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흙냄새 꽃냄새 이야기마당

식물 해충과 병 종류 및 제압하는 방법

by Happy Plus-ing 2022. 4. 19.
728x90

식물 해충과 병 종류 및 제압하는 방법


꽃은 아름답고 초록 식물들은 마음과 눈을 즐겁게 하지만 조금만 방심하면 금세 나쁜 적들이 나타나서 잎을 갉아먹기도 하고 끈적거려지기도 하고 하얀 가루가 휘날리기도 하지요. 아무리 조심해도 날아다니는 작은 벌레들까지요... 그래서 언제나 골칫거리인 해충들을 어떤 식으로 퇴치를 해야 할까 날마다 고민인 우리들을 위해 열심히 연구한 지식들을 아무 대가 없이 날름 먹어치우는 우리도 역시 별 다를 바 없는 존재라 여겨집니다. ㅜ

아래 내용은 식충식물(벌레잡이식물동호회)에서 「유준재」 님이 번역하여 올린 글입니다. 식물 가드너들에게는 굉장히 유익한 정보이기에 몇 가지 정리하여 올려봅니다. 번역이 애매한 부분은 일부러 괄호를 만들었고 매끄럽지 못한 부분은 제 맘대로 수정하였으며 원문은 맨 아래 링크 걸었습니다.

 

식충식물(벌레잡이식물동호회) ◑
2014년 12월에 환경청으로부터 [생물다양성 관리기관]으로 지정된 식물원입니다.

벌레잡이 식물원은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에 있으며 예약에 의해 매주 일요일 개방합니다.
10시부터 4시 사이 가능하며 전화나 문자로 예약 남겨주세요.
요즘은 외부 강의가 많지 않아서 다행이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시간 넉넉히 두시고 예약 부탁드립니다.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같은 타임에 몰리지 않게 많으면 토요일까지도 예약을 받습니다.
단, 비성수기에는 일요일만 부탁드립니다.
010-9004-8246 전화나 문자 주세요^^
네비 주소: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정지리 141번지 벌레잡이 식물원입니다.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매시 한 팀이나 두 팀만 받습니다^^

 

728x90

 

 

파리지옥/daum 백과

 


- 파리지옥 : 땡볕에서 최고로 잘 자란다. 습도는 좀 낮더라도 햇빛이 충분하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 같다.


끈끈이주걱


끈끈이주걱
은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므로 충분한 광선을 요구하며 햇빛이 부족하면 약해지며 삭아버리기도 한다.
많은 양의 햇빛이 필요하므로 햇빛이 잘 들지 않는 방안에서는 형광등을 비추어 주는 것도 좋다. 그러나 한여름에는 30~50% 정도의 차광을 해주어야 한다.
봄이나 가을에는 직사광선이나 창문 너머로 들어오는 햇빛도 좋다. 온도는 여름에는 21~38℃, 겨울에는 3~7℃가 적당하며, 일부 종은 영하의 온도에서도 살아남는다. 끈끈이주걱 키우기에는 베란다가 적합하며, 그늘지고 습도는 높게 한다.




https://helthy.titory.shop/338

 

끈끈이주걱(카펜시스) 키우기 분갈이 물주기 번식 & 효능 활용법

1) 끈끈이주걱 효능 식충식물인 끈끈이주걱의 연한 잎이나 잎의 추출물은 생각보다 많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예로부터 잎의 추출물이나 잎으로 만든 차는 결핵, 천식, 백일해, 콧물감기, 동맥경

helthy.titory.shop



- 토종 끈끈이 : 의외로 볕에 약한 듯하다. 저습도가 문제일지 고온 땡볕이 문제일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하다.
환경 : 남향집의 베란다. 여름에는 하루 종일 빛이 들어옴. 혹시 모를 비나 먼지, 이물질을 대비해 위쪽에 비닐을 씌어둘 것. 저면관수.


- 카펜시스 : 땡볕에도 잘 버틴다. 강한 볕 아래서는 약간 붉은빛을 띤다.

 

카랑코에..... 요즘 삽목에 빠져 있다.

 

 

 

-세비지 가든의 '해충과 병' 번역본

 

해충과 병


식충식물이 벌레를 잡아먹지만, 벌레 중에는 해충이 있고 운이 나쁘게도 식충식물을 먹어버릴 것이다. 또 식물을 공격할 수 있는 병균도 있다. 게다가 하나의 걱정이 더 있는데, 너구리, 다람쥐, 큰 어치, 어린이 같은 더 큰 해로운 동물이 밖에 있는 식물들을 해칠 수 있다.
절망하지 말라. 우선 해충이 식물은 완벽하게 죽이는 일은 드물다. 대개 그 침략은 그 스스로 키우는 사람이 꽤 신속하게 알게 한다. 식물이 최면에 걸리도록 아름답기 때문에 우리는 하루 이상 우리의 귀중한 식물에게서 눈을 거의 뗄 수 없다! 두 번째로 우리가 농약을 두려워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조심스럽게 안내문의 지시대로 한다면 대부분은 안전하다. 나는 식물들을 더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 식물을 크고 밀폐된 투명 플라스틱 가방이나 작은 통에 격리시키라고 강하게 추천한다.

나는 대부분 아주 분명한 경험과 확신하고 있는 기르기에 대해 말하려고 한다-때로는 식물이 죽는다-. 식충식물은 불멸하지는 않는다. 대부분은 번식해서 한 세대 다음의 한 세대를 지나간다. 하지만, 심지어 아메리카 삼나무는 2000년 동안 살지만! 그것조차도 결국엔 죽는다. 소수의 식충식물은 1년생이다. 기껏해야 1년 밖에 못 산다는 것이다. 많은 것은 10년 동안 즐겁게 해 줄 것이다(난 사라세니아 푸푸레아가 있는데, 나의 보살핌 속에서 거의 30년을 살았다). 끝내, 심지어 당신의 재배기술이 완전하더라도 때로는 불가사의한 미스터리의 결과로, 전혀 알아채지 않은 결과로 식물이 물통 속에 빠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드물다. 이유는 보통 분명하다.

두 가지 요점을 말하라고 하면,
첫째로 당신이 새로운 식물을 모음에 추가할 때는 언제나 철저히 자세히 살펴라.
비록 당신이 훌륭한 육묘를 샀을지라도 말이다. 그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어떤 육묘도 전혀 문제가 없을 수는 없다.

두 번째로, 할 수 있다면, 잎이나 뿌리를 얻자마자 즉시 번식시켜라.
드문 경우, 식물은 어떤 환경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면 충격을 받아서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그것들은 적응을 하면 활력을 찾는다. 예를 들어서, 내가 온실에 있던 육묘 남아프리카 끈끈이주걱(카펜시스를 말함-역주)과 네펜데스를 집안의 창가에 옮겼다. 때때로 식물에 있는 생장점이 자라는 것을 멈췄고 움직이는 것을 멈추었다. 많은 주일이 지나서 낮은 습도와 높은 고도에 적응한 후 새로운 줄기에서 싹이 나타나서 아름답게 자랐다. 그 후에 나는 오래된 생장점을 잘라냈다.

마지막으로, 난 다른 식물들과 비교할 때, 무언가 작은 기묘한 것이 자라는 식충식물에게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아주 많은 식충식물이 거의 동물-처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얼굴과 입을 보여줄 수 있고, 대부분은 먹이를 받아먹을 수도 있다!-많은 사람들을 위해 그들은 단순한 식물보다 더 애완동물처럼 된다. 우리는 이들 식물에게 우리의 의식을 내보이고 그들에게 감정적으로 가까워진다. 나는 한 어린이가 가장 사랑했던 죽은 파리지옥 위에서 울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는 애정 있게 컥스나 신시아로 이름 지어진 것이었다. ("그는"이 "그것이"보다 이전 문장에서 더 잘 어울려 보인다는 것을 상기하라!)

 


▒ 해충의 종류 ▣

 

진딧물

이들은 작고 겨우 핀 꼭지만 한 수액을 빠는 벌레이다. 그들은 새롭게 자라는 잎들을 공격하며 가장 흔한 식충식물의 해충이다. 암컷이 태어나서 임신한 후부터 그들은 토끼보다 빠르게 번식할 수 있다. 진딧물은 초록색, 밤색, 심지어는 검은색도 될 수 있다. 그들은 느리게 움직이며 이따금씩 그들은 날기도 한다. 개미들은 그들의 단물을 위해 그들을 사육하는 것을 좋아한다. 진딧물 공격의 증상은 꼬이고 일그러진 잎과 때때로 있는, 식물의 윗부분 주위의 흰색이 도는 얼룩덜룩한 허물이다. 그들은 파리지옥, 끈끈이주걱, 사라세니아, 그밖에 다른 것들을 주로 공격한다.


갑자기 생기는 각다귀
이들 작은 각다귀는 벌레잡이 제비꽃이나 끈끈이주걱에게 먹이의 원천을 제공한다. 그리고 그들이 벌레 같은 애벌레일 때 육상 통발(이삭귀개 등 귀개류를 말함-역주)에게 먹힌다. 나는 가끔 그들을 해충으로 고려한다. 그들은 대부분 축축한 흙에서 산다. 하지만 화분 안에서 애벌레의 치명적인 공격은 식물의 뿌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거미줄 같은 것이 특히 안개 후에, 흙의 지면에서 보일 수 있다.


깍지벌레

깍지 진디와 관계가 있는, 이 귀찮은 해충은 심하게 침략했을 때 박멸하기 제일 어렵다.
체계적인 살충제들의 적용을 따르는 것은 보통 그것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깍지벌레들은 천천히 천천히 움직이고, 부드러운 몸을 가지고 있으며, 보풀 모양인, 식충식물의 뿌리줄기나 잎을 공격하기 좋아하는 작은 벌레이다. 깍지벌레가 침입한 징후는 식물의 생장점이나 오래된 잎 사이의 부드러운 숱의 보풀이 붙는 것이다. 검은곰팡이가 많아지는 것도 또한 징후이다.


너구리, 주머니쥐, 다람취, 큰 어치

이들은 이따금씩 바깥 식물들을 괴롭힌다. 이들 동물들은 당신의 물 접시나, 조심스럽지 않게 던져진 널려있는 화분을 가지고 노는 것을 즐겨하며 또는 달팽이나 겨울 저장 땅굴을 찾기 위해서 당신의 늪 습지 정원의 땅을 파는 것을 즐겨한다. 어치는 보석류나 끈끈이주걱처럼 반짝이는 물건을 모으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또한 사라세니아의 벌레를 훔치려고 그것을 쪼을 수도 있다. 나는 이 문제의 해결방법이 없다. 그들을 잡아먹기 위한 충분히 큰 식물을 생산하기 위한 유전자 실험을 옆에서 기다리는 수밖에.


사라세니아 뿌리 천공충과 exyra(사전에 나와있지 않은 단어-역주) 반대 좀

이들 두 해충은 미국 서남부, 그것들이 사라세니아의 자연적인(그리고 특별한) 해충인 곳에서만 찾을 수 있다. 사라세니아 뿌리 천공충은 포충낭 식충식물의 뿌리줄기를 먹으며, 뿌리줄기 표면에 나타난 붉은 오렌지색의 쌓인 부스러기 때문에 쉽게 얼룩덜룩하게 한다. 반대 좀은 포충낭 잎이 말리고 시들 때까지 입에서 실을 뿜어내어 그것들을 막아서 잎을 공격한다. 둘 다 살충제로 쉽게 제어된다.


깍지 진디

작고, 수액을 빠는, 겨우 핀 꼭지만 한 작은 밤색이거나 황갈색의 달걀꼴 보호 외피 아래서 간신히 살고 있는 벌레이다. 이들 대합조개 같은 외피는 당신이 괴롭힐 때 움직이지 않을 것이며 또한 개미에게 사육된다. 그들은 잎에 버려질 수 있으며 그리고 이들은 살충약이 있는 잎에 의해 그들의 껍질이 고스란히 남은 채 죽는다. 그들은 대부분 의 포충낭식 식충식물을 종종 공격한다.


민달팽이와 달팽이

이들은 이따금씩 구멍을 만들거나 새로이 자라나는 포충낭 식충식물의 잎을 씹는다. 하지만 잎을 파괴하고 나면 그들은 좀처럼 더 이상 먹지 않는다. 아마도 맛 때문일 것이다. 그들은 어쨌거나 벌레잡이 제비꽃과 끈끈이주걱의 표면을 파괴할 수 있으며 그들은 브로 맬리아 드 카토프시스(bromeliad Catopsis 준 식충식물로 분류되는 식물의 한 종류-역주)를 좋아한다.


거미 진드기

식물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악몽인 이 해충은 오직 습도와 비가 적은 건조한 기후에서 문제가 된다. 이 작은 해충은 얇고 거미줄과 닮은 실과 함께 잎 위의 작고 빨간 점으로 등장한다. 난 단지 사라세니아와 파리지옥 위에 있는 이들을 건조한 여름 중에 보았다. 진드기의 돌발 징후는 모호하게 삽주 벌레의 증상인, 약간의 잎의 변색과 느리게 식물이 퇴행하는 것과 비슷하다(그 이하이다). 체계적인 살충제가 가장 좋다.


삽주벌레

이들 삽주 벌레는 포충낭 식충식물을 공격한다.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네펜데스, 사라세니아, 달링토니아이다. 이들은 매우 작고 얇고 검은 벌레이다. 이들은 잎 세포를 먹는 동안에 천천히 움직인다. 징후는 그것들의 배설물인 작고 붉은 점들과 함께 나타나는, 잎 위에 보이는 은백색의 "벗겨짐"이다. 좋은 살충제로 제어하기 쉬우며 이 비위에 거슬리는 해충은 해로우나 반드시 죽게 하지는 않는다.

◐ 제어, 제압하는 방법 ▣

많은 살충제들을 식충식물에게 무해하다. 하지만 다른 것들은 오히려 해로울 수도 있다.
세이퍼스 숩(Safers' Soap 안전한 비누 알칼리-역주)이나 슐쯔 인스턴트(Schultz 사전에 없는 단어, Instent 순식간-역주) 같은 알칼리성 고형물 살충제는 절대로 사용하지 말라. 이 생산품들은 알칼리성이며 당신의 식물에 심하게 해로울 수 있다.
어떤 에어졸 스프레이 살충제도 사용하지 말라. 나는 추진제가 오히려 해롭다는 것을 발견했다.
명단에 있는 살충제(blow 강타, 타격 문맥상 살충제임-역주)들은 일반적으로 식충식물에 쓰이는, 약간 대중적이고 찾기 쉬운 해충 약 들이다. 이따금씩, 물에 녹게 하는 석유가 함유되어 조제된 살충제들은 끈끈이주걱 같은 식물의 잎에 해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식물들은 회복된다. 언제라도 가능하다면, 물에 녹는 가루(가루 살충제 같음-역주)를 얻으러 가라. 이들은 기름을 넣지 않은 물과 섞인다. 물에 녹는 가루는 대부분 농업 공급 업체에서 종종 판다.


디아지논(Diazinon)

아주 좋다. 물에 녹는 가루는 아주 좋다. 하지만 물에 녹게 하는 약품이 첨가된, 릴리 밀러(Lily Miller) 같은 액체 상품(윗 단락을 보라)은 꽤 해롭지 않다.



플리 칼러(Flea collars 벼룩을 붙잡다-역주)

플리 칼러는 근접하게 놓여있을 때(작은 통 안에 있는 것처럼) 감염된 식물에게 유용한 살충제이다.
플리 칼러를 받침접시의 물이나 흙에 닿지 않게 하라.



말 라시온(Malathion)

또 다른 좋은 살충제이다. 물에 녹는 가루는 아주 좋다. 하지만 이것은 재적용해야 할지도 모른다. 이것이 체계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해충에 좋다.


오르 센(Orthene)

이것은 우리에게 가장 좋은 살충제이다. 이것은 체계적이고 식물에게 흡수된다. 여러 달 동안 천천히 곤충들을 독살한다. 깍지벌레, 깍지 진디, 삽주 벌레, 진딧물, 진드기에게 퍼펙트하다.


세빈(Senvin)

또 다른 좋은 살충제이다. 물에 녹는 가루로 된 것이 가장 좋다.


민달팽이와 달팽이의 독(Slug and snail poison)

이들의 가루와 작은 알맹이는 이 해충을 제어하는데 영향을 준다. 흙 위에 뿌리는 것을 피하라. 물 접시와 받침접시는 이들 해충의 접근을 막는 좋은 해자를 둘러 준다. 핀셋으로 잡힌 민달팽이는 파리지옥의 복수를 하는데 쓰이는 간식이 된다. 가볍게 눌러 부순 달팽이는 속죄의 날(유대인이 단식을 하는 날)로서 네펜데스에게 충분한 비타민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일부 사람들은 무당벌레(진딧물을 먹는다)나 깍지벌레 박멸자(mealybug destroyer)(당신은 딱정벌레가 깍지벌레를 먹는다고 추측할지도 모른다) 같은 자연적 제어하기에 대해 궁금해한다. 한 마리의 진딧물이 내 육묘온실에 튀어올 때, 우리는 무슨 일이 벌어지나 보기 위해서 만 마리의 무당벌레를 풀어놓았다. 우리가 발견한 것은 무당벌레가 식충식물의 아주 좋은 먹기가 된다는 것이었다. 전부다 이틀 만에 잡혀 먹혔다. 무당벌레는 식물 식물의 단물 위에서 아주 취했다. 우리는 그것들이 진딧물을 넘어서 단물의 냄새를 따라 죽음으로 가는 것을 보았다. 정원사 그룹의 멤버들은 지나는 길에 들렀고(작은 아프리카 바이올렛 재배자이다. 나는 그를 믿는다) 대규모의 (무당벌레-역주) 학살에 무서워했으며, 우리의 온실에서 즉시 도망갔다. 같은 결과는, 우리가 좀 더 비싼 깍지벌레 박멸자로 시도했을 때도 나타났다.



<병해>식충식물의 병해는 고맙게도 거의 없다.


블랙 스폿(Black spot 검은 반점)
-이것은 사과나무나 장미 같은 식물을 공격하는 진균류의 병해와 비슷해 보인다(또는 같다;우린 확신할 수 없다). 난 오직 파리지옥에서 그것이 있는 것을 보았다. 이름이 암시하듯, 검은 반점은 잎 위에 나타나고, 잎이 전부 썩어 버릴 때까지 점점 번진다.

러스트 스폿(Lust spot 부식 반점)
이 균은 네펜데스에 붉은빛의 오렌지색 반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것은 거의 식물을 죽이지 않는다. 하지만 이것은 보기 좋지 않다.

보트리티스(Botrytis 포도 모양, 포도상구균인 것 같음-역주)
이 균은 또한 독성 병해로 알려졌다. 균은 대부분 최근에 싹이 난 씨들과 일부 로제트형 끈끈이주걱과, 그밖에 다른 식물들을 종종 공격할 것이다. 이것은 과도하게 습하고, 통기성이 좋지 않고, 빛이 약한 테라리움에서 가장 자주 발생한다. 이것은 또한 대개 겨울의 선선하고 흐린 날에 온실에서도 발생한다. 이것은 늦겨울에 마침 싹이 나기 시작할 때의 사라세니아 씨를 좋아한다.


병해를 살균제로 제어하기
살균제는 훌륭한 제어법이다.
하지만 그것은 상점에서 적어도 90달러(우리 돈으로 약 11~12만 원-역주)에 사 왔다. 살충제를 뿌릴 당신의 육묘를 살펴보아라. 그동안, 나는 캡탠(Captan 백색분말의 농약-역주)으로 퍼펙트한 결과를 얻었다. 캡탠은 보통 가루로 판다. 이것을 배합하기 위한 설명서를 따라 하라. 이것이 물에 녹고 나면 고통받는 식물들에게 뿌릴 수 있다.

다른 두 가지 살균제는 잘 작용한다. 검은 반점과 부식 반점에는 도메인(Domain 세력 범위 이 글에서는 살충제의 이름-역주)과 3336이 좋다. 살균제는 V-J 플로리다의 아폽카 재배자 공급(Growers Supply in Apopka, Florida-아폽카 플로리다는 지명을 말하는 것 같음, supply는 공급업체를 말하는 것 같음-역주)에서 나누어준다. 당신은 (800) 327-5422로 그들에게 전화할 수 있다.(우리나라의 전화번호가 아니라 미국의 전화번호임.-역주)

슬림 몰드(Slime mold 끈적끈적한 곰팡이)
이 귀여운 이름의 해충은, 내 생각으로는, 실제로는 조류이고 초록색으로 자랄 수 있다. 줄줄 흘러나오는 끈끈한 것은 흙 표면을 덮는다. 이것은 보통 식충식물에게는 무해하다. 하지만 이것은 약간 보기 좋지 않으며 자칫하면 당신은 나라에서 인정하는 가장 뛰어난 것을 잃는다(가장 뛰어난 식충식물을 보기 흉하게 한다는 의미 같음. 나는 지금 정확한 뜻은 알 수 없다. 역주). 차갑고 딱딱한 얼음은 그 성장을 촉진한다. 수저로 그것을 떠내고 신선한 흙으로 다시 덮어라.


수티 몰드(Sooty mold 그을음 같은 곰팡이)
이 보기 좋지 않은 해충은 실제로는 식충식물에게 무해하다. 그리고 대부분은 보통 포충낭 식충식물의 벌레를 잡는 단물에 앗다. 이름처럼, 이것은 검은 그을음처럼 보인다. 이것은 젖은 수건으로 씻어내기 쉽다. 어쨌거나 수티 몰드가 사라세니아나 네펜데스에 너무 많이 생기면, 이것은 깍지 진디와 깍지벌레의 단물에서 양분을 얻을지도 모른다. 이것은 당신이 이들 해충들을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경고이다.

자, 어린이와 관계된 말이다. 만약에 당신의 식충식물에게 최면을 걸듯이 응시하는 당신에게 타닥타닥 나는 어떤 작은 발소리가 들린다면 당신의 식충식물은 꼭 어린이로부터 안전한 곳에서 자라야 한다. 내 친구가, 그의 아기가 대단한 추위가 다가오는 밤에 그의 온실의 온풍기를 버튼을 눌렀다고 말했을 때(문맥상 껐다고 하는 게 좋을 것 같음-역주), 나는 절대로 친구의 말에 대한 비탄을 잃지 않을 것이다!


https://cafe.daum.net/drosera/Chl/23071?q=%EC%8B%9D%EB%AC%BC%20%ED%95%B4%EC%B6%A9%20%EB%B9%A8%EA%B0%84%EB%B2%8C%EB%A0%88

 

세비지 가든 해석-해충과 병 편-입니다.

 

cafe.daum.net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