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폐렴 증상과 합병증

by Happy Plus-ing 2020. 5. 12.
728x90

폐렴 증상과 합병증

 

단비가 내립니다.
처마 끝 물받이 투두둑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에 행복한 아침이 열렸습니다.
오늘 아침 네모난 창은 회색빛 하늘이지만 마음의 창은 스카이블루예요.
일어나자마자 창문을 열고 내다보니 꽃가루와 먼지들이 마당에 고랑을 이루며 씻겨가네요.
키 낮은 화초들의 얼굴도 이참에 말갛게 세수하고 있는 기분좋은 아침입니다.

왠지 잔기침이 잦았지요?

꼭 이맘때가 되면 목이 따갑고 건조해져서 예의를 지켜야 할 자리에서는 민망하기 그지없어요. 기관지가 약한 가족들 때문에 항상 도라지청생강청을 준비해놓고 따뜻하게 마시고 있습니다만 환절기에는 특히 더 조심해야 할 것 같아서 이것 저것 챙겨봅니다.

 

 

 

 

 

폐렴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3위입니다.

매년 11월 12일은 '세계 폐렴의 날' 입니다. 빼빼로데이는 알아도 폐렴의 날은 처음 듣는 소리인 듯 알려진 바가 없지만 달력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무슨무슨 날들이 언제부터 이렇게 많았나 싶게 진짜 많네요.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 환자 및 폐렴 환자가 부쩍 늘고 있습니다. 감기는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므로, 원칙적으로 폐렴으로 넘어가지는 않지만 드물게 폐렴이 되기도 합니다. 이에 반해 대다수의 폐렴은 폐렴을 일으키는 균이 직접 폐에 들어가 병이 되며, 일부 폐렴은 시초에 감기증상과 유사하여 감기가 폐렴이 된 것 같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2018년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는 암, 2위는 심장질환이고, 3위가 폐렴으로 총 23,280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4위 뇌혈관질환, 5위는 자살로 총 13,670명이 사망했습니다. 

고령 인구와 만성질환자의 증가로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 폐렴이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는데, 어르신들의 경우 대부분 폐 기능과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어, 폐렴에 걸리면 이를 잘 이겨내지 못하고, 폐렴의 진행속도도 빠르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노인에서의 폐렴은 성인과 달리 사망에 이르기 쉬우므로, 매우 치명적인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입니다.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폐 증상과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및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폐렴의 증상들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원체에 의한 폐렴도 많다고 하고 다른 병으로 저항력이 떨어지거나 면역체계가 손상된 환자들에게 폐렴은 치명적입니다. 병원에 장기적으로 입원해 있는 환자들에게 폐렴이 오면 필시 위독해지더라구요.
급성폐렴이 들어오면 열 시간 안에 숨이 떨어지게 되어 있대요. 그래서 유독 유아들이 열이 나거나 폐렴끼가 있으면 엄마들이 시껍을 하고 바로 입원시키고 집중 치료하는 이유지요. 아프지 않고 커주기를 바라는 부모의 바람과는 달리 하루가 멀다하고 콧물이다 기침이다, 심해지면 폐렴까지 오니까요. 신생아나 어린이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구토만 하다가, 점점 열이 오르면서 경련을 일으키키도 하고, 노인들의 경우에는 호흡기계의 증상들은 없이 단지 의식만 혼미해지기도 합니다.

 


폐렴 증상 1 - 기침과 가래

폐렴의 가장 흔한 증상인 심한 기침과 가래 입니다. 이런 경우 감기로 오인해 일반 감기약만 복용하다가 자칫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는데요. 기침을 할 때 가래가 끈적이면서 붉은색 혹은 녹슨 쇠 빛을 띈다면 폐렴을 의심해 봐야겠는데요. 또한 심한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진단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폐렴 증상 2 - 고열과 오한

폐렴의 초기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보통 38℃ 이상의 고열로 감기보다 심한 고열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열과 함께 오한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오한이란 고열을 동반하여 일어나는 근육 수축을 말하는것으로 단순히 추운 느낌과는 다르며 생리적 반사 반응의 하나로 중요하고 심각한 인체의 감염이 있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폐렴에 걸렸을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폐렴 증상 3 - 가슴통증

폐렴 초기증상으로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기침을 할 때 가슴이 아리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의심을 해봐야겠습니다. 특히 한 쪽 가슴이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심호흡 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내원해 진단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폐렴의 경과/합병증

폐렴이 진행하면 패혈증이나 쇼크가 발생할 수 있고, 폐의 부분적인 합병증으로는 기류나 기흉, 폐농양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모든 폐렴환자가 합병증이 동반되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가 고위험군일 경우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