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회계경리 왕언니

HS code 조회하는 법, 영세율 세금계산서 발행

by Happy Plus-ing 2020. 2. 11.
728x90

HS code 조회하는 법, 영세율 세금계산서 발행

* 영세율 세금계산서 / 부가가치세 매출세액을 0%의 세율을 적용하는 계산서
영세율 적용 대상 사업자는 수출업자, 내국 신장에 의하여 수출물품을 생산하는 수출품 생산업자, 기타 외화획득사업 등이다. 영세율이란 상대방에게 부가세를 지급하고 받은 일반 세금계산서에서 기지급한 부가세를 환급받고 내가 수출할 때는 영세율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여 부가세 납부를 하지 않는 제도이다. 부가세는 전 단계 세액공제 시스템이라 일반과세자는 팔 때 부가세를 받아 세금 납부함과 동시에 상대는 살 때 부가세만큼 더 지급한 후 나중에 환급한다.
옆 사무실 언니야는 오늘도 SOS!!!!! 언니~~ 거래처에서 hhs 승인 코드번호를 알려달라는데 그게 뭐지요?????
무역을 하는 회사가 아니면 잘 접해보는 단어도 아니고, hhs가 아니고 hs code 번호를 말하는 거지요. 가끔씩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상대방 업체에서 필요해서 영세율 계산서를 발행(구매확인서 반드시 필요함)해 달라고 한다든지, hs code 번호를 가르쳐 달라고 요구할 때가 있습니다.


일단 먼저, 구매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외화획득용 원료(물품 등) 구매(공급)확인(신청)서로 국내에서 생산된 물품이나 수입된 물품을 외화획득용 원료 또는 물품으로 구매하는 경우에 외국환은행의 장이 내국신용장에 준하여 발급하는 증서를 말하며 대외무역법상의 규정 외에 무역금융 규정 시행세칙상 내국신용장에 대한 규정에 준하여 발급된다. 외화획득용 원료 등을 국내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자는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가 연서하여 외국환은행장에게 신청서를 제출하여 확인받게 되는데 외국환은행장은 업자 간의 외회획득용 원료의 국내 거래를 확인을 해준다.
구매확인서는 수출실적의 인정, 외화획득용 원료 사후관리, 부가가치세의 영세율적용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된다. 공급자 발행 세금계산서상의 발급일로부터 10일 이내에 발급되어야 한다. 또한 물품수령 확인서상의 물품 명세는 발급될 구매확인서의 물품 명세와 일치하여야 하며, 물품 수령인의 서명 또는 인감은 구매확인서의 발급 신청 시 신고할 인감과 일치하여야 한다. 관련 세금계산서는 건별로 대응하여 발급하여야 한다.

HS code 란?
물품별 분류번호라 불리는 HS Code는 Harmonized System Code의 약자로 대외 무역거래에서 거래 상품의 종류를 숫자 코드로 분류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물품을 분류하는 코드이기 때문에 하나의 물건에 하나의 HS code가 적용되며, 국제적으로 총 6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 6자리에 4자리를 추가한 HSK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S Code 조회 방법 자, 그럼 어떻게 하면 내 화물에 맞는 HS Code를 찾을 수 있을까요?
화물에 맞는 HS code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HS code는 실제 신고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여드리고 있기 때문에 100% 내 화물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품목을 조회한 뒤 선택된 분류 종목들 중 내 화물과 맞는 분류 종목을 선택하여 확인하면 된답니다.

728x90


품목명 조회 HS code 조회는 관세법령정보 포털 사이트
(https://unipass.customs.go.kr/clip/index.do)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S code는 수입국 관세사가 검토하고 분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며
수출자가 알려준 HS code는 참고의 목적으로만 활용됩니다.


사진이 많이 흐려서 죄송합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