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코로나19 바이러스 일기

KF-AD 비말 마스크 가격 및 예방 효과 알아봅니다

by Happy Plus-ing 2020. 6. 17.
728x90

KF-AD 비말 마스크 가격 및 예방 효과 알아봅니다

기존 공적마스크 구매 방법이 6월 1일부로 출생연도 끝자리 요일제 적용이 폐지되었습니다.
오는 18일부터 공적마스크(KF마스크) 구매 수량이 1인당 3매에서 10매로 확대된다. 현재는 일주일에 1인당 3개까지 구매할 수 있었지만 물량 부족이 점차 해소되고 있어 점점 인당 판매량을 늘리는 것이다.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그대로 유지돼 종전과 같이 공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마스크 구매가 가능하다. 아울러 이날부터 보건용 마스크의 의무공급 비율도 기존 생산량의 60%에서 50% 로 낮춘다. 보건용 마스크 생산업자가 공적 판매처에 출고해야 하는 마스크 비율이 50% 이하로 조정된다.

덴탈마스크와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국내 우선 공급을 위해 계속해서 수출이 금지된다. 생산량이 확대되기까지는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와 같이 꼭 필요한 사람에게 양보하고, 코로나 19 의심 환자를 돌보는 경우에는 KF94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공적 마스크 날짜 지키며 사다 나르길 4 개월여~~~

여름이라 땀도 차고, 숨쉬기 어려워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어서 슬며시 일회용 마스크를 쓰거나 아예 쓰지 않는 사람들이 더러 보이기도 하는데요. 긴장의 끈을 느슨하게 하면 안 되는 것이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계속 생기는 시점인지라 마스크의 착용은 필수입니다.  앞으로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마스크 없이는 못 타는 거 아시지요?

마스크 하나 가격이 개당 1,500원이고 아무리 아껴 쓴다해도 일주일에 4개를 기본으로 잡고 한 달 4주라 쳐도  마스크 값만 매달 1인당 2만 4천원을 써야 한다는 결론이 나와요. 전기요금 2인 가구 한 달 요금 수준의 마스크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데요.   공적 마스크의  수급 물량이 어느 정도 안정이 된 시점에 얇고 가격도 저렴하고 차단 효과도 있는 비말 마스크가 판매된다고 하니 반가운 소식입니다.

 

 

식약처허가 의약외품

 

 

6월 16일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브리핑이 있었습니다. 

이 처장에 따르면, 공적 마스크 제도가 규정된 현행 긴급 수급조정조치(고시) 유효기한을 6월 30일에서 7월 11일로 연장하고, 이달 말까지 비말 차단용 마스크 일일 생산량을 100만 개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처장은 “국민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마스크를 사실 수 있도록 공적 제도를 개편할 계획이다”라면서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고 보다 편리하게 수급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실시, 생산에서 판매까지 전 단계에서 개선된다고 하니 기다려볼 일입니다.  아울러 이 처장은 식약처 인증이 없는 덴탈 마스크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는 “시중에 유통되는 덴탈 마스크는 식약처 인증이 있는 제품과 인증이 없는 제품이 혼재되어 있다. 식약처 인증이 된 제품은 우리가 액체저항성이나 필터에 대한 규격을 엄격히 입증한 제품이다”라면서 “덴탈 마스크를 고를 땐 의약외품, 혹은 식약처 인증을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웰킵스를 비롯한 현재 22개 업체에서 40개 품목을 허가받았다고 합니다.

KF-AD 비말 마스크 판매-7월 1일부터 시중 대형마트, 편의점 등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1. KF-AD 비말 마스크가 뭔가요?

비말 마스크에는 KF-AD 인증 표시가 붙습니다. 비말 차단용은 보건용처럼 KF(코리아 필터) 표시 뒤에 성능을 나타내는 80, 94 등 숫자가 아닌 ‘미세한 침방울 차단’이란 의미의 AD(Anti Droplet)를 씁니다.  KF-AD 인증을 받으려면 깐깐한 방수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미세입자 차단율은 55~80% 수준입니다.

 

2. 새로운 KF-AD 비말 마스크의 가격?

비말 마스크는 2종류입니다.

1. 입체형 웰킵스 기준 / 500원 / 평판형 보다 밀착력이 높고 방어력 높음

2. 평판형 웰킵스기준 / 350원 / 덴탈 마스크와 같음. 호흡하기 편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개인적으로는 평판형 마스크 KF등급을 받았다는 자체가 가격 경쟁력에서도 좋음.

비말 마스크는 공적 판매 계획 없음 -식약처에서는 민간에서 유통할 수 있게 함.

 

공적 마스크 가격 조정 - 식약처에서 초기에 생산업체와의 단가계약이 6월 30일까지 1,500원으로 되어 있어 7월 1일 이후에는 아마도 가격조정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구매할 수 있나요?

지난 3일 식약처에 따르면 비말 차단용 마스크로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마스크 생산 업체는 웰킵스, 건영 크린텍, 파인텍, 피앤티디 등 네 곳이다. 이중 식약처 허가를 가장 먼저 받은 곳은 웰킵스로 판매도 가장 먼저 시작한다.
웰킵스는 5일부터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장당 50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공적 마스크의 3분의 1 수준의 가격이다. 판매처는 자사 온라인몰에서 시작해 약국, 마트 등 오프라인으로 확대한다.

며칠 전 sbs 뉴스에 보니까 2천만 장 풀린 일회용 마스크가 1인당 30개들이 한 박스씩 순식간에 품절되었다고 해요.

오프라인으로는 6월 20일부터 예정 -약국, 편의점, 대형마트 구할 수 있지만 손쉽게 구할 수 있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예정이랍니다. (7월 11일까지는 우체국에서 공적 마스크를 요일 상관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확실히 예방 효과가 있을까요?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수술용과 동일한 방법으로 기능을 시험하고 있기 때문에 둘의 비말 차단 기능은 같다"라고 합니다. 마스크에 '의약외품' 표시가 있으면 비말 차단 기능이 입증된 것으로 보면 됩니다. 의약외품으로 지정된 마스크는 수술용 마스크, 보건용 마스크(KF), 비말 차단용 마스크(KF-AD) 등 총 3가지가 있다.

문제는 우리가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산품 덴탈 마스크'다. 외형은 의약외품 수술용 마스크와 비슷하지만 비말 차단 기능은 검증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마스크를 쓴다고 해서 코로나 19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지는 알기 어렵다.

 

비말 차단용 마스크의 가장 큰 장점은 두께가 얇으면서도 덴탈 마스크처럼 침방울이 튀는 걸 차단해준다는 점입니다.

KF-80보다는 효과가 약간 낮다는 비말 마스크지만, 덴탈처럼 55~70% 막아주면 일상생활에서는 괜찮을 듯합니다.  그렇다고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2~3일간 계속 착용하는 건 권장되지 않고 가급적이면 한 번만 쓰고 폐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어디 가지나 일상생활용이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나 모이는 공간에 따라서 완벽하게 차단이 되지는 않으니 노약자나 환자 등을 돌볼 때는 꼭 보건용 마스크 KF80 이상은 꼭 써줘야 한다고 합니다.

 

5. 기사 발췌

공산품 덴탈 마스크는 착색제·형광증백제·포름알데히드 등을 함유했는지, 위해성 여부가 있는지 등을 검증하지 않기 때문에 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해 착용했다가 오히려 피부나 호흡기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공산품 덴탈 마스크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성능이 입증되지 않은 공산품 덴탈 마스크의 유통을 규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교수(감염내과)는 "성능이 떨어지는 중국산 정체불명 마스크에 '덴탈'이라는 이름이 붙어 국민들이 오인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불량식품처럼 '불량 마스크'도 식약처가 감독해 팔리지 않게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공산품 마스크도 나름의 감염 예방 기능이 있다는 견해도 있다. 전병율 차의과학대학교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 자체가 비말 발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손이 얼굴에 닿지 않게 해 주는데, 이것만으로도 비말 감염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라고 말했다.

[출처] 덴탈 마스크 비말 차단효과 마스크 비말차단 기능 구분 구별 방법|작성자 안빈낙도 놀부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