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소아청소년 고혈압, 혈압 낮추는데 도움 되는 식품 6가지

by Happy Plus-ing 2021. 10. 1.
728x90

소아청소년 고혈압, 혈압 낮추는데 도움되는 식품 6가지


소아청소년에도 고혈압이 있나요?
예. 당연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른들의 고혈압은 대부분 특별한 원인이 따로 없는 "1차성 고혈압"인 경우가 많습니다. 1차성 고혈압의 경우 체중조절, 싱겁게 먹기 등의 생활 습관 조절과 함께 필요하며 혈압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소아청소년의 고혈압은 특별한 원인이 있는 "2차성 고혈압"인 경우가 많습니다. 2차성 고혈압의 흔한 원인으로는 콩팥병, 호르몬 이상(내분비 질환),심장 및 혈관 질환 등이 있습니다. 혈압이 아주 높은 경우도 드물지 않아서 빨리 원인을 찾고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소아청소년에도 어른과 같이 과체중, 비만 등과 관련된 1차성 고혈압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살찌는 소리, 줄여야 할 간식



학생건강검사에서 혈압 "경계" "정밀검사 요함"이라는 결과가 있습니다. 무슨 말인가요?


ㆍ학생의 혈압이 정상범위보다 높게 측정되었다는 것입니다. 어른의 경우 정상 혈압은 120/80 mmHg 미만이며 140/90 mmHg이상이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소아청소년의 정상 혈압은 어른보다 낮으며 성장함에 따라 점점 높아지므로 소아청소년의 혈압은 나이,성별, 키가 비슷한 또래와 비교합니다. 또래와 비교하여 90%보다 높은 경우 "경계", 95%보다 더 높으면 "정밀검사 요함"으로 판정합니다.

ㆍ한번 측정한 혈압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고혈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아청소년의 혈압은 5분 이상 충분히 휴식 안정을 취한 후에 학생의 체격에 맞는 혈압계를 사용하여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정밀검사 요함"일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고혈압이 지속되면 콩팥, 혈관이 점점 나빠질 수 있고, 심한 경우 뇌손상이 올 수도 있으므로 고혈압인지 아닌지를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합니다.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아무런 불편이 없더라도 병원을 방문하여 혈압을 체크해봅시다.
작은 어린이에게 성인 혈압대를 사용했을 때 실제보다 혈압이 낮게 나와서 고혈압 진단을 놓칠 수 있습니다.

 


"경계" 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경계 혈압" 이라면 혈압이 정상보다 높은 편이지만 고혈압 기준보다는 낮은 경우입시다.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나트륨을 많이 섭취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아직 고혈압은 아니지만 고혈압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운동, 싱겁게 먹기 등의 체중 감량을 위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어 꾸준히 관리해야 하므로 소아청소년과 의사선생님과 의논하시기 바랍니다.




혈압 낮추는데 도움되는 식품 6

고혈압은 심장마비, 뇌졸중, 신장(콩팥)병, 시력 문제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요인도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이는 가족들이 같은 환경에서 식생활을 하기 때문에 후천적 영향으로 인한 발생률도 높다는 것이다.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소금(나트륨)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꾸준한 운동과 과일, 채소 등을 더 많이 먹는 등 식습관 개선으로 혈압을 자연스럽게 낮출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조이바우어닷컴'이 소개한 고혈압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알아본다.

 

728x90


1. 양파

연구에 따르면, 양파에 들어있는 항산화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케르세틴이 수축기와 이완기의 혈압을 모두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바나나

들고 다니며 먹기에도 간편한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다.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미네랄이다.


3. 시금치

짙은 녹색의 보석 같은 채소다.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심장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추며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킨다.


4. 마늘

연구에 따르면,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올리브오일

지중해식 식단에 꼭 들어가는 올리브오일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올리브오일을 자주 섭취하는 지중해 지역의 사람들은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계피

육계나무의 껍질인 계피는 혈압을 낮추고 당뇨병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를 물에 녹여 마시게 한 결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항산화제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https://news.v.daum.net/v/20210523143104122

 

혈압 낮추는데 도움 되는 식품 6

고혈압은 심장마비, 뇌졸중, 신장(콩팥)병, 시력 문제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요인도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이는 가족들이 같은 환경에서

news.v.daum.net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