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흙냄새 꽃냄새 이야기마당

스킨답서스 분갈이, 삽목, 물꽂이

by Happy Plus-ing 2021. 11. 5.
728x90

스킨답서스 분갈이, 삽목, 물꽂이


다들 집집마다 스킨답서스는 기본 몇 개씩은 가지고 계시지요? 어떤 분은 10년을 키웠다고 하시고 어떤 집은 몇 년 동안 한 번도 분갈이를 해 주지 않았어도 잘 큰다고 자랑하고 그저 물만 줘도 잘되더라 하시는 분도 봤어요. 대체로 수월하게 잘 자라주고 실내 관상용으로 즐길 수 있으니 다들 좋아하는 것 같아요. 식물을 키우면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무 소용없잖아요.
쉽다면 쉬운 스킨답서스! 우리도 스킨 부자 한 번 되어 보지요 뭐!!! 분갈이 한번 하지 않고도 잘 큰다는 댁 노하우도 들어보고 분갈이 흙을 쉽게 배합하는 방법과 관리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볼게요. 집에 있는 스킨을 총집합시켜 보았습니다. 상태를 보아가면서 분갈이를 해주던지, 아니면 흙갈이(흙과 영양제 보충)와 화분갈이를 해주려고 해요.

 







● 스킨답서스 종류

♥ 엔죠이 스킨답서스- 바로 아래 사진, 무광이고 성장이 느림
◈ 형광 스킨(마블) - 여자들이 좋아한다는 형광빛 스킨
♠ 엔젤스킨, 골드 마블 스킨, 화이트마블스킨 - 녹색 노랑색 하얀색등 무늬가 어우러져서 호감가는 스킨. 성장이 느림.
♣ 그린 스킨 - 가장 일반적인 스킨답서스. 키우기도 무난하고 성장속도도 빨라서 성취감 들게 하는 스킨입니다.
더 있을 거예요. 제가 아는 건 요정도라서 여기까지 한계입니다.

 

▶ 스킨답서스 꽃말 - 우아한 마음, 다시 찾은 행복.

10년 20년 전에는 스킨답서스가 정말 인기가 많았더랬어요. 그때는 그린색 일반스킨밖에 못본 것 같은데요. 집집마다 천장으로 길게 길게 테이프를 붙여 밀림같이 해놓고 사는 집 많았어요. 누구랄 거 없이 동생네 놀러 갔더니 주방 천장을 다 뒤덮은 스킨을 보고 깜짝 놀랐는데 좋았다는 느낌보다는 벌레가 나올 것 같은 기분? 요즘은 미니 소품으로 투명한 유리병에 수경으로 장식하는 게 더 이뻐보여요.

 

 

엔죠이스킨답서스/ 집에 없어서 인터넷 사진입니다.



스킨답서스 관리하는 법
스킨답서스는 대표적인 공기정화식물이죠. 일산화탄소를 빨아들이는 능력이 탁월하고 키우기가 쉬워서 식물가꾸기 초보자들에게는 정말 친근한 식물입니다. 반양지 반음지식물이지만 햇빛이 들어오는 거실 창가나 주방에 배치하면 정말 좋습니다. 키워보니 거실 형광등 불빛만으로도 충분히 잘 크는 아이입니다. 잎이 넙적한 다른 관엽식물들처럼 잎을 가끔 스프레이 해주면서 닦아주면 잎이 반짝반짝 윤이 납니다. 주방 전자제품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스킨이 다 들이마셔준다고 하던데요. 음이온 발사 발사!!!!!

 


* 햇볕 직광에는 잎이 타니까 내놓지 마세요.

* 물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식물이니 흙에 심을 때 배수가 잘 되도록 분갈이를 해주세요.
* 분갈이 흙 - 상토, 배양토 가능하구요. 영양제도 봄 가을에 한번씩 알갱이비료를 얹어주세요.
* 덩굴식물이라 아래로도 뻗어내려오지만 가만 놔두면 계속계속 자라면서 잎은 작아지니 어느정도 싯점에서는 생장점을 잘라주는 것도 좋아요. 화분은 식물보다 약간 넓고 커도 됩니다.
* 잎을 만졌을 때 힘이 없거나 흙이 바싹 말라있다면 샤워기로 충분히 물을 주세요.
* 다만 겨울에는 화분 속 흙이 마르지 않아 과습인 채로 견디다가 얼어 죽는 일을 겪었기 때문에 그 점만 유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10℃ 이하로 내려가는 장소에는 두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체험했거든요.
* 누런 잎이 생기면 분명 과습인 경우가 많았어요. 뿌리 쪽이 썩으면서 쑥 뽑혀요.
* 혹 물 주는 것을 깜빡 잊고 축 늘어져 있어도 물을 흠뻑 주고 몇 시간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듯 방싯 웃어준답니다.


스킨답서스 번식하며 부자되기


스킨답서스 줄기를 아래와 같이 삽목한 후 물에 꽂으면 빠르면 일주일 내로 뿌리가 쏙 나옵니다. 그냥 계속 물을 교체하면서 수경으로 키워보는 것도 나름 즐겁고요. 어느 정도 뿌리가 활성화되고 안정되면 화분에 심어 늘어뜨려 키우는 것도 좋으며 보통 거실 에어컨 위쪽에 얹어두고 줄기가 타고 내려오게 해 놓은 집들이 많더라고요. 아래로 내려뜨려 키우는 재미도 솔솔 하지만 지지대를 세워 나무처럼 키워도 좋을 것 같아서 지지대와 식물 와이어도 구입했어요.

 

정수기 물이 좋은 것 같아요.

 


뿌리내린 스킨을 흙에 심어도 되고
칭칭 돌려 감아 항아리 같은
수반에 자갈과 함께
가습기 대용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수경식물로 인기가 좋은 스킨답서스.



스킨을 흙에 심을 때,
코코피트 100% 신기 흙?으로 분갈이하면 좋다는~~
[유튜버 장돌뱅이]의 조언도 있고
그저께 제라늄 분갈이 때 구입한
코코피트와 마사를 섞어서
스킨답서스 분갈이를 해봅니다.

 


보통은 분갈이용 배양토에 마사 30% 섞는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아래 난석이나 중립 마사 깔고 배합한 흙에 유박 알갱이를 섞는 분도 있다는데 냄새가 날 것 같아서 관엽식물용 알갱이 비료를 섞는 것을 선호합니다. 분갈이용 흙에 이미 영양이 있으므로 한 두 달 지난 후에 유기비료 알갱이를 흙 위에 얹어서 물을 줄 때 자연스레 녹아들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년 가까이 오래 분갈이를 하지 않고도 훌륭하게 키우는 가드너께서는 흙이 가라앉으면 위에 배양토를 더 보태주고 관엽식물용 알갱이를 몇 알 얹어주고 물 마를 때 흠뻑 주면서 관리했다고 합니다.

 

골드마블스킨일까?



물꽂이 한 아이들을 한데 심어서 한 달이 지났는데요.
흔히 보는 그린 스킨이랑 골드, 화이트 3종류가 섞여 있는 것 같아요.



축 늘어진 아이들을 둘둘 말았더니.....



늘 하는 말이지만 스킨답서스도 집집마다 환경이 틀리기 때문에 올리는 글이 정답은 아니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