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우황청심환은 만병통치약인가?

by Happy Plus-ing 2020. 9. 15.
728x90

우황청심환 만병통치약인가?

 

큰 딸이 북경과 길림에서 유학생활을 6년 정도 했었어요.  방학이 되면 교회 성도님들과 친지들에게 나눠드릴 선물로 우황청심환 한 곽씩 어른들에게 나눠드렸는데 되게 좋아들 하셨어요.  2년 전인가? 딸이 졸업한 학교와 기숙사 그리고 만리장성을 보러 3박 4일 동안 여기저기 돌아다니다가 우황청심환을 구매하러 동인당에도 들렀었습니다.  오늘 핸드백을 정리하다가 가방 한 구석에 우황청심환 한 알이 돌아다니는 것을 보고 생각해보니 요즘은 잘 안 먹고 건강하게 잘 지냈어요.

 

 

 

생각해보면 피로회복제나 두통약 등 우리가 습관적으로 먹는 약들이 의외로 많아요. 어릴 적부터 친정 모친이 수시로 드시던 '사리돈' 그 다음엔 '게보린'  '박카스'로 갈아타면서 50년 동안 드셨는데 위장이 쓰리지 않을까 염려했는데 팔순 노인이 위장은 멀쩡하다고 하시네요.
이처럼 머리가 뽀개질 듯 아프다 싶을 때 한 알 먹으면 기적같이 회생시켜 주는 약들, 자기만의 애용 약품이 한 가지씩 있어요. 우황청심환도 그 하나의 습관적인 약 중의 대표적인 경우라고 봅니다. 정말 아무런 생각 없이 상습적으로 복용하고 있었더라고요.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각종 시험장에서 긴장감을 풀어주고 불안을 없애주는 약 = 우황청심환이라는 인식이 언제부터 생겼을까요?  피로 해소나 숙취제거에서부터 복통, 신경통, 불면증, 현기증, 술 깨는 약 등 만병통치약으로 둔갑해 있는 우황청심환에 대해 알아볼게요.

 

 

"우황청심환은 구급약이며 치료약입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을 보면, 우황청심환은 약 30가지의 약물로 구성되었고 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졸중풍 · 인사불성 · 담연옹색(가래가 많아서 기도가 막히는 증세) · 정신 혼수 · 언어건삽(말이 막히고 어둔 어눌한 증세)  ·구안와사(입이나 눈이 옆으로 비뚤어지고 밥이나 침을 흘리는 증세) · 수족마비 · 수족 불수(손이나 발을 사용하지 못하는 증세) 등의 여러 가지 증상에 사용된다고 하였습니다.

이렇듯 우황청심환은 중풍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신체의 불편한 여러 증세를 치료하는 치료약이며 보약이나 피로회복제가 아니라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나 약이라도 자신의 체질과 몸 상태를 판단하지 않고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요.   반드시 우황청심환은 중풍이나 이와 유사한 병으로 인한 구급 시 사용되어야 바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북경 동인당/이미지는 구글

성분 정보

감초 147mg, 건강 45mg, 고행인(행인) 39mg, 길경 45mg, 당귀 45mg, 맥문동 15mg, 방풍 93mg, 백렴 6mg, 백작약 75mg, 백출 90mg, 복령 75mg, 산약 222mg, 시호 39mg, 아교 159mg, 우황 24mg, 육계 54mg, 육신곡 54mg, 인삼 75mg, 천궁 39mg, 포황 15mg, 황금 45mg

 

효능 효과

1.화담식풍(고혈압, 현훈, 두통)
2.진경안신(가슴두근거림, 심계항진)
3.익기양혈의 보조(기혈부족)

 

용법 용량

성인 1회 1환, 중증은 1회 2환,  1일 2회 복용, 소아는 적의 감량

 

사용상 주의사항입니다.

 

1. 신중투여
혈압강하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전문인의 지시에 의하여 사용하십시오

2. 복용할 때 다음 사항에 주의하십시오.
1) 정해진 용법ㆍ용량을 잘 지키십시오
2) 소아에 복용시킬때에는 보호자의 지도ㆍ감독하에 복용 시키십시오

3. 복용중 또는 복용후에는 다음 사항에 주의하십시오.
1) 수일간 복용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때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2) 장기간 계속하여 복용하지 마십시오
3) 장기간 계속하여 복용할 때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4) 칼륨함유제제, 감초함유제제, 글리시리진산 혹은 그 염류 함유제제, 루프계 이뇨제(푸로세미드, 에타크린산) 또는 치아지드계 이뇨제(트리클로르메치아지드)와 병용시 위알도스테론증이나 저칼륨혈증으로 인하여 근병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신중히 투여할 것.

4.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 사항
1) 소아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 하십시오.
2) 직사일광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십시오.
3) 오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해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마십시오.

5. 다음과 같은 사람은 복용 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1) 혈압이 높은 환자 또는 고령자
2) 심장 또는 신장에 장애가 있는 환자
3) 부종이 있는 환자
4)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6.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1) 본제의 복용에 의해 뇨량이 감소하거나, 얼굴이나 손발이 붓거나, 눈꺼풀이 무겁거나, 손이 굳어지거나, 혈압이 오르거나,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에게 상담할 것.
2) 위알도스테론증 : 1일 최대 복용량이 감초로서 1g 이상인 제제는 장기연용할 경우 저칼륨혈증, 혈압상승, 나트륨 체액의 저류, 부종, 체중증가 등의 위알도스테론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혈청 칼륨치의 측정)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할 것.
3) 근병증 : 저칼륨혈증의 결과로서 근병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무력감, 사지경련, 마비 등의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할 것.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북경동인우황청심환 [China Beijing Dongin Woohwangchungsimhwan] (의약품 사전)

 

 

동인당 내부/ 단체여행 패키지에 꼭 들리는 곳

 

모르는 사람, 즉 스쳐가는 일반 여행객들에게 추천하는 우황청심환과 내막을 알고 자주 구매하는 사람들을 차별해서 판매를 하는지 딸내미가 뭐라 뭐라 하면서 달라고 하니 비슷하게 생긴 것을 주는데 이것 말고 저것 달라고 하면서 집에 올 때 선물로 가져왔던 모양의 것을 사더라고요. 비슷하지만 금액이 다른가 효능이 다른가? 그런가 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