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식초의 효능 & 여성에게 특별히 더 좋은 이유

by Happy Plus-ing 2020. 1. 29.
728x90

 

 

 

식초의 효능 & 여성에게 특별히 더 좋은 이유

상큼한 냉면 땡기는 날!

식초는 여성에게 특별히 더 좋다고 합니다.

 

 

*** 식초의 효능

생리통을 경험하는 여성은 전체 여성의 50% 정도. 이처럼 여성의 반수가 고통받는 생리통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게 식초다. 한의학 고서에 의하면 식초는 어혈을 해소시키기 때문에 만병을 고친다고 한다.

생리통은 어혈의 정체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치료제로 식초가 적격이다. 흔히 생리일을 맞은 여성들이 흥분하거나 신경이 날카로워지기 쉬운 것은 평상시보다 많은 양의 노폐물이 핏속에 생기기 때문이다. 우리 몸 속에서는 이 찌꺼기를 방출시키기 위해 혈액 속의 칼슘을 소비한다. 이때 여성들은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생리통을 느끼게 된다.

식초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근육 긴장을 해소시키는 작용을 해 생리통을 치료한다. 30∼40대 여성에게 흔히 발병되는 질병 중 하나가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가 감소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칼슘을 많이 공급하는 게 예방법이다.

식초는 식품 속의 칼슘이 체내에 잘 흡수되도록 하고, 체내에서 제대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식초는 피부의 노화를 막아 준다. 피부를 늙게 하는 것은 산화지질인데, 이 과산화지질을 억제하는 것이 비타민 E다. 비타민 E는 세포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피부 노화를 막을 뿐 아니라 기미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이런 비타민 E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게 식초다. 에너지를 발산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 하게 한다. 자연 신진대사가 왕성해져 염분이나 지방, 노폐물이 피부에 쌓일 염려가 없다. 피부의 최대 적은 피로, 내장 질환, 혈액 불량 등인데 이를 해소하는 데 식초는 탁월하다.

 

식초는 산성이지만 몸에서 분해되면 알칼리성으로 변한다. 그래서 산성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 주성분 초산은 근육에 쌓이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회복을 돕는다.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음식물의 소화·흡수도 좋게 한다. 과일 식초에 많이 든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이 있어 노화방지와 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칼슘이 잘 흡수되게 한다.

다양한 유기산은 콜레스테롤치를 낮추고 노폐물 배설도 촉진한다. 특히 소금 성분을 잘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체내의 영양적 균형이 깨지거나, 무리한 운동으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되면 불완전 연소된 영양분의 찌꺼기가 혈액속에 남게되어 피로를 자주 느끼게 된다고 한다.

가벼운 운동 후에도 피로가 쉽게 가시지 않는다면 식초 또는 구연산 10~15g정도를 물에 희석해 드셔보세요. 음료수 대용으로 마시기에도 좋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식초를 만드는 재료에 따라 추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8종의 필수 아미노산이 든 현미식초는 혈액순환에 좋고, 포도당과 비타민이 풍부한 감식초는 피부미용과 비만 예방, 포도식초엔 다양한 유기산과 무기질이 들어 있어 변비에 효과적이다.

 

*** 식초 건강식품을 직접 만들어 먹자.

<초콩>

식초는 더 이상 조미료가 아닌 건강식품이다. 실제로 우리 몸에 이로운 갖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효능 또한 탁월하다. 식초와 콩이 어우러져 만들어 낸 효과는 뛰어나다.

콩에는 레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신경세포를 강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콩은 다량 함유된 지질과 단백질의 작용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치를 낮춘다. 사포닌, 휘틴산, 트립신 인히비터 등은 항암작용을 한다. 이처럼 뛰어난 영양식품인 식초와 콩으로 만든 초콩은 고혈압, 당뇨병, 간장병, 꽃가루 알레르기에 효능이 있다. 소화 촉진, 변비 해소에도 그만이다.

초콩을 만들 때는 검은콩이나 노란 콩을 이용하는 게 좋다. 콩 비린내가 싫다면 프라이팬에 볶아서 식초에 담근다. 이때 식초는 현미식초나 사과식초를 이용한다.

[만드는 법]

1. 콩, 식초, 주둥이가 넓은 병을 준비한다.

2. 콩을 마른 천으로 깨끗이 닦는다.

3. 콩의 물기를 깨끗이 제거하여 병 속에 넣는다.

4. 콩과 식초를 1:3의 비율로 식초를 듬뿍 붓는다.

5. 7일 후 식초를 따라서 꿀물 등에 타서 마신다.

[먹는 법]

아침, 저녁 시간에 한 숟가락씩 꼭꼭 씹어 먹는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먹는 게 중요하다.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위장이 아프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많은 양을 만들어 조금씩 꺼내 먹기보다는 2주일 정도 먹을 양을 만드는 게 좋다. 자꾸 뚜껑을 열다 보면 공기가 들어가 세균에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초란>

달걀에 칼슘이 풍부해 칼슘제 혹은 천연 영양제라 불리기도 한다. 초란은 당뇨병, 고혈압, 간염 등에 효과가 있다. 배뇨를 도와줘 변비를 치료하는 데도 좋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주고 혈압도 안정시켜 피로를 없애 준다. 구연산, 칼슘, 아미노산, 비타민 등의 함량이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이요법이다.

[만드는 법]

1. 날달걀 10개와 천연 현미식초 1되(1.8ℓ)와 뚜껑이 있는 유리병을 준비한다.

2. 날달걀을 마른 천으로 깨끗이 닦고 물기도 제거한다.

3. 날달걀을 껍질 째 넣고 병 속에 식초를 붓는다.

4. 뚜껑을 꼭 닫아 상온(20∼25℃)의 약간 어두운 곳에 둔다.

5. 1주일 정도 두면 달걀 껍질이 녹는다. 단, 껍질 내부의 얇은 막은 젓가락으로 터트려 집어낸다.

6. 남은 달걀과 식초를 잘 저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먹는 법 하루 3회, 식후에 밥 먹는 숟가락으로 3숟가락을 꿀물이나 과즙, 생수 등에 타서 마신다.

 

 

<초마늘>

식초가 그렇듯 마늘의 효능도 이미 알려진 사실. 마늘 속에 함유된 알리신은 간 기능을 강화하고 정장, 진통 작용을 한다. 또한 피부 미용에 좋으며 정력 증강, 피로 회복, 식욕 촉진 등의 효과가 있다.

초마늘은 동맥경화, 고혈압에 효능이 있으며 강장작용도 뛰어나다. 마늘을 날것으로 먹는 것보다 냄새가 적고 맛도 좋아 먹을 만하다.

 

[만드는 법]

1. 마늘을 깨끗이 벗긴 다음 병 속에 넣는다.

2. 식초를 붓는다.

3. 매운 맛을 제거하기 위해 10일 정도 지나서 식초를 따라 내고 새로 식초를 붓는다.

4. 2주가 지나면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먹는다. 먹는 법 하루에 한두 쪽씩 먹는다.

 

강남베스트클리닉 이승남 원장은  '화학식초보다 쌀,옥수수 같은 곡물이나 포도,사과 등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 천연 양조식초를 매일 조금씩 복용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화학식초와 달리 양조식초에는 비타민과 각종 유기산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동의보감에도 식초의 효능에 대한 기록이 있다.

강남경희한방병원 이경섭 원장은  '옛날엔 산모의 어지럼증, 지혈, 염증 제거, 해독 등을 위해 식초를 쓰기도 했다'며 '식초는 본래 기운을 안으로 거둬들이는 작용이 있다'고 설명했다.

 

 

**식초의 부작용**

다만 위장이 약한 현대인들은 공복에 식초를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식초가 위벽을 헐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위산과다, 위궤양이 있는 사람들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한편 식초를 피부에 직접 바르는 일은 절대 삼가야 한다.  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식초에 담갔다가 각질이 벗겨진 피부에 2차 감염이 일어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고 우려했다. 강한 초산은 피부에 화상을 입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과유불급!! 아무리 좋은 약과 건강식품이라도 과하면 절대 안되는 거 잘 아시지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