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당뇨초(명월초) 효능, 가지치기 삽목 너무 잘돼요.

by Happy Plus-ing 2020. 8. 4.
728x90

당뇨초(명월초) 효능, 가지치기 삽목 너무 잘돼요

 

참 신기한 게 자연입니다. 분명히 내가 심은 풀과 꽃과 나무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어느 날 제맘대로 날아와 앉아 아무도 모르게 키가 크고 열매가 맺히고 풍성하게 자라 인간에게 유익하게 나눠주니 그저 고맙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우리 마당에 명월초도 그렇게 찾아왔습니다. 저는 그냥 풀인 줄 알고 뽑으려고 했는데 잎이 하도 반짝이고 금방 금방 자라길래 한 켠에 뒀었는데 어르신들이 당뇨에 좋은 풀이라고 하시고 먹는 방법까지 일러주셨어요. 웬 횡재인지 ㅎㅎ~~

작년 가을에 만났는데 겨울 시작하기 전에 큰 화분에 옮겨 심고 화분을 뽁뽁이로 감싸주고 교회 안쪽 한구석에서 겨울나기를 했었어요. 월동한 후 가지를 똑똑 분질러서 물꽂이를 했는데 뿌리가 얼마나 튼실하게 나는지요.  그래서 생긴 당뇨초 화분이 제법 많았는데 동네 어르신들께 나눔해 드렸어요.

 

당뇨초의 원명은 '삼붕냐와' 영원한 생명 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명월초라고 하고 한국에서는 삼붕초=당뇨초라고 하는데 콜레스테롤 시금치 등으로 불린대요.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면서 당뇨초도 함께 복용하면 당뇨와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름값 제대로 하겠지요?

 

당뇨초(명월초의 효능, 효과)

*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유기질 성분이 당을 빠르게 분해하여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

* 가장 핵심 성분인 게르마늄은 피가 굳어진 피딱지로 혈관질환을 유발하는데 당뇨 초속 게르마늄이 혈관벽을 좁히는 과산화지질을 분해해주며 혈액 속 불순물을 제거하는 뛰어난 효능

* 면역력 기능을 강화시켜 바이러스나 병균을 차단

* 면역세포 활성화에 도움

* 칼콘, 감로산, 비타민B와 함께 황산화물질과 26종의 천연 유기질 성분이 풍부하며 이중 칼콘 성분이 당뇨와 고혈압을 한 번에 예방해 주며, 항암성분으로 암세포증식을 막아 암 예방에 탁월

* 신장염 등 심혈관/신장질환에 효과

* 해독 작용도 뛰어나 숙취해소에 탁월

 

명월초는 독성이 없는 식물로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위가 안 좋은 분들은 생잎을 다량 먹게 되면 속 쓰림, 설사를  할 수 있으니 하루 10장 내로 소량 섭취를 권합니다!!

 

당뇨초 활용하기

 

* 쌈채소처럼 / 요즘 장마철에 또 쑥쑥 자라서 그저께 염소탕 먹을 때 깨끗이 식초 물에 담가 씻어 쌈으로 먹었어요.

* 장아찌처럼 / 간장: 물: 설탕: 식초를 1:1:1:1로 섞어 끓여서 한 김 식힌 후 간장물 부어 밑반찬 하니까 또 좋네요. 깻잎 향처럼 강하지 않고 연하고 부드러워요. (마늘편 + 땡초)

* 수제비 & 부침개 / 밀가루 9: 당뇨초 1 갈아 섞으면 예전에 녹차가루로 수제비 떠먹던 것처럼 색감이 너무 예뻐요.

* 번식 / 너무 쉬워요. 뚝뚝 잘라서 물에 꽂거나 부드러운 상토에 바로 꽂아도 백발백중 살아납니다.  가지치기를 많이 할수록 튼튼한 잎이 많이 나옵니다.

 

 

 

쌈으로

 

 

 

간장물 절임

 

 

 

 

겨울나기 단열비닐/사실은 실내둘거면 안해도 될듯

 

 

 

 

마당 한 쪽 다 차지하고 밖에 화단에도 있어요.

 

위의 두 화분은 한달전에 화분에 비해 식물이 너무 크고 가분수라 분갈이를 하면서 빈화분에 꽂아둔 거에요. 그런데 저기서 며칠 전에 이파리 수거해서 간장물 또 부었네요.  혹시 필요하신 분 장마 끝나고 다시 삽목하든지 한 나무만 해도 번식 끝판왕이니까 나눔해드릴께요.

 

 

 

얘가 엄마예요. 처음에 30센티 정도였는데 엄청난 자녀를 거느린 나무가 되었어요.

 

 


아래는 [충북유기농업연구소 제공]
명월초는 국화과 동남아 원산지의 식물로, 진시황이 불로초 대신 영원한 생명을 위하여 구하였던 약초로 알려져 있다.
일본에서는 구명초, 중국과 한국에서는 명월초 및 당뇨초라고 불린다.
명월초는 쿼세틴, 루틴 등 항산화물질과 26종의 천연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당뇨와 고혈압 등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암, 피부염증과 류머티즘, 바이러스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명월초의 기능성 성분이 알려지면서 현재 인터넷을 중심으로 고가에 거래되고 있는 고부가가치 작물이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유기재배 농가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규격묘 안정생산 체계 등 재배기술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유기농업연구소에서는 17년부터 명월초 우량묘 안정생산기술 및 기능성 성분 증진을 통한 상품성 향상 재배법을 연구해오고 있다.  노지재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설재배법 적용으로 주년생산 및 고상 품성 대량생산체계 확립을 통해 수확량이 159% 증가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신기술이 현장에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지역 재배농가 현장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건강식품인 명월초의 소비 확대를 위해 쌈채는 물론 떡 등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 연구를 병행해 나가고 있다.

충북유기농업연구소 이규회 연구사는 “앞으로도 명월초 우량묘 안정 생산법과 상품성 향상 재배법 개발 등 단계적으로 추진해 고기능성 작목인 명월초가 조기에 지역 농가의 신소득 작목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 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newsrep21@gmail.com] 출처 : 뉴스 렙(http://www.newsrep.co.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