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못난이 돼지감자의 효능과 먹는 법

by Happy Plus-ing 2019. 12. 31.
728x90

못난이 돼지감자의 효능과 먹는 법

 

2년 전 친정 모친이 돼지감자가 몸에 좋다는 말을 어디서 들으시곤 마당에서 캔 못생긴 감자를(확실한지는 모르겠음) 먹고 응급실에 실려가신 일이 있었다. 그 후로 아무거나 드시지 말라고 신신당부했는데 몇 달전에 건강검진에서 혈압약은 몇 년째 드시고 있었지만 새롭게 당뇨가 추가되어 걱정을 하시길래 충북 제천의 자애인에서 판매하는 돼지감자 환을300그램짜리 2 봉지를 사다 드렸다.

하루에 3번 20알 정도씩 식후 상관없이 드시라고 하고 별 기대를 하지는 않았는데 며칠 전에 병원에 한 번 모시고 갔더니  혈압도 정상이고 당뇨 수치도 거의 정상이라는 소식을 들었는데 너무 기뻤다.  사실 가격도 너무 저렴했고 환으로 볶는 건 상품화하고 난 뒤 남은 것으로  만들었겠거니 했는데 일단 몸에 변화가 일어났으니 그냥 있을 수가 없어서  이렇게 후기를 써본다.

며칠 전 젊은 새댁인 우리 조카딸이 당뇨 초기라고 해서 다시 주문하면서 아마 무리한 다이어트로 일시적인 현상일 거야 이거 먹으면 꼭 낫는대...라고 꼭 챙겨 먹으라고 신신당부했으니 반드시 꼭 나을 거 믿고 주문합니다. 

 


 

 

 

돼지감자의 효능

돼지감자는 국화과의 식물로 원산지는 미국과 캐나다이다. 뿌리가 감자와 비슷하게 생겨서 돼지감자라고 불리게 되었다.  특유의 냄새 때문에 쪄먹기는 힘들고, 날것이나 분말 형태로 먹는다.

 

당뇨, 혈당 정상화 -

이러한 돼지감자는 효능이 뛰어나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뜨겁다. 돼지감자에는 특히 인슐린을 정상치로 낮추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해서 당뇨병 예방에 탁월하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 많이 먹어도 혈당이 잘 상승하지 않는다. 돼지감자가 당뇨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인정한다.  돼지감자에는 천연이슐린은 없다.  돼지감자에 천연인슐린이 함유되어서가 아니라 혈당을 빠르게 높이지 않는다는 이유일 뿐이다.  돼지감자의 열량(생것 100g당 68kcal)이 낮다는 것도 체중관리가 중요한 당뇨병 환자에겐 이롭게 작용한다. 

 

당뇨병 합병증으로 고혈압이 동반되기 쉬운데 혈압 조절을 돕는 미네랄인 칼륨이 100g 당 630mg 이나 들어있다. 혈관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抗)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 함량은 100g당 12mg이다.  항산화 성분의 하나인 포리페놀도 풍부하다.

당뇨에 도움이 된다는 식품 그 어떤 것에도 천영인슐린은 없다고 한다.  천연인슐린이라는 단어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단, 특정 식품 몇 가지는 췌장의 기능을 촉진시켜서 췌장이 직접 인슐린을 분비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들 식품조차 천연인슐린을 함유하고 있어서 당뇨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가 돼지감자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특히 주치의와 상의없이 혈당강하약이나 인슐린 주사는 중단하고 돼지감자만 먹는 것은 금물이다.

 

 

 

 

다이어트 -

체지방 분해 효과도 빼놓을 수 없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실험 참가자들이 돼지감자를 꾸준히 섭취했을 때 체내 중성지방의 농도가 이전보다 줄었다고 한다. 이는 앞서 언급한 이눌린 성분 덕분이다. 따라서 체중감량을 하려면 돼지감자를 꾸준히 애용하면 좋다. 열량이 낮은데다가 물에 녹는 수용성(水溶性)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식이섬유는 금방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아준다.  이눌린이 분해되면 프락토올리고당이 생기는데 이 올리고당이 비만개선에 효과적이다. 올리고당은 유산균 등 장내 유익한 세균의 먹이가 돼 장 건강을 개선하는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의 일종이다.

 

골다공증 -

이눌린이 체내에서 마그네슘과 칼슘(뼈의 주성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이눌린이 함유된 식물은 3만종 이상이지만 돼지감자(같은 무게당)에 가장 많이 들어있다.

우리 조상들이 배고프고 굶주려도 돼지감자를 먹지 않고 돼지에게나 줬기 때문에 돼지감자라고 했는지도 모른다. 과거 한때 돼지의 먹이로나 줬던 돼지감자가 이제는 당뇨병을 예방, 관리하는 최고의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  당분을 함유한 다양한 먹을 것들이 너무 많은 것이다.  쉽게 에너지화되지 않는 식품을 찾는 세상.

만일 평소에 돼지처럼 먹는다면 돼지감자를 즐겨볼 만하다. ㅠㅠ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