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이 뇌에 미치는 영향*

by Happy Plus-ing 2020. 7. 16.
728x90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이 뇌에 미치는 영향*

 

이는 뇌출혈과 뇌경색 등 뇌졸중을 유발하며 일부 세포가 기능이 떨어지거나 괴사해서 혈관성 치매가 올 수가 있습니다. 고혈압은 혈관과 뇌, 심장, 눈 및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나이 들고 뱃살 붙고 운동 안하고 음식 가리지 않고 편하게 앉아 딩굴딩굴 퍼질러 있으면 딩동!!하고 어김없이 찾아오는 질병들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 경동맥, 고혈압, 당뇨, 위장병.....  이 중에서 한 두개씩은 꼭 끼고 살게 되더라구요.  그 중에서도 혈압은 여러가지로 불편한 점들이 많이 있어요. 고혈압 판정이 나오면 그 순간부터 매일 콩알보다 작은 알약 하나를 꼭 먹어줘야 하더군요.  

 

고혈압은 장기적으로 압력이 증가하면 심장병을 비롯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좁은 동맥은 저항을 증가시키며 동맥이 좁을수록 혈압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몇 년에 걸쳐 발생하며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고혈압은 혈관과 뇌, 심장, 눈 및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고혈압 치료에는 약물처방과 건강한 생활 습관 변화가 모두 포함됩니다. 상태가 호전되지 않으면 협심증 증상과 같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원인/고혈압은 생활습관으로 오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은 그 원인이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혈압을 높이는 요인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전

2. 연령이 높아지면...

3. 염분(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4. 비만과 운동부족

5. 추위

6. 스트레스와 성격

7. 과음과 흡연

 

 

남편이 질병에 걸렸을 때 부인도 같이 걸릴 확률이 32% 라고 하네요.  그 이유는 한솥밥 같은 생활 패턴과 식습관 등이 원인이겠지요. 일반적으로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등에서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것들을 주부들이 미리 주방에서부터 조리를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거 같습니다.  눈에 보이면 식탐이 발동하게 되어있으니까요. 기름기가 많은 육류나 당분이 높은 초콜릿, 사탕이나 맵고 짜게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살이 찌는 것과 고혈압의 상관 관계는 이미 너무 잘 아는 얘기죠.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심한 고혈압의 증상은 두통, 호흡 곤란, 코피, 홍조, 현기증, 가슴 통증, 시각적 변화 등 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완화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가족이 심장병 병력이 있거나 질병의 발병 위험 요소가 있는 경우 의사들은 1 년에 두 번 혈압 검사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50대 이상의 경우 대상포진 예방접종 등을 맞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국산 고혈압 치료제 회수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싱거운 음식입니다. 또한 채소와 과일 등을 통해 적절한 칼륨을 섭취해 주셔야 합니다. 이 칼륨이 혈압을 높이는 주범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기 때문입니다.

 

단, 만약 환자가 과거의 뇌경색이나 기타 심장질환으로 인해 와파린(쿠마딘, warfarin)이라는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식품이 와파린의 효과를 낮추거나 높이는 등 민감하게 영향을 미칠 수가 있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의 상담을 거쳐서 식생활 습관을 맞추셔야 합니다.

혈압을 정상화 하는데에 도움되는 영양소는 코엔자임Q10, 오메가-3, 비타민B군, 비타민E, C등이 있으며 혈관의 탄력도에 관여하여 고혈압을 돕는 셀레늄이나 색소인 피코시아닌, 안토시아닌 등이 있습니다.​ 칼슘부족에도 혈관내벽을 두껍게 하여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식생활/ 건강한 식단은 고혈압을 낮추는 데 중요합니다.

 

* 마늘, 고추, 피망, 아스파라거스, 샐러리, 토마토, 파, 양파, 차조기, 파슬리, 감귤류, 버섯류, 녹황색 채소류, 브로콜리, 견과류, 보라색 과일이나 채소, 붉은색 과일이나 채소, 콩류, 미역, 부추, 양파, 배, 바나나, 도라지, 아욱, 시금치, 근대, 키위, 참외 등이 있습니다.

* 탄수화물 류에서는 단순당류는 피하고 메밀, 옥수수, 현미, 녹두 등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단백질 섭취의 50%는 어육류(전갱이, 정어리, 고등어, 꽁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

* 단백질 류는 생선이나 두부 류의 섭취는 권장되며 그 외 모든 비타민 류는 골고루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양파의 효능 - ckj3300.tistory.com/733

 

** 콜레스테롤 청소하는 방법 - ckj3300.tistory.com/777

 

 

 

 

 

 고혈압에 피해야 할 생활

* 지방은 되도록 적게 섭취하고 소금이나 인스턴트 음식은 되도록이면 삼가합니다.

* 트랜스지방은 혈관의 최대의 적이기 때문에 어떤 기름이든지 튀긴 음식은 삼가합니다.

* 금주와 금연

* 기름기가 많은 육류나 당분이 높은 초콜릿, 사탕이나 맵고 짜게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튀김 류와 계란 노른자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마비 등을 일으키는 현대인의 고질적인 질병 중 하나다. 우리가 직접 감지하지는 못해도 우리의 몸은 동맥의 혈압을 측정하고, 혈압이 너무 낮으면 높이고 반대로 혈압이 높으면 낮추며 조절하고 있다. 혈압 조절이 잘되지 않으면 대개 고혈압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혈압을 감지하는 센서 역할을 하는 세포를 혈압수용체라 부르는데, 그동안 혈압수용체 세포 내부의 어떤 단백질이 외부의 자극을 감지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뇌과학연구소 오우택 박사 연구팀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기계채널 단백질인 ‘텐토닌3’가 심장의 혈압 또한 정밀하게 조절하는 센서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9일 밝혔다.
이온채널은 생체막에 통로를 형성해 생체막 내외의 이온을 통과시키는 단백질로써, 이온의 이동에 따라 생체에 전기신호를 발생시킨다. 이온채널에 의한 세포의 전기적 흥분은 심장 박동, 호르몬 분비, 감각 및 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온채널이 고장나면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기계채널은 세포에 물리적 자극이 가해질 때 열리는 이온채널로, 기계적 자극을 감지하는 생체센서다. 기계채널은 촉각, 진동, 압각 등의 외부적인 자극을 감지하는데 사용될 뿐 아니라 근육의 수축정도, 뼈의 움직임, 허파 팽창, 혈압의 높낮음과 같은 내부의 자극을 감지하는데에도 필요하다.

KIST 연구진은 혈압을 조절하는 센서를 파악하기 위해 심장 근방의 신경다발을 관찰하던 중 대동맥 혈압수용체 신경 말단에서 기계채널 텐토닌3의 유전자를 다량 발견했다. 특히 텐토닌3을 발현하는 신경은 대동맥을 완전히 싸고 있었다. 연구팀은 텐토닌3 유전자를 제거한 쥐를 통해 실험한 결과, 혈압 감지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고 텐토닌3 유전자를 다시 발현시켰더니 혈압이 원상태로 돌아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우택 박사는 “심장의 혈류를 감지해 혈압을 조절하는 텐토닌3 이온채널의 역할을 조명하였고, 동물의 혈압 감지 시스템의 생리학적인 이해의 범위를 한층 넓혔다 할 수 있다”라며 “심장 혈압감지의 오류로 인한 고혈압 치료에 초석이 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JCI’ 최신호에 게재됐다.  nbgkoo@heraldcorp.com

 

 

등산로 산책

 

그리고 무조건 운동하고 걷고 소식하고 등등.... 나이들면 병하고 친하게 지내야 한다더니......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