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배우고 나누는 정보

방과후 돌봄교실지도사, 아이돌보미 자격증, 독서지도사 등 무료교육 과정

by Happy Plus-ing 2021. 8. 8.
728x90

방과후 돌봄교실지도사, 아이돌보미 자격증, 독서지도사 등 무료교육 과정

 


아이돌보미라고 하니까 예전에 베이비시터와 같은 맥락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만, 차이는 있습니다. 수요보다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들었는데 자격증 취득이 어려워서일까 아니면 보수가 낮아서일까 궁금해서 꼼꼼히 공부해봅니다.
아이들을 특히 어린 내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도우미를 구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들어 아동학대와 더불어 아이돌봄도우미들의 근무태만에 대해서 세간에 자꾸 오르내리다 보니 자연스레 관심이 있어지기도 했고 아직은 노인이라고 불리우기 싫은데 퇴직은 했으니 한번 도전해볼만하다 싶어서 관련 기사도 많이 찾아보고 고민하는 중입니다.

근무조건이나 환경 등, 특히 의뢰 가정을 잘 만나면 한 달 임금이 몇 백까지도 가능하다는데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일반 시급보다 약간 더 받을 수 있고 한 달에 60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 4대 보험이나 주휴수당 등을 받을 수 있다 들었습니다. 종일돌보미 같은 경우에는 일반 직장이나 다름없이 월 수입이 보장되고 그와 반대로 하루에 2시간을 원하는 수요자들도 많이 있어 하루에 2~3곳을 방문해야 약간의 수입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실하고 유능한 아이돌보미를 원하는 대한민국의 수많은 맞벌이부부를 위해서 헌신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돌보미 지원하기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다면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서 양성교육대상자로 확정되고 교육을 받고 일을 할 수 있으리란 생각에 친구와 함께 도전해보려고 했는데 경쟁률이 너무 심해서 여기도 힘들긴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자격증이 없어도 가능하다는 말은 완전 터무니없지는 않았습니다. 제 지인도 서류상으로 1차 합격이 되었으니까요.
그러나 보육교사자격증 혹은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이 있으면 우선적으로 선발되기가 쉽다고 하는데 당연한 말씀인듯~~~ 아무나 지원해도 된다고 홍보해놓고선!!!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고 해놓고 들어가보니~~

 

 


아이돌보미 선발 절차

 

* 지원신청서 작성 => 제출서류 심사 => 인 · 적성검사 => 면접심사 => 결격사유 확인 => 양성교육 대상자확정 및 통보 => 선발이 우선 되어야 양성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설명
① 아이돌보미 신청서  
② 주민등록등본 1부  
③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수료증 사본 1부 재활동 또는 미활동 돌보미인 경우
④ 관련 자격증 사본(해당 자격증 소지자에 한함) 각 1부 정교사, 의료인, 보육교사 등 아이돌봄 지원사업에서 인정하는 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경우
⑤ 경력증명서(해당자에 한함) 1부 돌봄 관련 경력을 증빙할 수 있는 경우

 

※ ③ 또는 ④ 서류 제출자는 수시 면접심사 대상자입니다.
※ 제출서류는 이미지파일(jpg, png, gif 등) 또는 압축파일(zip)로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 증빙서류를 첨부하지 않으면 경력 인정이 불가합니다.
※ 일부 서류는 추후 서비스제공기관에서 사본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서류심사

  • 아이돌보미 신청자가 제출한 서류를 토대로 서비스제공기관에서 심사를 수행합니다.
  • 서비스제공기관에서 면접심사 대상자를 선발한 후 개별 연락 또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합니다.


인·적성검사

  • 서류심사 통과자를 대상으로 인·적성검사를 실시합니다.

※ 인·적성검사에 불합격 판정을 받은 경우 아이돌보미로 채용할 수 없습니다.

면접심사


* 서비스제공기관에서 심사 대상자에 한하여 면접심사를 진행합니다.
* 심사위원별 심사점수 총점의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자 중 고득점자 순으로 최종 선발합니다.


양성교육 대상자 확정 및 통보


*서비스제공기관에서 면접심사 통과자 중 양성교육 대상자를 확정하여 통보합니다.
* 양성교육은 이론과정과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비는 서비스제공기관으로 납부합니다.
※ (정규 면접심사 통과자) 20만원, (수시 면접심사 통과자) 2만원(현장실습비)

▶ 면접심사 통과 후 제출서류

면접심사 통과 후 다음과 같은 서류를 서비스제공기관에서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① 채용신체검사서 1부(공무원 채용신체검사서 준용 가능)
② 급여 통장 사본 1부
③ 3개월 내 찍은 반명함판 사진 2장
④ 기타 서비스제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서류

※ 채용신체검사서는 전염성질환(흉부방사선 검사, B형감염12) 등) 및 정신질환, 인지기능 등에 대한 검사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명칭에 관계없이 채용신체검사서로 인정 가능


▶ 양성교육절차

양성교육 수강

  • 면접심사 통과자는 서비스제공기관의 안내에 따라 양성교육을 수강합니다.
  • 수시면접 통과자는 양성교육 이론과정이 면제되며, 필수교육과 최소 현장실습 이수 후 활동 가능합니다.


양성교육 이론과정 이수

  • 양성교육은 80시간의 이론과정과 20시간의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양성교육 이수 후 6개월 이내 최소 120시간의 의무활동을 이행한 경우 교육비 15만원이 환급됩니다.(정규 면접심사 통과자에 해당)

※ 의무활동 시간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교육비는 환급되지 않습니다.


현장실습 이수

  • 20시간의 현장실습을 이수하여야 아이돌보미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 활동중인 아이돌보미와 2인 1조로 이용자가정을 방문하여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근로계약 체결

  • 현장실습 수료 후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면 아이돌보미로서 돌봄활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근로기준법」에 의거하여 해당 서비스제공기관과 근로조건을 정하는 계약을 체결합니다.


돌봄활동 수행

  • 아이돌보미는 서비스제공기관에 의해 접수·연계 되고 통보받은 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1일 8시간 이내, 1주 40시간 이내 연계를 원칙으로 합니다.(부득이한 경우 주 12시간 이내 범위에서 연장·휴일·야간 근로가 가능합니다.)

그 외 돌봄활동 관련 사항은 아이돌보미 활동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아이돌보미, 아동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무료교육’ 아이돌봄서비스 관련 베이비시터·산후도우미 취업돕는 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란?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는 정규 교과과정 수업을 마친 학생들에게 안전한 돌봄과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보육교실에서 아동들의 생활지도, 안전지도, 학습지도를 실시 할 수 있는 아동교육전문가이면서 학교 내 돌봄교실의 교육운영계획 수립부터 평가까지의 교육행정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돌봄 전문가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진행하는 모든 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취업 시 지역별 아동상담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산후조리원 등에 아이돌봄 및 상담전문 인력으로 배치될 수도 있다. 또한 심리상담센터 등의 사설센터 운영에도 업무효력이 있어 많은 이들이 관련 분야 취업 시 이를 활용하고 있다.
베이비시터 및 산후도우미 취업에 도움을 주는 58종 자격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대표전화 및 카카오톡으로 일대일 상담이 가능하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경우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장소의 제약 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시험예상문답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는 베이비시터·산후도우미 등으로 취업방향성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추천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다. 산전검사부터 임신관리·출산준비, 분만 및 산후조리를 비롯한 산후관리, 모유수유 등을 배울 수 있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은 그 중에서 아이돌봄 관련 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베이비플래너자격증 외에도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동심리학을 바탕으로 자폐증증상, 틱장애 등의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교육지도와 올바른 훈육을 목표로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며,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은 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베이비시터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 등을 취득 시 초등방과후교실과 같은 시설에서의 직무능력을 갖출 수 있다. 이외에도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들로 구성되어 있어 낯가림이 심하거나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에게도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이는 육아박람회의 육아프로그램과도 유사하여 활용 할 수 있다. 이는 예술적 재능과 예체능 분야로 전문화된 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난독증과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예방을 도우며,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장애아동의 콤플렉스 개선과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 가베지도사 및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은 가베교구와 모래놀이를 통한 창의력과 수학력 사고에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잡포스트(JOB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잡포스트(JOBPOST)



회원가입을 하면 전문자격증과정 전 강의 80여 과목 중 최대 3개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아동과 관련있는 강의만 복사해서 올렸습니다.




 

https://ckj3300.tistory.com/974 돌봄센타교사나 아이돌보미를 구하십니까? 구인하는 법 안내받기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