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폐렴 예방접종 필수인 질환들

by Happy Plus-ing 2020. 10. 18.
728x90

폐렴 예방접종 필수인 질환들

 

우리나라 사망원인 4위에 해당하고 백내장, 치매와 더불어 “3대 다빈도 질환”으로 꼽히는 폐렴!

기온이 낮아지고, 일교차가 큰 가을철에는 독감 및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빈도와 더불어, 폐렴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은 소아에서 균혈증, 수막염과 같은 침습성 질환, 폐렴 및 급성 중이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이며, 65세 이상 성인과 만성질환자에서도 침습성 질환을 발병시키는 주요한 세균입니다. 인플루엔자 유행 시 높은 발병률과 사망률은 일반적으로 높은 폐렴 발생률과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률에 기인합니다.

미국 폐 협회 (ALA)는 매년 65 세 이상 성인 5세 이하의 어린이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되는 폐렴 구균 폐렴에 대한 예방 접종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폐렴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인데, 폐렴의 예방접종률은 무료 접종이 가능한 65세 이상에서도 절반 수준을 약간 웃도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세계보건기구(WHO)는 예방 백신을 잘 접종하는 것으로 매년 200~300만 명의 목숨을 살릴 수 있다고도 하는데  폐렴 예방접종의 종류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렴 예방

폐렴은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노인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평소 기관지가 약하고 면역력이 낮아 잦은 감기를 앓는 분들이라면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며, 휴식과 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평소 가습기 등을 자주 틀어줘 기관지가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폐렴 세균은 공기중에 항상 떠 다니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필수라고 하는데요. 백신은 폐렴을 완벽하게 방어하지는 못하지만 감염증을 줄여줄 수 있는 효과가 있으므로 백신접종을 하는것도 폐렴을 예방하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폐렴 예방접종,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2014년 대한감염학회 권장 성인예방접종 개정안이 발표되었는데, 개정안에서는 건강한 65세 이상의 고령자는 두 가지 백신 중 한 가지만 맞아도 되지만, 65세 이상의 만성질환자나 64세 이하라도 만성 질환이 있거나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다당질 백신과 단백질결합 백신을 모두 맞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폐렴 예방접종이 꼭 필요한 질환

 * 만성 심혈관 질환

 * 만성 폐 질환

 * 당뇨병

 * 알코올 중독

 * 만성 간 질환

 

폐렴구균 예방접종 이외에 노년층에서 폐렴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충분한 수면과 함께 신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청결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폐렴을 비롯한 호흡기감염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손씻기라 할 수 있는데,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손을 잘 씻는 것만으로도 감기는 물론 폐렴까지 예방이 되므로 철저한 손씻기를 생활화 하면 개인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https://ckj3300.tistory.com/796 소아폐렴의 원인증상 및 치료법

https://ckj3300.tistory.com/636 폐렴 증상과 합병증 알아봅니다

https://ckj3300.tistory.com/1013 기관지 폐렴의 증상과 합병증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