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100세 건강을 위한 11가지 건강비법

by Happy Plus-ing 2020. 9. 18.
728x90

100세 건강을 위한 11가지 건강비법

 

앗따!! 월매나 오래 살려고 저리 몸부림을 쳐 샀노~~~

가끔씩 친정엄마는 아버지를 향해 못마땅한 표정을 지으시곤 하셨어요. 30년 전 퇴직하신 아버지는 늘 아침 잠자리에서 눈을 뜨시면 그대로 누워서 스트레칭을 하시고 몸을 이리저리 굴리면서 한참을 주무르고 도리도리 하신 후에 일어나셔서는 물 한잔 천천히 씹어 드시고 밥도 꼭꼭 씹어 드시고 앞산을 다람쥐처럼 매일 등반하시고.... 그렇게 하시니까 90이 코앞이신데도 여적 건강하십니다. 물론 몇 년 전에 폐에 이상이 생겨 중환자실에 한 달 계셨지만 이겨내신 이후에 건강의 중요성을 깨달으셔서 더욱 열심히 하시는 것일 수도 있어요. 아침저녁으로 학교 운동장이나 대학 캠퍼스에도 모두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나와서 나무둥치를 끌어안고 나무를 못살게 하고 배를 튕기거나 손바닥으로 본인의 배를 사정없이 두들기거나 머리를 쥐어뜯듯이 때리거나 하는 것을 보면 아플까 봐 미리미리 건강을 챙기시는 노력이시지요.

 

 

 

 

 

나이들고 늙어보니 알겠어요. 오래 살려고 발버둥 치는 것이 아니라 단 하루를 살아도 덜 아프고 자식들에게 폐 끼치지 않고 조용히 살다 죽고 싶은 거예요.

그래서 오늘 효과 좋고 돈 들지 않는 건강 비법 11가지를 작성해 올리면서 보니까 다 어르신들이 하는 방법이고 머리가 절로 끄덕여지는 좋은 방법이었어요. 병상에 누워보면, 입원해보면 왜 그리 아픈 사람은 많은지..... 평소에 건강관리를 해야 노후가 좀 더 편안할 테지요. 그래서 오늘은 돈 들이지 않고 사무실에서도 집에서도 TV 보면서도 할 수 있는 건강비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근무 中 틈틈이, 식사 후 TV 앞에서 똑바로 앉은 자세, 허리를 곧추세우고 두 손 합장하고 목을 좌우로 눈동자도 같이 어깨는 움직이지 말고 매일 10번씩이라도 움직이면 뒷목 잡는 경동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제가 꼭 실천해야 할 숙제입니다. 작년 건강검진 때 경동맥, 고지혈증 적신호가 켜졌거든요.(이 자세로 사진을 찍었는데 너무 못생겨서 통과~~~ㅎㅎ)

 

 

728x90

 

 

효과 좋고 돈 들지 않는 11가지 건강비법

 

1. 머리를 두들겨라

손가락 끝으로 약간 아플 정도로 머리 이곳저곳을 두들기는 겁니다. 두피가 자극되어 머리도 많아지고 기억력이 좋아집니다.  빠지던 머리카락이 새로 생겨나고 스펀지 머리(두피가 떠 있는 상태)가 치유됩니다. 머리카락에 산소와 영양분이 원활히 공급되므로 윤기가 흐르며 아름다워집니다.

 

2. 눈알을 사방으로 자주 움직여라

 눈알을 좌우로 20번, 상하로 20번, 대각선으로 20번, 시계방향으로 회전하여 20번, 손을 비비면서 눈동자를 지그시 눌렀다가 번쩍 뜨기를 20번 등을 하면 시력이 좋아지고 실제로 안경이 필요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콧구멍을 벌려 심호흡하라

특별히 맑은 공기를 심호흡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유명한 정신과 의사인 알렉산더 로렌 박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정신질환자의 대부분이 가슴호흡만 하고 심호흡을 하지 않더라고 합니다.
폐세포는 페록시즘이란 해독 기관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각종 유해물질을 잘 처리합니다. 그러므로 심호흡을 하면 각종 유해물질을 배출하여 건강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머리가 맑아지고 기억력이 좋아집니다. 치매예방에도 좋겠지요.

 

4. 혀를 자꾸 이 안에서 굴려라

혀를 가지고 입천장, 입 밖으로 뺐다 넣었다 하면서 뱅뱅 돌리며 혀를 움직이는 겁니다.  침은 회춘 비타민입니다. 침은 옥수( )라 했습니다.  평소 식사 때도 충분히 꼭꼭 씹어 먹으면 충분한 침이 들어가 소화가 잘 됩니다.

 

5. 잇몸을 마사지하라

손가락 6개로 잇몸을 눌러서 비비며 마사지합니다. 그리고 치아를 딱딱딱 위아래를 부딪혀 주는 것이 치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치아를 단련시키는 이 방법을'고치 법'이라고 합니다. [ 叩齒法 : 아랫니와 윗니를 마주쳐서 소리가 나게 하는 법 ] 생침을 넘겨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귀를 당기고 비비고 때리라

 귀를 잡아당기고 비비고 때리고 문지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식욕을 억제하여 비만을 예방하거나 치료해 줍니다.  그리고 깊은 수면을 취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신장, 비뇨, 생식기 계통의 기능이 활성화되도록 돕습니다.

 

7. 얼굴을 자주 두드려라

손바닥으로 좀 아플 정도로 얼굴을 자주 두드리면 혈관계통이 활성화되어 혈압 동맥경화 등의 치료를 돕게 되며, 혈색이 좋아져 아름다운 얼굴이 됩니다. 허리가 자주 아파서 못 견디는 분들은 코 바로 밑의 인중을 두 손가락으로 지그시 누르고 또 자주 문지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8. 어깨와 등을 마사지하라

지난 어버이날에 딸내미가 제게 선물해 준 지압 마사지기입니다.  한 달 동안 포장을 뜯지도 않고 잊었는데 그저께  손빨래 몇 개를 비틀어 짜다가 등판 날갯죽지가 결려서 하루 종일 불편했었는데 이틀 동안 아픈 부위에 올리고.....괜찮아졌어요. [두둥두둥~~~~] 등에 붙이고 옆으로 누워 잠들었데 남편이 안방에 들어오다가 침대에 아이언맨이 자는 줄 알았다고 합니다. 그게 뭔 말이래????  등에 붙인 기기가 불이 반짝반짝했던 거 같아요. ㅋ

 

 

 

 

 

 

 

 

 

 

어깨와 등은 스스로 하기 어려우니 가족이나 친구끼리 서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뒤쪽과 어깨는 스스로 지그시 누르고 엄지와 다른 손가락으로 움켜 잡으며 지그시 누르는 지압을 하면, 피로가 풀리며 중풍을 예방하고 우리 몸의  각 장기들을 강화시켜 준답니다.

 

 

9. 배와 팔다리를 두들겨라

배와 팔 다리를 약간 아플 정도로 자주 두드리면 건강에 아주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되며 피곤이 풀리고 새로운 활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양 무릎을 두 손으로 두들기면 관절에 아주 좋습니다.

 

10. 손바닥을 부딪쳐 박수를 쳐라

박수소리가 나는 것이 싫으면 한쪽 손은 주먹을 쥐고 손바닥을 교대로 치면 됩니다.  손바닥을 힘 있게 치면 한 번 칠 때마다 약 4천 개의 건강한 세포들이 생겨난다고 합니다. 레크레이션 오락 시간에 강사들이 오시면 꼭 하는 게 박수를 연속으로 계속 치게 하는 거~  이게 일리가 있고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11. 발을 자극하라

발바닥을 주먹으로 치고 발가락을 전후좌우로 돌리며 비틀고, 발가락 사이를 지그시 약간 아플 정도로 눌러 마사지를 하며 발목을 돌려 운동하는 것은 심신의 피로를 풀고 활력을 주는데 좋습니다. 발바닥을 엄지손가락으로 지그시 이곳저곳을 눌러주면 숙면을 취하게 됩니다. [출처/ 100세 건강을 추구하는 정직한 기업/ 상상테라피]에서 발췌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