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폐렴 - 같은 듯 다른 질병*

by Happy Plus-ing 2021. 11. 17.
728x90

만성기관지염, 기관기 폐렴 - 같은 듯 다른 질병*


bronchopneumonia/ 氣管支肺炎
기관지염은 세균감염이나 자극을 받아서 기관지벽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 주된 원인은 흡연이며 그밖에 먼지나 대기오염 물질들도 관계가 있습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4배 정도 더 많이 걸리며 어릴 때 감기를 자주 앓았다든지 다른 호흡기 질환에 걸렸었다든지 건강에 대한 무관심, 나쁜 식사습관 등 어릴 때의 환경요소가 어른이 된 뒤 이 병에 잘 걸리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급성기관지염은 때때로 급성 바이러스 감염의 일부분으로 오는 수도 있는데 이때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호흡곤란, 숨쉴 때 나는 쌕쌕거리는 소리 등이 있으며, 기관지를 심하게 손상시키지 않는 비교적 가벼운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만성기관지염은 이미 기관지에 어떤 이상이 있을 때 주로 생기는데 자극적인 물질의 흡입에 따른 기관지의 변화가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 만성기관지염의 원인

만성기관지염은 담배 연기 등의 자극성 물질에 장기간 노출되어 만성적으로 객담(가래)를 수반하는 기침을 하게 되는 병입니다. 즉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흡연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며 기관지를 자꾸 자극해서 점액(가래)이 많이 나오게 하며, 기관지의 벽이 두꺼워지고 기관지 내경도 좁아집니다. 그 밖에도 반복되는 기관지 감염을 앓거나, 공해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는 경우도 만성기관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직업상 노출되는 화학물의 증기, 가스, 먼지, 석탄가루 등도 만성기관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작용합니다. 중요한 것은 흡연은 이러한 공해물질이나 직업상 노출되는 해로운 물질과 상승작용을 일으킨다는 점입니다. 흡연자가 이러한 물질에 노출되면 더 쉽게 기관지가 상하게 됩니다.

 

▣ 만성기관지염의 증상

지속적인 기침과 많은 양의 점액이 가래로 나오는데 이 가래는 시간이 지날수록 끈적끈적해지고 화농성(化膿性)이 되며, 숨쉬기도 어려워지고 때로 가래 속에 적은 양의 피가 섞여나오기도 합니다. 감염을 치료하고 가래가 쉽게 배출될 수 있게 해주며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하고, 가능하면 환자를 유해한 작업환경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의 색깔은 기관지의 상태에 따라서 누런색, 또는 맑은 점액성 가래 등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가끔 가래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세균의 감염이 있으면 가래의 색이 누렇게 변합니다. 그런데 이 점액성의 끈적끈적한 가래들이 설상가상으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직경이 작은 기관지에서 점액들이 말라 붙으면서 마치 병에 코르크 마개를 막는 것처럼 작은 기관지를 막게 되어 숨이 차거나 기침을 더 유발하거나 공기의 통과를 막아서 숨이 차는 증상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병의 초기에는 기침, 가래만 있고 폐기능 자체는 변화가 없지만 점차 병이 진행되면 폐기능이 점점 감소하게 되어 호흡곤란이 생기게 됩니다. 병의 말기에는 숨쉬기가 힘들어지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성기관지염의 증상이 갑자기 생기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감기를 앓은 후에도 몇 주 동안 기침과 가래가 많이 나오는 등 증세가 악화되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가래의 양이 줄고 기침도 줄어듭니다. 그러나 다음 번 감기에 걸릴 때는 기침을 하는 기간이 길어지고 가래의 양도 많아집니다. 이런 식으로 점차 가래를 동반한 기침을 하는 기간이 길어져서 나중에는 감기에 걸리지 않아도 기침, 가래가 끊이지 않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점차적으로 폐기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침 가래는 아침에 더 심해지고 차고 습한 기후에 더 악화됩니다.

 

 

기관지 폐렴이란 무엇입니까?

기관지 폐렴은 일종의 폐렴으로 폐의 염증을 일으킵니다. 증상은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하며 기침, 호흡 곤란 및 발열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는 세균성, 바이러스 성 또는 곰팡이 성 흉부 감염이 포함됩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DC)에 따르면 매년 미국에서 약 5만명이 폐렴을 앓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65세 이상의 성인에게 발생합니다.

기관지는 기관과 폐를 연결하는 큰 공기 통로입니다. 이 기관지는 폐를 구성하는 세기관지로 알려진 많은 작은 공기관으로 나뉩니다. 세기관지 폐포의 끝에는 폐에서 나오는 산소와 혈류로부터의 이산화탄소가 교환되는 폐포라는 작은 공기 주머니가 있습니다. 폐렴은 폐에 염증을 유발하여 이 폐포가 액체로 채워지도록합니다. 이 유체는 정상적인 폐 기능을 손상시켜 다양한 호흡기 문제를 일으킵니다. 기관지 폐렴은 폐의 폐포와 기관지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폐렴의 한 형태입니다.



조짐/ 기관지 폐렴의 증상은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이 상태는 어린이에게서 가장 흔한 유형의 폐렴이며 5세 미만 어린이의 감염으로 인한 주요 사망 원인 입니다.
증상, 원인, 합병증, 진단, 치료 및 기관지 폐렴 예방은 일반적으로 폐렴과 동일합니다. 증상이 더 어린 사람, 노인 또는 특정한 상태를 가지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과 같이 약한 면역 체계를 가진 사람에서는 더 심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폐렴의 증상



호흡 곤란과 같은 호흡 곤란
기침이나 심호흡으로 악화 될 수있는 가슴 통증
기침을하는 점액
발한
오한이나 떨림
근육통
낮은 에너지 및 피로
식욕 감퇴
두통
특히 고령자의 혼란 또는 혼란
현기증
메스꺼움 및 구토
기침하는 피

 

 

원인과 위험 요인

기관지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 은 Streptococcus pneumoniae 및 Haemophilus influenza type b (Hib) 와 같은 세균성 폐 감염 입니다. 바이러스 및 곰팡이 폐 감염은 또한 폐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해한 세균은 기관지 및 폐포에 들어가 증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면역계는이 세균을 공격하는 백혈구를 생성하여 염증을 일으 킵니다. 증상은 종종이 염증에서 발생합니다.


기관지 폐렴에 걸릴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 흡연 또는 과도한 음주
* 감기와 독감 같은 최근의 호흡기 감염
* COPD, 낭포 성 섬유증 , 기관지 확장증 및 천식 과 같은 장기 폐 질환
* 당뇨병 , 심장 마비 , 간 질환 과 같은 다른 건강 상태
* HIV 또는 특정자가 면역 장애 와 같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조건
* 화학 요법 , 장기 이식 또는 장기간 스테로이드 사용 과 같은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 복용
* 최근 수술 또는 외상



합병증


치료되지 않거나 심한 기관지 폐렴은 특히 어린이, 노인, 약화되거나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과 같은 위험한 사람들에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호흡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관지 폐렴은 매우 심각할 수 있으며 때로는 사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폐렴의 합병증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호흡 부전/ 폐에서 필수적인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이 실패하기 시작할 때 발생합니다. 호흡 장애가있는 사람은 호흡을 돕기 위해 인공 호흡기 또는 호흡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급성 호흡 곤란 증후군 (ARDS)/ ARDS는 보다 심한 호흡 부전 형태이며 생명을 위협합니다.
패혈증/ 혈액 중독 또는 패혈증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감염이 과장된 면역 반응을 일으켜 신체 장기 및 조직을 손상시키는 경우입니다. 패혈증은 다발성 장기 부전을 일으킬 수 있으며 생명을 위협합니다.
폐 농양/ 폐 내부에 형성 될 수있는 고름이 가득한 주머니입니다.

진단


기관지 폐렴을 진단하기 위해 의사는 신체 검사를 실시하여 환자의 병력을 관찰합니다.
wheezing과 같은 호흡 문제는 기관지 폐렴의 전형적인 징후입니다. 그러나 기관지 폐렴은 감기 나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때로는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의사가 기관지 폐렴을 의심한다면 진단을 확인하거나 상태의 유형과 심각성을 결정하기 위해 다음 검사 중 하나 이상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흉부 엑스레이 또는 CT 스캔/ 이미징 테스트를 통해 의사는 폐 내부를 보고 감염 징후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 . 이것은 비정상적인 백혈구 수와 같은 감염 징후를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 / 가볍고 카메라가 있는 얇은 튜브를 사람의 입을 통해, 바람 파이프를 통과시켜 폐로 통과시키는 것과 관련됩니다. 이 절차를 통해 의사는 폐 내부를 볼 수 있습니다.
Sputum 문화 / 사람이 기침 한 점액에서 감염을 감지 할 수있는 실험실 테스트입니다.
맥박 산소 측정법 / 혈류를 통해 흐르는 산소량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테스트입니다.
동맥혈 가스 / 사람의 혈액에서 산소 농도를 확인합니다.

 

치료


기관지 폐렴 치료는 감염 유형과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른 건강 문제가없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1 ~ 3 주 이내에 기관지 폐렴에서 회복됩니다 .
의사는 세균 감염에 의한 기관지 폐렴을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이 약들은 폐에 유해한 박테리아를 죽임으로써 작동합니다. 항생제를 복용할 때는주의 깊게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약물 치료의 전체 과정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생제는 바이러스 감염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바이러스성 기관지 폐렴의 경우 의사는 독감 환자에게 항 바이러스제를 처방하거나 증상 치료시 직접 치료법을 지시할 수 있습니다.


https://ckj3300.tistory.com/1012 기관지염, 폐렴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민간요법
https://ckj3300.tistory.com/801 폐렴 예방접종 필수인 질환들
https://ckj3300.tistory.com/636 폐렴 증상과 합병증 비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