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회계경리 왕언니

실업급여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하는 법, 실업크레딧 제도란?

by Happy Plus-ing 2021. 1. 26.
728x90

실업급여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하는 법, 실업 크레딧 제도란?

 

권고사직이나 경영악화로 인해 퇴사를 하고 4대 보험 상실신고를 할 때 이직확인서를 같이 제출해 둔 후에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합니다. 성격 급한 사람은 퇴사 후 일주일 내에 고용센터를 방문하고서 아직 서류가 안 넘어왔다며 전화 오는 이들이 가끔 있으나 일주일 정도 조금 여유를 두고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고용보험공단이나 공공기관 등에 출입을 자제해야 하니까 가급적이면 실업급여를 신청하러 첫 방문하기 전에 워크넷과 고용보험에 회원가입을 하고 구직 등록을 한 후에 고용보험 사이트에 있는 수급자격 교육을 미리 온라인으로 듣고 가면 굉장히 수월합니다. 고용보험 창구에서 일사천리 진행되니 인터넷으로 신청할 것을 권장합니다.  당연히 실업인정 신청도 1회부터 3회까지는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4회 차는 고용센터에 반드시 방문하라고 되어 있었으나 코로나19 기세가 가라앉지를 않고 계속되니 4회 차도 역시 인터넷으로 신청하라고 공지 문자가 왔기에 참 편리했습니다.

 

 

 

 

728x90

 

www.ei.go.kr/ei/eih/cm/hm/main.do 고용보험 바로가기 엉뚱한 블로그나 카페로 가서 헤매지 마시라!

 

아래 화면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맨 처음 실업급여를 신청할 시 인터넷으로 신청할 건지 창구로 방문할 건지를 결정해야 아래와 같은 문전박대를 당하지 않습니다.  실업인정 유형이 인터넷형이나 모바일형인 경우에만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이 가능합니다. (중간에 관할 고용센터를 통해 유형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통화로 연결되기 참 어렵습니다. 컬러링만 주야장천 듣다가 뒷목 잡습니데이.

 

 

 

 

 

며칠 전에 작년 여름에 정년퇴직한 친구가 역시 실업급여 수급자인데 중간에 인터넷으로 유형을 변경하려고 집에서 모바일로 하다가 도저히 못하겠다면서 얼굴도 볼 겸 찾아왔기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어요. 제가 실업급여 신청했던 컴퓨터는 집에 있고 교회 사무실에서 만나서 처음 사용하는 컴퓨터로 하려니까 진짜 뭐가 계속 안되는 거예요.  급한 성격에 아무래도 안 되겠는지 고용센터에 전화를 하더구먼요.

고용센터 창구 직통번호로 전화를 몇 번이나 걸어도 받지를 않아서 대표전화로 문의를 하고 5번 창구 담당직원을 바꿔달라고 하니까 재택근무래요...???  재택근무면 집에서 쉬는 거예요? 당겨 받아야 재택이지 뭘 재택 하는지... 하여간 전화로 인터넷 변경 신청을 했음에도 그다음 순서도 또 원활하게 진행이 안되어 일대일 통화로 물어물어 하는 걸 옆에서 보는데 고용센터 직원이 우리 보고 인터넷을 익스플로러인지 크롬인지를 물어요.  그러면서 인터넷 도구를 열어라 뭘 체크한 걸 해제해라 한참 따라 했는데 결론은 아래에 보이는 저 작은 글씨들을 간과했기 때문에 사달이 난 거였어요. ㅠ.ㅠ

 

 

 

 

 

 

 

 

 

 

 

 

 

* 실업 크레딧 제도란? (2016년 8월 1일부터 시행) 

간단히 말하면 국민연금을 계속해서 불입을 할 것인지 묻는 내용인데 계속 넣기를 신청하면 나라에서 국고보조금으로 75%를 보조해주는 제도랍니다.  원래 십여만 원 불입했었는데 15,000원 정도 자동이체되었더라고요. 국민연금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사람 중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구직급여 수급자가 대상인데요.  실업급여를 신청할 당시 만 60세 생일이 지나지 않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본인 인적 사항 등을 쭈욱 적으면 되는데 여기서 약간 혼란이 오던데 꼼꼼히 따라 하시면 됩니다.

아래 표에빨간색으로 별표가 되어 있는 곳은 다 채워야 합니다.  중간쯤 구직활동내역 1 확인(워크넷)을 클릭하면 워크넷 창이 새로 열립니다. 거기에 보면 본인이 한 달 동안 구직활동을 하면서 이력서를 제출한 회사들이 나열되어 있을 텐데 그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회사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 빈칸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자동으로 채워지는 것 외에 활동결과를 꼭 열어서 체크하세요.

 

 

 

 

 

 

 

구직활동 외 직업훈련이나 일자리 희망 프로그램 등을 이수하면 재취업활동 1회로 인정이 된다고 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저장 완료되고 다음 단계로 가기 누르고 모든 내용을 확인한 후 전송 버튼까지 눌러야 완료가 됩니다.

온라인으로 실업인정을 신청하면 당일 오후 5시 이전에 입금이 완료됩니다. 방문으로 실업인정을 받으면 5일 정도 입금 시간이 걸린다고 하니까  인터넷으로 하는 게 훨씬 좋을 듯합니다. 방문을 하면 금액도 매달 약간씩 변동이 있지만 인터넷으로 하면 처음과 맨 마지막을 제외하고는 언제나 한결같은 금액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