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통풍 다스리기, 식이요법과 권장사항

by Happy Plus-ing 2020. 6. 9.
728x90

통풍 다스리기, 식이요법과 권장사항


통풍이란? 바람이 잘 통하는 것.... 정도로만 알았는데 이런 병도 있구나~~안지는 10년 정도 되었습니다. 그야말로 바람에 스치기만 해도 깜짝깜짝 소스라치게 놀라면서 소리를 지를 정도이고 어떤 날은 신발도 못 신고 절뚝절뚝 걸음도 잘 걷지를 못합니다. 종합병원인 내 남자는 통풍과도 오랜 친구랍니다.

통풍이 유전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지만 집안 내림은 확실한 거 같습니다. 돌아가신 시아버님은 평소에 혈압이 높으셨던지 40대에 돌아가셨다는데 7월 끝 한여름에 과수원일 다 마치시고 개울에 대충 씻으시고 쓰시던 장갑 빨아 과수원 입구에 삽자루 위에 걸쳐두고 그 밤에 식사하시고 누우시면서 어이쿠~~~하시고는 그 길로 돌아가셨는데 나중에 보니 뒷머리쪽에서 어깨까지 보라색으로 피멍이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나중에 장례를 치르고 과수원 정리를 하려고 들어갔던 시어머니와 남편이 삽자루 위에 장갑을 보고 통곡을 하셨다고 하더군요.



시아주버님도 혈압과 통풍으로 오래 고생하고 계시고 남편도 혈압약은 기본이고 통풍으로 일상생활까지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하나밖에 없는 우리 아들도 10년전 입대하기 직전에 하필 발이 아파서 정형외과를 갔는데 요산수치가 너무 높아서 통풍 판정을 받았어요. 신체검사상으로 통풍 환자는 군 면제?? 받을 수 있다고 들었는데 기어이 특전사 지원해서 군 생활을 멋지게 잘 마쳤구요. 전남 모처에서 부천 본대까지 걸어걸어 행군하는 동안에도 통풍때문에 조심하면서 잘 마쳤습니다.


 

클로렐라를 누가 추천해주셨어요. 스피루리나? 도 좋대요.



통풍도 가족력이 있다고는 하지만 식습관이나 음식 조절로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대병원 건강컬럼에는 일반적으로 유전에 크게 영향이 없다는 내용도 있어요. 그러나 통풍이 있는 집안에 통풍 발생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고혈압 당뇨병과 같습니다. 유전병은 아니나 유전적인 요소가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집 안에 통풍환자가 있으면 통풍 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가족 중에 고혈압이나 비만처럼 고요산혈증과 연관된 질환들을 갖은 사람이 있다면, 식이습관을 비롯한 생활습관을 올바로 갖고 평소에 체중관리와 자가운동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은 체내 요산 축적과 관련 있습니다. 요산이란 세포가 수명을 다하여 핵산이 유리되면 이의 구성 성분인 퓨린이라는 물질이 간에서 대사되면서 생기는 최종 분해 산물입니다. 요산은 콩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통풍은 체내 요산의 생성 증가나 배설의 감소가 지속되어 요산이 축적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데, 생성 증가보다는 배설의 감소를 더 흔히 보게 됩니다. 이로써 혈액 내의 요산량이 정상보다 높은 고요산혈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조직 내에 요산 결정이 축적되고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은 혈액 내에 요산(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요산이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 존재함) 결정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이다. 이러한 현상은 관절의 염증을 유발하여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재발성 발작을 일으키며, 요산염 결정에 의한 통풍결절(tophi)이 침착되면서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발생하게 된다. 관절의 이상 외에도 다양한 신장질환을 일으키고 요산에 의해 콩팥에 돌이 생기는 콩팥돌증(nephrolithiasis, 신석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728x90



식이요법/생활가이드

고단백음식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요산 생성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현재 사용 가능한 항고요산혈증 약제의 효과가 매우 좋으므로 통풍 환자에서 특별한 식이요법은 필요하지 않다. 다만 열량 제한을 통한 체중 감량과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절주하는 것도 중요하다. 체중 감량 프로그램이 실패하면 통풍발작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는 요산의 농도가 급격하게 변화하기 때문이다. 또한 술을 갑자기 많이 마시면 술에 취해 있는 동안 일시적인 고젖산혈증이 발생하여 고요산혈증이 악화된다. 장기간 술을 마시는 것 역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통풍 [gout]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통풍은 언론에서 이야기 하는 것처럼 음식과만 관련이 있어 보이지만 통풍환자분들 중에는 마르시고 술과 고기를 먹지 않는 스님도, 채식주의자분들도 다수 있습니다. 다만 술은 1과 2로 인해 염증이 있을 때 염증을 도지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픈부위가 뻐근할 때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에 좋은 권장 식품
통풍환자 뿐 아니라 우리모두 아래 사항을 지키면 당연히 건강해질거에요.





통풍이 있다면 물을 하루 8컵 이상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도 언급했듯 통풍은 신장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신장은 피를 걸러 소변을 만드는 기관인 만큼 우리 몸의 수분공급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2L 이상의 수분 섭취를 통해 신장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배출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

통풍이 있는 경우 백미보다는 현미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 자체가 너무 소화에 부담스러울 경우 백미와 5:5 또는 7:3 비율로 혼합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현미에는 독소를 배출하는 피틴산 성분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러므로 통풍이 있으시다면 현미밥이나 혼합밥을 드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 물, 현미 외에도 해조류, 녹황색 채소, 블루베리, 체리, 라즈베리, 수박이 요산 억제와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먹으면 안된다고 절대 안된다고 하는 음식들은 삼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일단 통증이 시작되면 병원에서 처방받고 통증을 신속하게 가라앉히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이러다 말겠지 했다가는 관절에 무리가 더해져서 병을 키우는 꼴이 되는 것이니까요. 소염진통제와 처방약 등을 비상약으로 대비해야 합니다.



통풍에 좋지않은 금지식품


* 맥주 - 저희 집은 3대째 독실한 크리스챤가족입니다. 술 하고는 거리가 멀다는 얘기죠. ㅠㅠ

통풍에 가장 안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맥주’는 통풍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산은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됐을 때 발생하는 것인데, 이 맥주에는 ‘퓨린’의 함량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아예 금주가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그게 불가능하다면 맥주만큼은 반드시 끊는 것이 좋습니다.

* 육류

부자병이라고 불릴 만큼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에게 잘 발생하는 질환이 통풍입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구분 없이 고기에는 퓨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동물의 간에 퓨린 함량이 높아서 ‘간’ 섭취는 금하고 육류 섭취는 전반적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말린 표고버섯 (그동안 몸에 좋다고 소고기 대신 표고버섯 열심히 요리했는데 큰 실수한 거네요)

 


표고버섯이 몸에 좋은 것은 누구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이 표고버섯이 통풍환자에게는 ‘독’이나 다름없습니다. 특히 말린 표고버섯 100g에 퓨린 함량이 무려 380mg이나 됩니다. 말린 표고버섯으로 우려낸 육수는 물론 말린 표고버섯으로 만든 반찬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5계명 술-고깃국 피하고 물-음료수 충분히


1. 비만은 요산과 관계가 있다. 비만이라면 체중 조절이 필수. 그러나 굶거나 식사량을 많이 줄이면 요산치가 더 올라 통v풍을 악화시킨다. 비만이 아니라면 음식량을 조절해 비만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비만은 혈중 요산치가 높은 것과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꼭 피해야 하는 음식은 내장류, 뇌, 콩팥, 고기국물, 정어리, 고등어, 멸치(등푸른 생선), 간, 지라 등입니다.

▶ 커피와 차는 마셔도 됩니다. 그러나 하루 2잔 이상은 삼가도록 합니다.

▶ 술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과다한 알코올의 섭취는 체내 요산치의 상승과 통풍 발작을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 매일 최소한 10~12 컵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물을 많이 마시면 요산 결정이 배설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퓨린, 단백, 과당 및 지방함유량이 적은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 섭취를 제한하여 체내 요산 축적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1군 퓨린 함유량이 많은 식품 (꼭 피해야 할 음식)
등푸른 생선 및 해산물, 육류, 맥주, 오메가3, 멸치(등푸른 생선), 내장류(곱창, 간, 콩팥,염통).
고깃머리, 고깃국물, 콩가루 ....

 


2군 퓨린 함유량이 중간인 식품
육류와 그 가공품(햄, 소시지, 베이컨 등), 두류와 그 가공품(대두, 팥, 장류), 콩나물, 숙주나물, 엿기름, 아스파라거스.

 


3군 퓨린 함유량이 적은 식품
쌀, 보리, 메밀, 옥수수 등의 곡류 그 가공품(크래커, 마카로니, 스파게티)
감자, 고구마, 토란, 과일과 그 가공품(통조림, 잼, 과즙), 야채류(전체), 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 계란, 우유와 그 가공품(치즈, 버터 등)
유지류(튀김 기름 등), 조미료(식초, 소금, 설탕, 꿀, 엿)
기호품(커피, 코코아, 초코렛, 차, 탄산음료)



단백질 보충을 위해 우유나 유제품, 콩류(최근의 연구 결과 통풍과 무관한 것으로 입증)를 드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콩류와 버섯류, 콜리플라워, 시금치 등 퓨린을 많이 함유한 식물성 음식들은 통풍과 아무런 관련이 없었고, 오히려 저지방 우유나 요구르트 등 낙농제품은 통풍 예방에 가장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 양방에서는 통풍은 완치가 불가능하고 평생 약을 먹으면서 관리해야 하는 병이라고 할까요?
통풍에 처방하는 양약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통증이 있을 때 먹는 약
통증이 시작되면 강력한 소염진통제와 콜킨 등 처방약을 챙겨먹어야 합니다.

통증이 없을 때는 자이로릭(성분명:알로푸리놀 allopurinol)이나 페브릭/유소릭/페북손 정(성분명:페북소스타트 Febuxostat)등을 처방하며 이들의 역할은 요산강하제로서, 이러한 요산강하제는 일반적으로 한 달 정도 꾸준히 먹으면 요산수치를 4정도 떨어뜨립니다. 요산수치가 9인 사람이 자이로릭이나 페브릭을 꾸준히 먹으면 5정도의 수치가 나오겠죠. 아마 평생 먹어야 할지도 모른다고 하는데 통풍약을 수년간 먹었던 사람의 간이 망가졌다는 말도 있으니 참 어려운 일이긴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