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이단& 사이비공부

사이비와 이단들의 특징

by Happy Plus-ing 2020. 2. 21.
728x90

사이비와 이단들의 특징

사이비와 이단들, 이 와중에도 포교하러 다닙니다.

저들은 꼭 말세에 흉흉한 소문들 속에서 머리에 뿔이 달리고 얼굴은 음흠하며 속삭이듯 낮은 음성으로 사람을 홀리며 어딘가 모르게 기분 나쁜 표정의 사람들이 아닙니다.  지극히 너무나도 평범한 우리의 이웃이고 싹싹하고 예의 바른 옆집 젊은이들입니다.

저들은 평소에 신천지에 빠져있다고 그런 이단종파에 다니고 있다는 것을 절대 표현하지 않습니다. 위장된 교회, 위장된 [대한예수교장로회]간판을 단 신천지교회도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불쑥 코로나바이러스 19 폭탄이 터지지 않았다면 여전히 그들은 우리의 이웃이요 친구였을 것입니다.  그래서 더욱 소름 끼치도록 무섭고 절망스럽습니다.

 

가짜 뉴스가 더러 섞여 있지만 사태는 정말로 심각합니다. 강 건너 불을 보듯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실감하는 날들입니다. 신천지 대구교회 앞으로 지나가는 그 많은 노선버스들과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 그리고 상업하는 분들 편의시설... 어느 한 곳도 예사로 보이질 않습니다.

가깝게는 딸아이의 친구가 간호사로 있는 K병원 응급실 폐쇄,  M시장 관리소 직원인 교회 집사님, 그리고 얼마전 출산한 그 아내와 아기,   L권사님의 손녀들을 돌봐주는 돌보미 아줌마가 신천지 교인으로 판명되어 어제 그 집은 완전 초상집 분위기입니다.

큰 아이 학교는 교직원만 몇 백명이라는데 개학이 시작되면 중국 유학생들이 곧 밀고 들어올 테고 대책을 세운다고는 하는데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이고 학교 안에 혹시 신천 지교도들이 있으면 자수하여 광명 찾자는 말까지 나오고 있고 만약에 부끄럽다면 담당 부서 실장들에게 메일이나 문자로라도 이실직고하고  조치를 취하자고 공공연하게 말들 하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전도 다니는 저런 사람들은 도대체 뭐예요 선배님?'

큰 딸의 옛 직장 후배가 무교주의자인데 어제 본가 아버지 댁 초인종을 누르고 포교하러 왔더랍니다. 세상에~~~

정신없네 진짜로 그 사람들...

 

 

 

한국의 이단종파를 한 번 보시면 정신이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길지 않은 한국 교회 역사에 이렇게  많은 이단과 사이비가 나타나게 된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우선 몇 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기성교회가 성도들에게 성경말씀을 제대로 교육하지 못했습니다.

둘째. 우리 민족이 열심은 있는데 분별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복음주의라고 자처하는 분들이 성경을 너무 부분적으로만 가르쳐왔기 때문입니다.

넷째. 한국교회 대부분이 묻고 대답하는 풍토가 없어서 사람들이 혼자서 성경을 연구하다가 이렇게 많은 이단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1. 사이비이단 이란 무엇인가요? (간단 요약정리하였습니다)

문자적인 의미의 '사이비(似而非)'란 '유사하지만 아닌 것'을 말하고 '이단(異端)'이란 '끝이 다른 것'을 의미합니다.

기독교에서 사이비 이단이라고 하는 것은 정통 기독교와 유사한 모습을 갖고 있긴 하지만 기독교의 정통 교리와 근본 믿음을 부정하고 정통적인 교회의 가르침에서 벗어나 교회가 용인할 수 없는 잘못된 가르침을 전파하고 절대시 하는 단체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사이비 이단들은 정통 교회의 성도들을 미혹하여 교회를 분열시키고 가정 파괴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기까지 합나다.

 

2. 사이비 이단들의 일반적인 특징은 무엇인가요?

가. 교주를 신격화합니다.

정통 기독교가 하나님 중심이라면 이단들은 교회 이름을 내걸고 담임목사를 교주로 신격화하는 인간중심주의가 특징입니다. 교주들은 카리스마적 존재로 군림합니다. 종국에는 교주 자신을 메시아(구세주: 세상을 구원하는 존재)로 둔갑시키는 경우에 도달합니다.

재림예수, 동방의 의인, 최후의 제사장, 하나님의 대사, 말세의 종, 영적 아버지, 시대의 종결자... 등의 명칭을 사용하면서 자신들의 메시아적 이미지, 신비주의적, 권위적 존재 이미지를 부각합니다.

 

나. 성경 외에 자신들의 경전 또는 자체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비 이단들은 자체 교리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자신들의 주장을 절대화시키고 있으며 때로 성경보다 더 능가하는 권위를 부여합니다.

 

다. 성경을 자의적으로 해석합니다.

자신들의 주장에 적당한 부분만을 참된 진리라고 주장하며 직통 계시를 받아 성경을 바르게 해석한다고 주장합니다.

 

라. 행위 구원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존 교회의 신앙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므로 자신들이 만든 교리, 규례를 지켜야 구원받는다고 주장합니다.

 

마. 체험 신앙을 내세웁니다.

개인적 신비, 특별한 체험을 강조합니다. 자신의 체험을 일반화하여 체험이 없는 자들과 차별화하고 자신의 신앙이 우월함을 내세웁니다. 자신의 무분별한 체험을 신적 계시와 동일한 것으로 포장하여 성도들을 현혹시킵니다.

 

바. 기존 신자들의 구원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중생을 체험한 자와 체험하지 않은 자를 구분하여 성도들을 양분시킵니다.

 

사. 기존 교회의 정통성을 거부합니다.

정통적 교회의 가르침보다 자신들의 가르침이 참된 진리라고 주장합니다. 정통 기독교를 변질된 종교라 비난하며 기성교회와 목회자를 파괴적으로 비판합니다.

 

아. 자신들의 교주, 집단에 지나친 충성과 헌신을 강요합니다.

사이비 이단에 빠져 건전한 가정생활, 사회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집단생활, 가출, 이혼, 전세금 등 재산 헌납, 헌금 강요, 돈거래... 등)

 

자. 표리 부동한 이중적인 정체성을 갖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정체성을 숨기고 표면적으로 기독교인처럼 보이며 성도들에게 접근합니다. 자신이 믿는 것을 변장한 채 교회에 침투합니다. 강연, 출판물에는 결코 반사회적, 교주 신격화 같은 물의를 일으킬 자료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단, 자신들의 추종자들을 교육할 때 이들만의 자료를 가지고 교리를 가르칩니다.

 

차. 기존 교회 성도들을 포교의 대상으로 삼습니다.

불신자들보다 교회 성도들을 주로 미혹합니다.

 

3. 사이비 이단에 쉽게 노출이 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가. 기성 교회에 불만이 있는 경우

교회에서 소외되거나 목회자에게 불만이 있거나, 신앙의 형태가 맞지 않거나, 교인들과 불화.. 등 다양한 이유로 교회에 대해 불평하게 되면 이단들의 포섭 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나. 지나치게 신비적이고 열광적인 신앙 형태를 추구하는 경우

지나친 신비주의, 열광적 체험주의의 신앙생활 (치유, 방언, 예언, 기적, 입신 등)을 추구할 경우 이단들의 좋은 표적이 됩니다.

 

다. 가정생활,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

사이비 이단들은 어려움을 당하는 성도들에게 관심을 보이며 다가옵니다. 성도들은 따뜻한 소속감, 관심에 미혹되어 여기에 빠지게 되고 급기야 가정생활, 사회생활을 포기하게 되며, 결국 더 이상 빠져나올 수 없는 단계로 깊이 빠져들게 됩니다. 더구나 기적을 강조, 사회적 성공, 물질적 풍족함에 대한 환상을 성도들에게 심어줄 경우 물질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성도들은 심정적으로 의존하게 되고 하나님의 은혜로 눈앞에 다가온 기회라 생각하고 빠져들기 쉽습니다.

 

라. 이단과 성경에 무지한 경우

대개 처음에 전혀 종교적이지 않은 친밀한 관계를 통해 접근합 며, 기존 교회에서 잘 들어보지 못한 성경의 비유, 해석, 용어들을 사용하여 호기심을 가지도록 하여 미혹합니다. (이단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단에 대한 지식, 교회 안에서 올바른 목회자와 함께 정통적 방식의 성경공부를 통해 올바른 지식을 쌓아야 함)

 

4. 정통 기독교와 사이비 이단 교리 비교(다음 기회로 미룹니다)

 

(출처: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이단 피해대책 조사연구위원회, '기독교 정통과 이단, 무엇이 다른가', 분당 우리 교회, '사이비 이단 바로 알기' 중에서 요약 발췌)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