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배우고 나누는 정보

간병인 & 요양보호사 업무 비교

by Happy Plus-ing 2020. 7. 9.
728x90

간병인 & 요양보호사 업무 비교

 

 

근로기준법 적용 못 받는 간병인
환자에 감염돼도 산재 해당 안돼
환자 따라 이 병원 저 병원 전전
폭언·성추행·임금체불에 무방비

가치 인정 못 받는 여성 돌봄노동
보조 소득 위한 것’ 통념서 비롯
노동자 스스로도 평가절하


그나마 제도권 안 요양보호사도 원치 않는 단시간 노동· 저임금....

 


아침마다 7시 30분만 되면 정확하게 주차하고 앞집으로 뛰어들어가는 아줌마가 있습니다. 한해 두해도 아니고 벌써 몇 년째 저러고 있는데 느낌상 요양보호사인듯 생각하고 있었지요. 그러던 어느 날 아침, 화단에 토마토 순을 따고 있다가 딱 마주쳐서 인사하면서 물었더니 역시나 7년 째 앞 집에 다니시는 요양보호사라고 하시네요.

할머니가 약간 중풍이 있어서 돌보기 시작했는데 이젠 아예 일어서지를 못하시는데 시설에는 안가시려고 하고 가족 중 돌아가면서 케어해드리겠다고 해도 기어이 다른 요양사도 싫고 가족도 부담된다고 계속 이 분만 고집하신대요. 오전 7시 30분에 오시면 세수 씻겨드리고 미음을 매일 다른 것으로 소량 끓여드리고 동네 한바퀴 휠체어로 돌고오면 3시간은 금방 휘딱 지나가지요. 요양보호제도 초창기에는 4시간 돌봄이었는데 언젠가부터 1일 3시간으로 변경이 되었어요. 오전과 오후에 한 가정씩 케어하고 150만원 정도 벌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자격증이 있다고 슬며시 던지니까 금새 반색을 하시면서 본인이 나가는 센타 연결해 주겠다고 해서 옙!!! 고기까지~~~~~~




1. 요양보호사는 국가에서 요양 받을 조건을 가지신 분이나 요양 등급을 받으신 분들을 케어하는 일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을 보고 합격하여 자격증 취득을 하셔야 하고 노인복지법에 관련한 자격입니다.
주로 노인 요양원이나 노인주간보호 센터 등에서 근무합니다.

** 요양사 치매 전문 -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분이 건강보험공담에서 실시하는 치매전문교육을 수료한 요양보호사를 말합니다.

** 요양사 주 업무 : 신체활동지원, 일상생활지원, 개인활동지원, 정서지원서비스 등
** 간병인 주 업무 : 개인이 채용하여 병원이나 가정에서 거동과 활동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중환자를 간병
** 요양보호사 취업 : 재가센터, 주간보호, 요양원, 요양병원
** 간병인 취업 : 병원(개인간병, 공동간병), 가정
** 가장 중요한 임금 수준 : 간병인은 주로 일당 8만~10만원 선인데 환자에 따라 협의가 가능한 거 같습니다. 급한 일이 생겼을 때 대체 요원가능하구요. 환자를 잘 만나면(움직일 수 있는~, 까탈스럽지 않은~~) 조금 여유가 있어 보였습니다.
간병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400만원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요양보호사 임금은 워크넷, 알바몬, 잡코리아 등에 구인광고를 보면 일반 회사의 시급보다 항상 조금 더 높았습니다. 일반 직종 시급 6천원 할 때 요양보호사 시급은 1만원 선이었어요. 그래야 3시간 케어서비스하고 왕복 출퇴근 시간도 잡아야 하니까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어떤 시설에 취직한 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등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인데요. 환자가 늘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고 돌발상황이 생기든지 약간의 실수로 수발 환자가 다칠 수도 있어요. 이에 대해 모든 시설이 상해보험에 가입하도록 의무화하고 있고 요양보호사 자신은 산재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병원에 입원해 있으면 수시로 간병인협회 등에서 명함이나 전단을 돌리는데요. 간병인이 필요하면 연락해 달라고요. 병원과는 거의 직접적인 연관은 없고 간병인 알선업체와 협약을 맺고 인력을 제공받을 뿐, 간병인 안전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환자나 보호자의 폭언, 성추행, 임금체불 등 문제가 발생해도 간병인들이 제대로 대처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간병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https://ckj3300.tistory.com/687

 

 

 

2. 간병인(看病人, unlicensed assistive personnel, UAP)은 불구자 등 거동과 활동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중환자를 간병하는 직업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시간에만 환자에게 주사를 놓는 등 간호를 하는 간호사(RN)와 달리 누구나 할 수 있고 의료법상 의료인이 아닙니다. 돌봄 서비스직(간병·육아)

*** 간병인은 요양병원이나 일반 재활병원 등에서 간병이 필요한 사람을 돕는 일반인이고 자격은 무관합니다.
요양보호사가 장기요양보험제도 안에서 일한다면, 간병인 일은 사적 관계에 기반한 비공식 노동입니다. 알선업체 중에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만 소개하는 곳도 있지만, 법상으로 따로 자격 조건이 있는 것은 아니다. 24시간 환자 곁을 지키며 받는 임금은 일당 9만~10만원, 시급으로 치면 3,750원이다.
요양병원 등에 고용된 일부를 제외하면, 간병인 대부분이 환자 또는 보호자와 구두로 기한을 정해 일하고, 이들로부터 일당을 받는다. 환자를 따라 이 병원 저 병원 옮겨다니기도 하고, 퇴원하면 집까지 따라가 간병하기도 한다.



직업분류명

서비스(숙련직)/ 산모도우미, 실버케어, 입원환자 도우미, 장애인 도우미, 치매 및 정신장애 도우미


간병하는 업무 내용

간병인은 병원, 요양소, 산후조리원, 산업체 및 기타 관련 업체기관 등에서 환자의 보호자를 대신하여 환자를 간호하고 돌보는 일을 담당한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를 목욕시키고 대소변 배출을 도와주며, 환자가 거동할 때에는 휠체어를 밀어주며 함께 동행 한다. 환자의 체온, 맥박, 호흡수를 측정하고 기록하며, 환자가 먹는 음식 및 음료의 양과 내용을 체크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환자에게 음식을 먹여준다. 병실의 청소를 담당하는 등 환자 주변의 위생 상태를 관리하고, 환자의 정신적 안정을 위해 말벗이 되어주기도 한다. 환자가 침상에서 이동하는 것을 돕고, 심호흡이나 기침을 할 수 있도록 거들어 주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운동하도록 도와준다. 약을 먹여주고 확인하는 일, 검사물 채집, 의사 회진시 환자상태에 대한 경과보고, 증상과 증후 관찰 등의 일을 수행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간병인 (커리어넷 직업정보)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보통 개인적 소개나 학원의 추천, 또는 간병용역업체를 통해 병원 및 의원, 사회복지단체, 노인복지시설, 요양소 등에 취업하거나 환자의 가정에서 근무한다.


고용현황

간병인의 종사자 수는 236,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2.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특히 사회가 고령화되며 간병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노인인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핵가족화로 인한 1인가구와 독거노인가구의 증가,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의 증가와 의료보험보장 범위가 확대에 따라 간병인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간병인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다.
직업 훈련 / 간호학원, 여성회관, 복지회관, 적십자회관, YWCA, 자활후견기관 사회적 일자리 등에서 간병인 교육과정을 받아야 한다.
관련 자격증 / 간병인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지만, 민간단체에서 운영하는 간병사 자격이 있다.



덧글-
사족 1) 간병일은 로봇이 할 수 없는 일 중에 하나 입니다. 이 일을 하는 분들의 연령이 4, 50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므로 신체 건장한 환자를 만나면 정말 무릎 다 나가고 손목은 내 손목이 아니라고들 합니다. 24시간 교대식으로 근무하는 조건이 많으므로 졸음과도 싸워야 하고 근무 현장에 간섭하는 높으신 어른들이 하도 많아서 개인적인 삶의 만족도는 거의 바닥이라고 보면 됩니다. 삶의 현장이 어딘들 힘들지 않은 곳이 있겠습니까만 환자를 케어하는 직업은 정말 희생과 봉사정신이 없이는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되어지네요.


사족 2) 더불어 환자 가족들의 의식 구조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요양사나 간병사님들을 가사도우미 쯤 생각하고 아무렇게나 이것 저것 시킨다면 아무도 그 댁을 도와줄 도우미들은 없을 겁니다. 인정해주고 고마워하고 서로 소통을 하며 내 가족처럼 대해줘도 힘든 일이 바로 이일이니까요.


사족 3) 병원에 근무하시는 의료진 특히 간호사님들에게 부탁드립니다. 요양사 , 간병인 제도가 없었다면 간호사 태움 문제처럼 막내 수습 간호사들에게 그 힘든 일을 다 시켰을 거 아닙니까. 제발 인간적으로 언니, 엄마 같은 간병인들을 따뜻하게 대해 주세요. 복 받으실 겁니다.

이미지/구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