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소아청소년 요잠혈, 혈뇨 원인과 치료 방법

by Happy Plus-ing 2021. 10. 14.
728x90

소아청소년 요잠혈, 혈뇨 원인과 치료 방법

 

요잠혈이 무슨 말인가요?

간이 소변검사 시 요시험봉 검사에서 혈액의 성분인 헤모글로빈이 보인 것입니다. 잠혈 검사는 소변에 혈액이 섞이는 "혈뇨"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혈뇨가 없더라도 소변이 많이 농축되거나 생리 중일 때에는 잠혈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뇨는 왜 생기나요?

소변은 콩팥에서 만들어져서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내려와 모여 있다가 우리가 소변을 볼 때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이 때 비뇨기계 중 어딘가에 염증이나 상처가 생기면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뇨의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혈뇨는 "콩팥"에서 나오는 경우가 있고, 요도나 방광 같은 "하부 요로"에서 나오는경우가 있습니다. 육안적 혈뇨의 경우 임상 소견으로부터 두 가지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뇨가 있을 때 증상

혈뇨가 심한 경우 소변 색이 붉거나 콜라색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혈뇨가 조금 있을 때에는 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콩팥병이 있는 경우에는 많이 피곤하거나 단백뇨, 고혈압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혈뇨가 비치면 소아청소년 콩팥병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광염, 요도염 등의 요로감염이 일시적인 혈뇨의 흔한 원인이며, 소변으로 칼슘이 많이 빠져 나오는 고칼슘뇨나 비뇨기계에 돌이 생기는 요로결석, 콩팥의 혈관이 대동맥과 그 가지 사이에 눌리는 "호두까기 증후군"이 있을 때에는 소변에 적혈구가 계속적으로 섞일 수 있습니다.
드물게 출혈성 질환, 종양 등이 원인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구체신염과 같은 콩팥병이 있을 때에도 혈뇨가 생기는데 특히 단백뇨나 고혈압이 함께 있을 때는 사구체 신염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먼저 가까운 병원에서 소변검사를 다시 해보아야 합니다.
"요잠혈"이 계속 있으면 소변 현미경 검사를 하여 혈뇨가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혈뇨가 있으면 소변을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5개 이상의 적혈구가 보입니다.

 

 




임상소견 감별법과 치료방법

구 분 상부 요로(콩팥) 하부 요로(요도, 방광 등)
배뇨통, 빈뇨, 옆구리 또는 아랫배의 통증등의 증상 없다 있다
핏덩어리(혈전) 안나온다 나온다
색깔 어두운 갈색(콜라, 커피, 간장색) 선홍색
혈뇨의 양상 소변이 처음부터 끝까지 붉다 소변 끝부분에 나온다
원인 사구체신염, 요석, 출혈성 질환, 혈관 이상, 종양 감염, 상처, 요석, 출혈성 질환, 종양

*표 출처/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 소아신장과 이주훈 교수

 



▒ 하부 요로에서의 출혈

(1) 요로 감염 : 항생제 투여하며 경과를 관찰합니다.
(2) 상처 : 대부분 관찰하면 저절로 좋아집니다.
(3) 요석 : 비뇨기과에서 치료합니다.
(4) 출혈성 질환, 종양 : 각각의 질환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 상부 요로에서의 출혈

(1) 사구체신염 : 기본 검사에서 다른 이상 소견이 없고 혈뇨만 있을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혈액 및 요검사를 하면서 경과를 관찰합니다. 혈뇨가 장기간 지속되거나 기본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있을 경우 신조직검사를 시행하고 진단에 맞춰서 치료하게 됩니다.
(2) 요석 : 비뇨기과에서 치료합니다.
(3) 출혈성 질환, 종양 등 : 각각의 질환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아플 때가 제일 마음이 아파요. 대신 아파줄 수도 없고......잘 보살펴줍시다. ^^

 

 

옛날추억 사진 카페/출처 모름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