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흙냄새 꽃냄새 이야기마당

스파티필름 포기나누고 분갈이하면 다시 꽃이 핍니다

by Happy Plus-ing 2021. 4. 15.
728x90

스파티필름 포기나누고 분갈이하면 다시 꽃이 핍니다.


오늘은 공기정화식물 중 TOP10 스파티필름 분갈이겸 포기나누기를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수경으로 유리병에서 몇 달 컸습니다. 실내에서 잘 자라고 누구나 잘 키울 수 있는 식물이고 특히 수경재배하는 식물들 중에 단연 으뜸이라고 할 만큼 싱그럽고 예쁜 아이에요. 개운죽과 같이 구입했었는데 개운죽은 햇빛도 직광 보면 안된다하고 물 속 박테리아에도 약하다고 하더니 진짜 제법 많았는데 시들고 썩고 두 개 정도 남았어요. 그러나 스파티필름은 물속에서도 흙에서도 아주 이쁘고 깔끔하게 잘 자라는 착한 식물인데다 공기정화식물이지요, 미세먼지를 제거해 주지요, 수경으로 키우면 자연 천연가습기 역할도 합니다.

포트에서 화분을 조금씩 조금씩 늘려가며 몇 번 분갈이를 하였고 반짝반짝 윤이 나게 잘 컸던 착한 식물. 작년 가을에 분갈이를 했기 때문에 올 봄과 여름을 그냥 넘기려고 마음먹었다가 잎 끝이 마르는 현상과 윤기가 없어지고 무엇보다 근래에 꽃을 본 기억이 없어서 엎었습니다. 전문가들의 말을 빌리면 스파티필름은 거의 배양토에 심기 때문에 6개월 혹은 1년 마다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곳은 제가 분갈이를 하고 놀기도 하는 개인공간입니다.



키를 너무 키운 것 같지만 뭐 어때요 괜찮습니다. 뿌리를 보니까 나무로 클 확률은 희미하지만 침실 한켠에 두기엔 안성맞춤인 듯 한데요. 다음 분갈이때는 좀 고급스런 화분을 골라서 품위유지를 시켜줘야겠습니다.

스파트???  스파티????? 대충 읽음



사진을 찍어서 보니까 아랫쪽에 새로 나온 잎들이 많으네요. 잎만 무성하니 잘라내든지 진작 포기를 나눴으면 꽃을 볼 수 있었을텐데 한동안 꽃을 볼 수 없었던 이유였나봅니다.





흙이 아직 마르지 않고 촉촉하네요. 손으로 대충만 털어냈고 시들한 느낌의 잎들은 대거 잘라냈습니다. 포기나누기를 해주면 꽃이 또다시 피워준다고 하니 한동안 보지 못했던 하얀 주머니꽃을 다시 볼 수 있기를 소망하면서....


분리 분주하면서 잎을 너무 많이 솎아낸 듯 합니다만....



스파티필름은 5월~6월경 온도가 20도c 정도 따뜻한 날에 분갈이를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흙을 뿌리에 다 덮고 줄기의 하얀색 윗쪽으로는 흙이 덮히지 않아야 썩지를 않습니다.


원래 쓰던 화분인데 아랫쪽에 10센티포트 거꾸로 엎어서 통풍 물빠짐 잘되도록 했습니다.





흙에 지렁이분변토를 약간 섞었습니다. 영양이 좋으면 윤기가 흐르겠지요.



흙은 배양토 80 펄라이트 10 가는 마사 10 섞었습니다. 생각보다 뿌리가 많지를 않고 실하지 않아서 약간 걱정도 되네요. 스파티필름은 영양가 있는 흙에 심어야 한대요. 새 흙에 알갱이 비료를 열 댓개 섞었고 화원에서 서비스로 준 지렁이 분변토도 한 숟갈 넣었어요.
물을 주면 흙이 푹 내려갈텐데 그때 다시 흙을 보충해서 얹어주겠습니다. 그늘진 곳에서 잘 자라지만 가끔 통풍과 간접광으로 햇볕도 쬐어주고 공중습도를 유지시켜주면 하얀 꽃 자주 볼 수 있대요. 청소하면서 식물에 분무해주고 잎을 닦아주세요. 닦지 않으면 먼지와 함께 얼룩이 져서 보기싫어요. 다시 활기찬 모습으로 돌아와라~~~ 간절한 마음으로~!!



화분 갯수를 늘리지 않으려고 아무리 노력을 해도 안되네요. 스파티필름이 식구가 또 늘었습니다.
나비란은 겨울동안 수경으로 물에서 뿌리를 내린 아이들인데 오늘 흙에 배양토8 마사 2 정도 섞어서 심었습니다. 나비란은 그냥 막 심어도 잘 자랍니다.




오른쪽 행운목이 원래 왼쪽 네모 화분에서 6개월 성장했는데 가분수로 성장해서 오른쪽 사기화분으로 옮겨 분갈이하고 네모화분에는 오늘 새 식구를 심었어요. 계속 분갈이 화분갈이 화분 돌려막기를 하고 있습니다.

21년 4월 26일 꽃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사진 찍어야쥐~~~~~~♡

분갈이후 보름만에 꽃대올라오는 중입니다.


꽃이 피더니 두 달이상 꼿꼿이 피어 있었어요. 사진을 안찍어놔서 섭섭~~^^


아래는 3형제 최근 근황입니다.

장마와 폭염으로 지칠까봐 걱정입니다만~~~물 안주고 한달째 지켜만 봅니다.




미항공우주국(NASA)의 공기정화식물 실험을 거친 원예종으로 벤젠, 폼알데하이드, 트릴클로로에틸렌, 크실렌, 톨루엔, 암모니아, 아세톤 등의 제거 능력이 특히 매우 뛰어나 공기정화식물로도 인기가 많다. <Daum 백과에서>

= 생육 조건 =
· 빛 요구도 : 낮은 광도(300~800 Lux)~중간 광도(800~1,500 Lux)~높은 광도(1,500~10,000 Lux)
· 생육온도 : 21~25℃
· 겨울최저온도 : 13℃ 이상
· 생육습도 : 40~70%
· 비료 : 비료를 많이 요구함
· 병충해 : 응애, 깍지벌레
· 생장높이 : 40cm
· 생장너비 : 30cm

= 관리 정보 =
· 관리요구도 : 보통 (약간 잘 견딤)
· 물주기 (봄) : 토양 표면이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 물주기 (여름) : 토양 표면이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 물주기 (가을) : 토양 표면이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 물주기 (겨울) : 화분 흙 대부분 말랐을때 충분히 관수함
· 배치장소 : 실내 어두운 곳 (실내깊이 500 이상cm), 거실 내측 (실내깊이 300~500cm), 거실 창측 (실내깊이 150~300cm), 발코니 내측 (실내깊이 50~150cm), 발코니 창측 (실내깊이 0~50cm)



여기는 다육이와 화초들 병원입니다. 다육이들과 제라늄 카랑코에 염좌 화재 장미허브 스킨 꼬맹이 수국까지 모두 모두 꽃대잘리고 삽목당하느라 상처나고 아픈 아이들 이 엄마의 따뜻한 보살핌으로 잘 회복하기를 바란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