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선식과 생식의 효능 및 비교

by Happy Plus-ing 2020. 6. 8.
728x90

선식과 생식의 효능 및 비교


우리 어릴 때는 쌀, 보리, 콩 등을 볶아서 갈아 만든 미숫가루가 밥 대신 허기를 채울 수 있는 큰 영양소였어요. 그 기억으로 몇 년전에 다니던 직장에서 오후 3시 간식(참) 시간에 미숫가루와 우유 설탕 각 얼음을 띄워 현장에 돌린 적이 있었는데 역시 늙수그레한 우리 또래는 잘 드시고 엄지척 해주셨는데 젊은이들은 시큰둥해서 몇 번 못했던 적이 생각납니다. 빵 쪼가리보다 훨씬 나은데 그죠?^^

 

 

 


동네 방앗간이나 시장에서 흔히 매대에서 구입할 수 있는 선식은 곡식이나 야채를 열에 가한 것이고(흔히 미숫가루), 생식은 자연 상태 그대로를 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식은 소화 흡수가 잘되는 반면 영양소의 파괴가 많고, 생식은 식품 안에 중요 영양소와 함께 섬유질, 배아, 효소 등이 살아있는 채로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인이 바쁜 도시생활을 하면서도 자연식(생식)의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는 방법 중 가장 탁월한 것이 동결건조하여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야채(유기농)나 곡식을 채취하여 바로 기압을 4기압으로 높이고, 기온은 순간적으로 영하40도 이하로 내리면서 수분을 제거하고 분말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통계적으로 약97%의 영양분이 손실되지 않고 보존됩니다. 이 자연식에는 건강의 보고인 엽록소, 씨눈, 효소가 거의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어 건강식으로서는 최상의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양상태에 대한 한 연구에 의하면 생식인 50명, 채식인 345명, 일반인 406명 등 총 8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그 중 생식인 39명, 채식인 156명, 일반식인 267명에 대하여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위주로 한 건강검사에서 생식인들은 생식의 장점으로 43%가 정신이 맑고 안정되며 42%가 몸이 가볍고 경쾌하다고 말했다. 그밖에 피부가 좋아지고 몸에서 냄새가 나지 않으며 조리의 번거로움이 없는 것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반면에 일반식인은 44%가 식사의 즐거움을 장점으로 꼽는 반면, 32%가 성인병에 걸릴 위험성이 있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답해 식생활과 성인병과의 관계에 대해 잠재적인 불안감을 가지고 있음을 드러냈습니다.



 

728x90





"선식과 생식의 효능 및 단점"

 

선식:소화가 쉽게 되지만 영양소가 파괴될 위험

선식은 가루로 만들어져서 위에 부담이 적고, 소화가 쉽습니다. 하지만 익히는 과정 때문에 열에 의해 섬유소 등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식: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소화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림

생식 재료로 주로 쓰이는 현미에는 쌀겨와 배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열을 가하지 않아 곡물이나 채소가 가지고 있는 효소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파괴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생식은 열로 익히는 과정이 없어 선식에 비해 먹고 나서 소화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소화효소 분비가 적은 노인이나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선식과 생식 섭취 시 주의할 점"

우유나 샐러드와 함께 섭취하면 균형잡힌 영양소 섭취 가능. 선식이든 생식이든 우리 몸에 부족한 영양소가 있으며 또 칼로리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유나 두유, 플레인요거트 등과 함께 섭취하면 칼슘, 단백질, 비타민B2 등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 등 채소도 함께 곁들여 먹으면 부족한 영양분을 채우는 데 좋습니다. 몸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에 한 끼 정도로 가볍게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 영양소가 풍부한 선식을 고를 땐 곡물과 함께 콩류가 들어간 것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곡류에 부족한 단백질을 콩이 보충해 영양상으로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생식을 만들 때는 과실류, 해조류 등의 재료가 다양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생식을 고를 때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 것을 고르면 영양이 풍부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청담피트니스 인계점







며칠 전에 구입한 '다움생식' 질문 답변


1. 고3학생인데 생식해도 무리없는지요?
★ 한끼정도라면 무리가 없습니다.

2. 생식 장점은 많은 것 같은데 단점은 없는지??
★ 기력이 조금 약해진다는 점이 있기는하나 한끼정도로는 안그렇구요. 장점이 훨씬 많은걸로 압니다.

3. 생식을 복용할때 보충해야 할 영양소는??
★ 성장기시라면 생식이랑 밥이랑 같이 드시면 좋을것 같구요. 20대 성인분이시라면 활동양이 많은 일을 하지 않으신다면 생식만 드셔도 좋습니다.

4. 다움 "온백생식" 믿을수 있는가?
★ 고려대 농학과를 나온 김수경 박사는 고려대 식품가공학 석사, 고려대 생명공학 박사, 샘물호스피스 자문위원을 역임했고 생식전문회사 ㈜다음생식을 창업해 운영하고 있어요. 좀 비싸요.

5. 다움 "온백생식" 정말 맛 없나요??
★ 제 입맛엔 뒷 맛이 너무 역해요. 토나올 거 같았어요.(제 개인생각임)
온백생식은 암환자분들이 드시는거구요. 패밀리 셋트있는데 그게 괜찮으실거 같아요.
그냥 물에 타먹으면 맛이 별루라구 하구요. 우유나 두유에 타드시면 맛있대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