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담낭의 역할 및 증상- 복통이 심할 때 의심

by Happy Plus-ing 2020. 6. 2.
728x90

담낭의 역할 및 증상- 복통이 심할 때 의심

 

흔히 쓸개라고 부르는 장기가 담낭입니다. 우리 몸에서 담낭의 위치는 아래 사진 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죠. 간에 붙어 있는 주머니 모양의 장기랍니다.   담석증은 복부초음파 등을 이용해 어렵지 않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담석증이 진단을 받게 되면 치료는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절제술을 받는 경우가 많아요. 상황에 따라서는 약을 복용하면서 경과를 지켜보기도 하지만 이건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안산 한사랑병원)

 

안산 한사랑병원 컷

 

담낭의 역할 및 증상

 

우리 몸이 음식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돕는 장기가 있다. ‘담낭(膽囊)’이다. 담낭은 영양분이 우리 몸에 잘 들어올 수 있게 ‘소화액’을 농축한다. 간에서 나온 소화액은 ‘생(生)’으로 음식물과 마주하면 단백질, 전해질 등을 100% 흡수하진 못 한다.  이때 간 근처에 있는 담낭은 소화액을 저장해뒀다가 3~4배 이상 진하게 만들어 영양분 흡수율을 높인다. 중요한 담낭이지만, 담낭결석 같은 질병이 생겨도 별다른 증상이 없어 문제다. (가천대 길병원)



 

담낭결석이 있어도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담낭결석이 있는지 모르고 지내다가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죠. 증상이 나타난다면 담낭결석 상태가 나쁜 건데요. 대표적으로 명치 주변부에서 나타나는 복통이 있습니다.

복통이 있으면, 다른 질환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담낭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짧게 30분, 길게는 4~5시간 동안 급체했을 때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통증이 사라지면 일상생활에 별 문제가 없을 정도로 괜찮아져 발견이 어렵습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담낭결석 원인은 무엇인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게 없지만, 25% 정도에서 유전적인 원인이 적용한다고 알려졌습니다.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유전자에 변형이 생겼을 때가 대표적입니다. 담낭 안에는 주로 담낭 콜레스테롤, 소화액 속 지질, 담즙산 3가지가 주로 있는데요. 3가지가 적절한 비율로 담낭에 섞여 있어야 하지만, 지나치게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소화액이 뭉쳐 담낭결석이 만들어집니다.

 

또 담낭 기능이 떨어지면 담석증이 생깁니다. 아무리 콜레스테롤이 담낭에 많다고 해도 담낭기능이 괜찮다면 빠르게 배출해 담석이 안 생깁니다. 하지만 식사를 안하면서 급격히 체중을 줄이면 담즙도 걸쭉해집니다. 밥을 안 먹을수록 담낭이 일을 하지 않아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체중 빠르게 줄이는 사람 중에 최대 20%에서 나타납니다.

 

 

ckj3300.tistory.com/655 담낭(쓸개) 제거 수술 후

 

 

담낭(쓸개) 절제술 후 생활 안내 (K 대학병원에서 받은 유인물)

 

1. 복근을 사용하는 무리한 활동(예: 등산, 달리기, 윗몸 일으키기, 골프, 무거운 물건 드는 행동 등)은 수술 후 6주 정도 삼가하도록 합니다.

2. 퇴원 후에는 본인 스스로 또는 근처 병원에서 2~3일에 한 번씩 소독하시면 됩니다. (샤워는 방수 테이프 붙인 상태에서 가능하고, 탕 목욕은 외래에서 상처를 확인 후에 가능합니다. 때를 미는 것은 수술 후 6주 이후에 가능합니다.

3. 수술 후 개인에 따라서는 설사(무른 변), 복부 불편감, 어깨 결림,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 있을 수 있으며, 수일 내에 이러한 증상은 호전됩니다.

4. 퇴원 후 소변 양이 갑자기 줄거나, 소변색이 진하게 변하는 경우, 수술 부위 통증이나 발열, 오한 등 몸에 이상이 있을 시에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5.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마다 가까운 병원에서 건강 검진 개념으로 복부 초음파 시행하시길 권장합니다.

 

 

퇴원 후 운동 스케쥴

1. 처음 1개월은 복대를 착용하고 1회 30분 이내로 하루 4회 이상 가볍게 걷기. 과격한 운동은 자제.

2. 1개월 이후에는 수영이나 자전거, 빨리 걷기, 가벼운 등산 등의 가벼운 운동

3. 6개월 이후에는 모든 운동이 가능합니다.

 

 

퇴원 후 일상 생활 복귀

* 청소, 세탁, 요리 등 가벼운 가사활동은 2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 퇴원 후 서서히 활동시간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 보통 사무실 근무는 퇴원 1개월 후, 육체노동은 퇴원 3개월 후에 직장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업무량을 조절하여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도록 합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3/06/2020030602666.html

 

“담낭결석 복통 생겼다면…반드시 진료 받으세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헬스조선 명의톡톡' 명의 인터뷰'담낭결석 명의' 가천대 길병원 소화기내과 김연석 교수 우리 몸이 음식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돕는 장기가 있다. ‘담낭(膽囊)’이다. 담낭은 영양분이 우��

health.chosun.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