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배우고 나누는 정보

엔진오일 교체ㅡ속았나요?

by Happy Plus-ing 2020. 5. 5.
728x90

 엔진오일 교체하고 찝찝해서요.

 

 

현대차에서 보내온 메일보고 동네카센타 갔더니요....

 

 

 

출퇴근 때마다 인사하는 동네 개인정비 사장님께 한번쯤 서비스받아야지 싶어서 맡겼는데 청구서가 22만원 나왔어요.

 

 

 

 

엔진오일 교체했다고 잠깐 나와보라고 해서 나갔더니 부동액은 썩었으니 다시 채워야 한다고 하고(겨울도 아닌데) 앞 뒤 타이어를 바꿔 끼어야겠다고 하고(타이어 중고지만 새로 달았는데) 라이트도 나갔다고 하고(???? 아닌데~~~~) 그래요? 알아서 해주세요 하고 하룻밤 잤는데 청구서가 22만 원 나왔어요. 이게 맞는 건지 누가 이 글 혹시 보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청구서
엔진오일+에어크리너+오일필터  6.5만

헤드 라이트전구 1개                    1.0만
앞 브레이크 패드 교환                 6.0만

부동액 완충 1                               4.0만

타이어위치 교환                       2.0만

항균필터 1                                   2.5만
------------------------       합계  22만원

 

 

 

 

엔진오일의 역할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입니다.

엔진오일은 우리 몸 속의 혈액처럼 엔진 구석구석을 다니며 엔진이 제 역할을 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중에서도 엔진오일의 가장 큰 역할은 금속끼리 서로 부딪혀도 다치지 않게 하는 '윤활'의 역할과 엔진이 열을 받지 않게 하는 '냉각'의 역할을 합니다.

엔진의 부식을 막는 역할인 방청작용을 하고 각종 찌꺼기와 금속물질을 흡수한 다음 오일필터로 걸러내어 엔진을 깨끗하게 해주는 세척 작용도 합니다. 밀봉 작용도 하는데 피스톤 링과 실린더 벽 사이의 틈을 메우는 것으로 이 곳에 틈이 벌어져 있을 경우 연료와 공기가 새어나가 피스톤이 제 역할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출처] 엔진오일교체시기 & 역할과 점검방법

 

 

 

티몬에서 비교

 

 

엔진오일은 언제 교체하면 되나요?

 

엔진오일은 맑고 끈적끈적한 형태를 띠고 있고 기능이 떨어진 엔진오일은 색깔도 탁하고 점도도 묽어집니다. 이렇게 바뀐 엔진오일을 그대로 사용하면 엔진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엔진오일 상태를 점검하고 알맞은 시기에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엔진오일 교체시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닛을 열고 엔진오일 게이지(노란색 고리) 고리를 뽑아 깨끗한 천으로 닦는 다음 다시 넣어다 빼서 오일의 양과 상태를 확인합니다. 오일이 게이지의 F와 L사이에 묻어 나오면 정상이고 F 쪽으로 80%까지 찍혀 나오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오일이 부족할 경우 보충을 해줍니다.

엔진오일은 보통 주행거리 5천 km~  1.5만 km 사이에 교체를 해야 합니다. 이는 운전습관이나 엔진 종류, 엔진상태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매뉴얼대로 하되 일정 주행거리가 지나면 엔진오일의 양과 색깔, 점도 등을 직접 확인한 후 보충 및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디젤 엔진오일 교체주기

 

매뉴얼 점검 항목입니다. 매뉴얼대로 교체 및 점검해도 전혀 이상 없습니다
오일 5000, 7000 교체 다 낭비예요. 오일량만 체크하고 점도와 색구분은 무의미합니다. 전문가도 점도 구분 못해요.
1년 이하 2만에 교체해도 심각하게 산화되지 않으니 그 돈 아껴서 에어클리너 교체하세요.
엔진오일 역할은 윤활, 기밀, 냉각입니다.
광유 추천!

[출처] 디젤 엔진오일 교체주기 (★ 팰리세이드 공식 동호회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