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배우고 나누는 정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및 국민내일배움카드

by Happy Plus-ing 2020. 6. 25.
728x90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및 국민내일배움카드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늘어가면서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의 비율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2000년대는 고령화 사회, 2018에는 고령 사회가 되었고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정년 퇴직의 기준이 늘어난다고 해도 정년퇴직 후 재취업을 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노인 인구 증가는 그만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말이지요. 그래서 복지분야에서 노인복지를 담당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간병인, 요양보호사의 수요가 급증하게 됐습니다. 수요가 많으니 재취업도 잘되고 정년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노후대비로도 탁월합니다.

요양보호사는 까다로운 조건 별로없이 자격증만 있다면 내 건강이 허락하는 한 나의 노후 경제를 대비하기 좋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권합니다. 특별히 정년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젊게 사시는 60대도 충분히 활동하고 계시니까요. 아직 40대 여성이면 사회복지사에 도전하시면 좋겠어요. 50대가 지나서 사회복지사 공부를 하면 시간과 물질 투자에 대비 정식으로 취업하기가 힘들겠어요. 이왕이면 젊은 복지사를 뽑을 확률이 크겠지요?
자기 가족 중에서 보호가 필요한 중증 환자가 있으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으로 가족 환자를 집에서 직접 돌보고 돈도 벌 수 있다고 십여년전에 저도 취득했습니다만 동네마다 우후죽순으로 요양보호시설 및 센타가 생겨나면서 너도나도 센터에 등록하여 자격증을 땄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꼭 가족이 아니더라도 하루에 3시간 반나절 알바처럼, 자원 봉사처럼 일하고 오후 시간에는 여가도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취득해놓으면 이래저래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www.hrd.go.kr/hrdp/ma/pmmao/indexNew.do 국민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포털사이트입니다.
구직자, 재직자, 중장년, 여성 누구든지 이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고 발급받는 방법 등에 대해서는 따로 작성하여 추가자료 올리겠습니다.



 

 

※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 ※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가,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시·도지사가 교부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지며, 각각 만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득점하여야 합격한다.

치매 ·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지원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며 노인의료복지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의사 또는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장기요양급여수급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및 사회적 보살핌을 제공합니다.

 

돈되는 상식 유튜브

 

※ 취득 조건 ※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고졸이상 고졸, 전문대 이상
총 240시간의 교육이수
( 이론 80시간 + 실기 80시간 + 실습 80시간 )
필수 17과목은 전 과정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16과목과 160시간+세미나 30시간의 실습 1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고등학교 졸업 : 27과목 (전문대학위 + 필수 17과목) / 3~4학기 소요

​▶ 전문대 졸업 이상 : 17과목 / 3학기 소요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경우 교육시간 단축가능
(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 : 50시간 / 간호사 : 40시간 )
사회복지사 2급 취득 시
요양보호사 실습 50시간으로 단축
240시간 이수하지 마시고 학점은행제로 빠르게 사회복지사2급을 취득하여 요양보호사까지 취득하는걸 추천!! 사회복지사 1급은 
사회복지사 2급 취득 + 학사학위 소지
관련업무 경력자는 종류에 따라 단축되는
시간이 다름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한 후 사회복지 실무경력 1년이상이면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응시가능
요양보호사 국가시험 합격 후 취득  

 

□ 제30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대구・경북지역 제한)과 관련한 응시자 참고사항 및 코로나19 감염 예방관련 응시자 협조사항 등 세부내용은 국시원 홈페이지(http://www.kuksiwon.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kuksiwon.or.kr/subcnt/c_2027/2/view.do?seq=7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바로가기

올해 시험일정입니다.

양산최강요양보호사교육원 홈페이지에서

 

 

 

ckj3300.tistory.com/705 =>요양보호사 간병인 하는 일 비교

 

 

※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 지식으로 사회복지시설에서 근무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또는 1급을 가지고 취업할 경우 사회복지사라고 말합니다. 지역복지사,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모자가정 등 사회전반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그만큼 전문인력 충원이 필요하고, 지원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사회복지사 2급 취득 ※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기 위해선 전문대학위와 필수 17과목을 이수해야합니다.
필수 17과목은 전 과정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16과목과 160시간+세미나 30시간의 실습 1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고등학교 졸업 : 27과목 (전문대학위 + 필수 17과목) / 3~4학기 소요
▶ 전문대 졸업 이상 : 17과목 / 3학기 소요

 

※ 사회복지사 1급 취득 ※

사회복지사 1급은 사회복지사 2급 취득 + 학사학위 소지 혹은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한 후 사회복지 실무경력 1년이상이면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응시가능합니다.

 

※ 학점은행제 ※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따고 싶은데 왜 학점은행제 기관을 통해야 하는지, 기관을 통해야 한다면 어떤 기관을 통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다 생각되기에 학점은행제의 특성과 장점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신 분이라면 누구나! 대학교에 가지 않고도 온라인강의 , 전적대 학점 , 자격증취득 , 독학사 시험을 통해 대학교 학력을 취득 할 수 있는 교육부 제도입니다. 대부분 온라인 강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컴퓨터만 있으시면 어디서든 수업진행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저렴한 비용과 단기간에 취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덧글 ---------
국제연합(UN)은 65세 이상의 인구가 4% 미만인 사회를 "연소인구 사회", 4% 에서 7% 미만의 사회를 "성숙인구 사회", 7%를 넘게 되면 "고령화(aging) 사회", 14%를 넘으면 "고령(aged) 사회, 20%를 넘으면 ‘초고령사회"라고 한다.
한국의 고령화는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만큼 빠르다. 1965년 88만명에 불과한 만 65세 이상 인구는 2005년 432만명으로 급증했다. 2017년 2월 말엔 706만여명까지 치솟았다. 같은 기간 만 14세 이하 유소년 인구는 1258만명에서 922만명, 688만여명으로 급감했다. 한국은 2000년 고령화사회에 진입했다. 미국은 1942년에, 일본은 1970년에 고령화사회가 됐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령화 [aging] (한경 경제용어사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