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오늘보다 나은 내일

이혼을 꿈꾸는 당신에게

by Happy Plus-ing 2002. 5. 10.
728x90

 

 

이혼을 꿈꾸는 당신에게

 

이혼을 꿈꾸어 보셨습니까?
그런 적이 한번도 없었다면 당신은 축복받은 사람입니다.
아픈 상처를 딛고 홀로서기에 성공하셨습니까?
마음을 다해 님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어제 두 딸을 데리고 남편과 별거 중인 새댁을 만났습니다. 쾡한 두 눈만큼이나 그녀의 마음속은 보나마나 허허벌판 먼지 풀썩이는 황무지일 것이 분명합니다. 내가 잘 했건 상대방이 잘 했건 그런건 아무 문제도 아닙니다.
그저 바람 앞에 흔들리는 연약한 촛불같아 보여 안쓰러웠습니다. 헤쳐나가야 할 파도와 넘어야 할 산이 눈에 훤히 보였습니다.
예전엔 나도 혼자 살아도 얼마든지 잘 살 수 있을 것 같았던 패기넘치던 때가 있었습니다. 남자.. 까짓 거 ...
그러나 아직까지 이 사회가 이혼한 여성을 보는 시선이 곱지를 않고 남자보다 여자가 훨씬 불이익을 당하는 세상이기 때문에 마음으로 느끼는 상대적 곤고함이 사람을 초주검으로 몰아갑니다. 조용히 이야기를 들어주기만 했습니다.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오죽하면, 오죽했으면 그리 마음 먹었겠나 싶어서...
별거하다가 이혼까지 끌려가든 별거하다가 다행히 다시 합치든 당사자들이 좋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기를 기원할 뿐입니다.

몇 년전, 저희 이웃에 이혼을 하려던 부부가 있었습니다. 그들 사이에 여섯 살배기 딸아이가 하나 있었는데요.
우여곡절을 다 겪고서 마지막 판결을 앞두고 법원앞 다방에서 시간을 기다리고 있는데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는 이 아이가 새우깡 한 봉지를 뜯어 엄마 입에 하나, 아빠 입에 하나,그리곤 지 입에 하나.....
거기서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아내가 남편에게 남편이 아내에게 눈물을 쏟아내며 다시 한번 살아보자 ... 하고 새 출발 했는데 지금 그 부부 잘 살고 있다합니다.

너무 상투적인 이야기였습니까?
이젠 예전과 사고방식이 많이 달라지고 더더욱 신세대들의 결혼관은 상상을 초월하여 경악할 정도로까지 파격적이니까.
이런 이야기들이 얼마나 식상할지 저도 잘 압니다.
어떨 땐 할매인 저마저도 한번 살아보고(겪어보고) 결혼하면 참 좋겠다 싶을 때 있던걸요. ㅎㅎㅎ
바야흐로 결혼시즌이 되었네요. 생각만 해도 예쁜 신랑신부들이 푸른 오월의 하늘아래 얼마나 반짝반짝 빛이 날까요?

 결혼하기 전에, 결혼서약을 정신없이 하기전에, 남들 다 하는 똑같은 식순에 의해서, 똑같은 화장에, 똑같은 웨딩마치에,똑같이 생산되어져 나오는 수많은 커플 중의 위태로운 한 쌍이 되질 말고 서로가 서로에게, 내가 나에게,
성숙해지고 온전해지는 진정한 의미의 결혼을 위해 오직 이 사람만이 결혼에 있어 최선의 선택이었음을 확신하고
신(神)이 내리신 단 하나뿐인 나의 분신인 줄 알고 죽음이 둘을 갈라놓을 때까지 끝없이 희생하고 참아낼 것을 다짐하는 젊은이들이 많아졌으면 참 고맙겠습니다.

사족하나..
사람 사는 일이 어느 것인들 쉬운 일 있겠습니까만
결혼생활...
보기보다
생각보다
참 어렵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