.
필요할 때마다 소량으로 믹서기에 갈아서 가루로 사용하든지 한꺼번에 만들든지....
넓은 채반에 널어서 선풍기까지 동원해서 지금 말리고 있는 중입니다.

*덖은 생강가루(건강)의 효능

생강을 편썰어 말린 것을 건강이라고 하는데요. 생강의 따뜻한 성질을 더욱 강화해줍니다.
말리고 덖어주는 과정을 거치면 날 것으로 먹을 때보다 효과가 3~4배 상승한대요.
속이 냉해서 뭘 먹으면 바로 설사하는 사람들, 오래된 기침, 가래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소화기 불량, 입냄새, 변비 등에 좋습니다.
덖은(볶은) 생강가루를 생강청 만들 때 같이 넣으면 설탕의 양을 줄여도 되고 농도도 되직해지면서 효능 효과도 더욱 향상됩니다. [김소형한의사 채널에서}

 





 

 

소쿠리가 없네&nbsp;


일식집에서 상차림에 나오는 생강초절임ㅡ음식의 잡내를 없애주고 배앓이를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설탕입힌 생강편강, 말린생강 꿀절임, 대추생강청, 등등 정말 다양한 생강조리법이 많으네요.
찾아보고 흉내내면서 만들어보겠습니다.
일단 오늘은 이만~~~평안하십시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