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흙냄새 꽃냄새 이야기마당

란타나 겨울관리- 베란다 월동하는 식물들~

by Happy Plus-ing 2021. 11. 4.
728x90

란타나 겨울관리 - 베란다 월동하는 식물들~


장미가 가시로 자신을 보호하듯 란타나도 잎 표면이 까칠합니다. 독성도 있다고 하는데 동물들이나 아기들이 만지지 못하게 해야 한답니다. 얼핏 보면 수국 어릴 때 모습과 흡사하게 생겼지요. 꽃도 미니 수국같기도 해요. ㅎ


란타나 물주기- 한 여름에는 거의 매일 아침 천사나팔과 같이 주었음.
란타나는 물을 아주 좋아합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겨울이 되면 물을 거의 주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기온이 영하가 되기 전까지는 밖에 두어도 된다고 하는데 아래 남쪽 지방에서는 화단에서도 월동을 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보통은 베란다로 들여야겠지요. 늦가을까지 꽃을 다 본 후에는 가지를 뭉청뭉청 잘라내고 겨울을 보내고 나면 다시 새 잎이 돋아나는 키우기 쉬운 아이입니다.  

 

 

 

 

 

란타나는 더운 나라의 꽃이기 때문에 겨울 노지 월동이 우리나라에서는 좀 어렵지 않을까요?  겨울이 되면 잎을 다 떨구고 바짝 마른 나무 상태로 동면하고 봄이 되면 다시 활짝 피어나는 꽃입니다.  뿌리가 너무 잘 자라기 때문에 6개월에 한 번씩 봄 가을에는 꼭 분갈이를 해 줘야 하겠습디다.  가지치기도 해주고요. 그래야 내년 봄부터 여름 내내 가을 입구까지 꽃을 보여줍니다. 

 

 

 

 

2022.10.28 - [오늘도 감사한 하루/흙냄새 꽃냄새 이야기마당] - 란타나 분갈이, 가지치기 삽목 겨울나기

 

 

식물들 겨울나기 - 우리집에 동거하는 아이들을 위주로 분리하겠습니다.

솔직히 저희집은 베란다가 없는 재래식 옛날 집이랍니다. ㅠ.ㅠ 그래서 늦가을부터는 제가 우리집 마당에서 크는 아이들을 계속 교회로 나릅니다. 교회는 3층 건물에 넓고 창으로 햇빛도 들어오니 계단과 창 쪽을 초록이들과 다육이들 그리고 아직도 꽃이 피는 란타나, 이제 막 꽃망울 터뜨리는 가재발선인장, 그리고 삽목하여 자리잡아 꽃필 준비를 하고 있는 카랑코에..... 천리향, 아이비, 제라늄들이 주일과 평일에 교회를 방문하는 성도님들께 기쁨을 선사해 준답니다.

728x90

 

▨ 베란다에서 월동합니다.(그러나 영하로 떨어지면 곤란합니다)

수국, 란타나, 천리향, 해피트리, 테이블야자, 산호수, 목베고니아, 천사나팔, 트리안, 까라솔, 다육이들, 아이비, 인삼벤자민, 인삼팬더, * 제라늄, 페라고늄들(작년에 아이스박스 통에 넣어 베란다)

*조금 춥더라도 베란다에 둡니다. 거실 등 너무 따뜻한 곳에 두고 통풍까지 안되면 결국 시들시들 힘을 못쓰더라구요.

 

 

 

12월 4일 너무 추워서 아이들 비닐로 감싸줬어요. 도저히..신경이 쓰여서 안되겠어서요.

 

따뜻한 남쪽지방에서는 노지에서 월동이 되겠지만 아무래도 베란다쪽으로 들여야 됩니다. 짧게 가지를 치고 베란다 한 귀퉁이에 두면 봄에 화려하게 부활합니다.

 

 





 

지난 봄에 한 삽 얻어온 루비 네크리스가 얼마나 번식을 많이 하고 통통한지 밖에서 월동이 된다고 하셨는데도 오늘 아침 낑낑거리며 아픈 허리와 바쁜 시간 만사 제쳐놓고 교회로 공수해갔습니다. 아래 사진(자랑질 ㅋ)

 

 

루비 네크리스

 

▒ 12월 거실로 들어갑니다.

쟈스민, 스파티필름, 산세베리아, 슈퍼바 종류, 스킨답서스, 알로카시아, 바이올렛, 벵갈고무나무, 고무나무 종류, 게발선인장(꽃이 피면), 카랑코에 종류, 장미허브, 몬스테라, 고사리, 네마탄서스, 꽃기린, 관음죽, 염자(조금 애매해서)

 

 

꽃이 활짝 피면 거실로 들어가야 성탄절 지날 때까지 피어있음



▩ 노지월동합니다.

바위솔 종류, 남천, 둥글레, 으름나무, 무화과나무, 맥문동, 소나무 분재, 송엽국, 꽃잔디, 와송, 천년초, 루비 네크리스...
* 수국- 원래 마당에서 자라던 수국은 서리를 맞지 않게 덮어주고 중부지방 윗쪽에서는 비닐로 단도리를 해줘야 할겁니다.

 

 

잠복소 거적떼기

 

 

▣ 구근으로 화분째로 보관합니다.

사랑초, 칸나, 토란, 둥글레, 하수오 등 뿌리째 신문지 등에 싸서 얼지않게 보관합니다. 

 

 




https://ckj3300.tistory.com/994 다육이들 겨울관리 최저온도 기록 노트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