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노화 막는 음식, 노화 부르는 음식 따로 있다

by Happy Plus-ing 2020. 10. 16.
728x90

노화 막는 음식, 노화 부르는 음식 따로 있다

나이가 들수록 누구나 늙어가지만 음식 중 노화를 막는 음식이 있고, 노화를 가속화하는 음식도 있다. 노화를 막는 음식과 노화를 부르는 음식을 알아본다.

 

◆노화 막아주는 음식

 

1.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품을 하루에 1회 이상 반드시 먹는다.

대표적으로 콩 제품, 두부, 연두부, 순두부, 된장, 콩밥, 녹황색의 야채, 해바라기씨, 석류, 칡즙, 아마씨, 아몬드, 블루베리, 연어, 방울양배추, 토마토 등.

 

@ 토마토 - 항산화제의 일종인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 있다. 라이코펜은 피부를 젊게 하고 심장병과 몇 가지 암의 위험을 낮춘다. 일주일에 토마토나 토마토가 든 음식을 10번 정도 먹는 남성은 전립샘암에 걸릴 위험이 45%나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 베리류 - 아사이베리, 라즈베리, 블루베리 등의 베리류에는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제가 듬뿍 들어있다.  안토시아닌은 노화 작용을 늦추는 효능이 있다. 생으로 혹은 얼린 베리류를 매일 한 컵 정도 먹으면 노화를 이끄는 염증을 물리친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장점

 

“갱년기에 좋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보충할 수 있으며, 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데요. 주로 불면증, 열감, 안면홍조 등의 증상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회화나무열매의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하루 350mg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하게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권장 섭취량이 들어 있는 영양제로 드시기 바랍니다.

 

“골다공증 예방을 돕는다”

중년기에 접어든 여성이라면 골밀도 감소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없는데요. 폐경기가 찾아오게 되면 골밀도 역시 50% 가까이 줄어들기 때문에 항상 골다공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 물론,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골밀도 감소 방지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데요. 뼈를 파괴하는 파골 세포의 형성을 억제하고, 골 형성에 도움을 주는 골아 세포의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이랍니다.

 

“암 발병을 억제한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을 경우 유방암과 난소암, 자궁내막암 등 여성 암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을 섭취할 경우 결장암 발병률을 23% 가까이 낮춰준다고 하네요.

 

2. 칼슘이 많은 음식

우유, 요구르트, 치즈, 멸치, 마른 새우, 뼈째로 먹는 생선, 김, 미역, 다시마, 시금치 등 해조류 및 채소류, 참깨,두유, 두부 등의 콩 제품이 있다.

연어, 참치, 정어리 등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격퇴시키는 효능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견과류를 먹은 사람은 한 달에 한 번 이하로 견과류를 먹은 사람에 비해 심장마비에 걸릴 가능성이 60%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3. 항산화제로 비타민 E와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

콩, 땅콩, 옥수수기름, 콩기름, 시금치, 오렌지, 귤에 많이 들어있다.

 

4. 물은 하루에 8컵 정도 충분히 마신다.

노폐물 배설을 촉진하고 탈수 예방, 방광염, 요도염 등을 예방할 수 있다.

 

5, 식이섬유를 하루에 20~30g 이상 반드시 먹는다.

 메밀, 검정콩, 현미 등 잡곡류, 여러 가지 과일류, 채소류 등에 많다.

 

 

 

이미지/구글

 

 

 

◆노화 가속화시키는 음식

 

1. 육류나 튀김 등 기름진 음식과 케이크 등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

2. 소금과 설탕을 덜 먹는다.

3. 식사량을 줄이고 조금씩 자주 먹는다. 노년기에는 음식의 양을 줄이고 특히 저녁식사를 적게 한다.

하루 3끼보다는 배고플 때마다 조금씩 자주 먹고, 잘못된 식품영양정보에 현혹돼 지나치게 영양보충제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