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2잡 3잡 스피드요리

항암식품 샐러리 효능 - 샐러리 장아찌, 샐러리 쥬스 만들기, 두릅장아찌까지

by Happy Plus-ing 2023. 4. 19.
728x90

항암식품 샐러리 효능 - 샐러리 장아찌, 샐러리 쥬스 만들기, 두릅장아찌까지 

 
건강검진을 하고 나면 꼭 새로운 마음가짐을 하게 됩니다.  건강에 좋은 것으로 챙겨먹으리라, 몸에 좋지도 않은 커피는 좀 줄여야겠다..... 그리고 영양제도 챙겨먹어야지.... 그래놓고는 언제나 작심삼일이 되고 마는데 이번 건강검진에서는 2년전과는 달리 고지혈증에 대해서는 별다른 체크가 없고 새롭게 당뇨가 위험 경계선에 있고 혈압도 아직까지는 괜찮지만 조심하지 않으면 괜찮지 않을 날이 온다고 늘 조심하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오늘은 항암식품이면서 혈관 청소와 혈압감소 등 굉장히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샐러리를 한 단 구입했답니다.  쿠* 에서 몇 천원짜리를 엄청 큰 박스에 넣어보내왔는데 구겨넣을 수가 없는 사이즈여서일텐데 국가적 낭비라는 생각에 다음부터는 마트에서 사야겠다는 애국적인? 생각까지 했습니다.


 
 
잎부분과 약한 줄기로는 간단하게 김치를 만들거나 샐러리주스를 마셔볼 생각이고, 대가 쎈 부분으로는 장아찌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런데 샐러리를 과다복용하면 어지러움에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신장이 약한 사람은 조심하라고 하네요.  칼륨 과다라서 그렇다고 합니다.
 


초여름부터 가을까지가 맛있고 잎에 광택이 있고 줄기는 두껍고 심줄이 또렷이 박혀 있는 것이 좋다. 특유의 향기와 아삭아삭한 씹는 맛을 살려야 하는 채소로 반드시 심줄이 단단한 부분은 제거하고 요리를 하여야 한다. 생으로 샐러드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인데 볶거나 무침을 해도 좋다. 또 살짝 데쳐서 무침이나 피클을 해도 좋다. 서양식 삶는 요리를 만들 때는 파슬리나 로리에 등과 함께 묶어 향기를 내어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데 사용한다.
 
① 줄기부분에는 비타민 a, 칼슘, 철, 카로틴,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② 뇌신경의 강화, 혈액을 깨끗이 해서 순환을 잘 되게 하는 효과가 있다.
③ 정장작용, 이뇨작용, 강장작용의 효과가 있다. [Daum백과]
 

 
샐러리장아찌 만들기

 
샐러리 한 대를 손가락 길이만큼 어슷어슷 잘라서 식초 한 스푼 탄 물에 10분 정도 물에 담궈두었습니다. 굉장히 신선하고 육안으론 깨끗합니다만 그래도... 대가 엄청 길어서 일단 한 대만 사용합니다. 맛있어야 잘 먹지, 많이 해서 맛없으면 어떡해요.

샐러리의 양, 즉 통에 들어갈 만큼의 간장소스를 끓여야 하니까, 물의 양을 잘 잡아야 합니다.
 
 

소스 끓이는 중

 
물 1 ,  간장 0.5 ,  설탕 1.5 ,  
소주 1 , 식초 1.5 , 천일염 1/2스푼
이런 비율로 끓이면 됩니다.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끄고 뜨거울 때 붓습니다.
식으면 냉장고에 넣고 다음날 먹을 수 있었어요.  조금씩 만들어서 먹고 또 만들기 해야겠어요. 
그런데 솔직히 너무 맛있어요.  장아찌보다 피클같은 느낌!!!  다음엔 피클로 만들어야겠어요. 달달새콤으로~~
고기 먹을 때도, 밑반찬으로도 굿입니다.  너무 간단하고 쉬우니 자주 만들어 먹을 것 같은 느낌!!!
 
 

양파는 좋아하니까 같이 넣음

 
 

고추는 매콤하라고 또 넣음.

 

 
 
 
 

728x90

 
 

두릅장아찌 만들기(끼워넣음)

아, 간장소스가 많이 남아서, 두릅이 냉장고에 있어서 두릅장아찌도 만들었습니다.
두릅은 오래 두고 먹을거라 위 간장소스에 매실 액기스 반컵을 부어 다시 한번 더 끓였습니다. 청양고추가 없어서 고추씨를 넣어 함께 끓여 건져냈답니다. 칼칼하게 뒷맛 개운하게!~~
산나물 중 왕(王)이라는 두릅에는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요산수치가 높은 통풍환자인 우리집 남자들에게는 좋지 않은 식재료입니다만 시어머니가 보내주신고로 일단 장아찌 간장 소스를 들이부으려고 다듬고...

 

 
 
두릅 대가리(ㅋ)를 자르고 열십자(+)를 낸 후 가시를 칼등으로 살살 문질러 없애야 합니다. 장갑끼지 않고 다듬다가 엄지손가락에 가시가 박혔는데 왼손으로 아무리 빼려고 해도 안돼.  딸래미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사이즈가 크지도 않고 어린 두릅이라 그냥 시작했다가....
 
 

 
 
냄비에 천일염 한 스푼 넣어 끓을 때 두릅 대가리부터 20여초 먼저 담궜다가 나머지를 퐁당 넣어 1분 정도 끓인 후 건져서 탈수했습니다.  색깔이 거뭇거뭇한 것은 며칠 전에 받아서 냉장고에 둔 탓입니다.  간장물 부으면 감쪽같이 커버됩니다.
반나절 정도 상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을 예정입니다.  두릅 밑바닥에는 통마늘 한 층 깔았습니다.
 
 




 

* 샐러리 주스  - 아침 공복에 한 잔
* 샐러리 샐러드 - 상추, 사과, 파프리카, 토마토 등 냉장고에 있는 생야채로 먹을 수 있는 것들과 함께 샐러드로 먹으면 되겠습니다.

 

샐러리
신선 그 자체-샐러리

 

TV 몸신에서 맨 처음 샐러리 주스 만드는 것을 보았는데 오히려 번거로워 보입니다.
블랜드에 줄기부터 잘게 잘라넣어 갈다가 잎은 맨 나중에 넣고 처음부터 쎄게 갈지말고  커트커트 해 가면서 물을 하나도 넣지 말고 오로지 샐러리로만 100% 짜서 먹으면 되고, 거기 출연자분들이 모두 다이어트에 성공하여 샐러리 주스 복용 2 달만에 효과를 보았다고 자랑하고 패널들은 모두 우와를 연발합디다만,  솔직히 샐러리 갈아먹는데 그렇게 오래 정성을 들여야 한다면 얼마 못가서 포기하고 말 것인데... 자고로 특히나 내 입에 들어가려면 시간도 없는데 쉬워야 하거늘.

나는 휴롬으로 해결해야겠다. 물을 하나도 안넣으려면 휴롬으로 편안하게 스타트해봅니다.

 


샐러리 1대로 딱 1잔이 나오네요.
맛은 물론 샐러리 맛!!!
맛보는데 정신이 팔려서
예쁜 컵에 담고 사진찍는 걸 깜빡!
 

샐러리로 김치도 담근다는데 맛이 상상이 되지 않아서 패스!!!

 

 
▣ 샐러리 효능

1. 염증 또는 항암효과
샐러리에 함유된 폴리아세틴 이라는 성분은 종양 성장을 방지하고 면역 강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2. 뼈에도 좋다
비타민K 성분이 풍부하여 골밀도 상승효과와 골다공증 질환을 개선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딱 제가 먹어야하는 식품이네요.

3. 피부에 좋다
샐러리가 95%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수분보충에는 분명히 좋을 것이고 더불어 노화를 더디되게?
항산화효과 -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4. 고지혈증, 고혈압, 혈액순환에 도움
혈관이 수축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 혈압이 오르는 것을 억제. ㅎ

5. 체중관리, 변비개선
샐러리가 고섬유질이니까 당연히 노폐물 배출 이뇨작용을 돕는 거 아닐까요?

6.  안구건조증

7. 치매예방, 기억력 향상
뇌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각종 뇌질환에 좋고 뇌에 흐르는 혈류가 좋아져서 어지러움증이나 빈혈증세가 있다면 드실 것을 권장합니다.
 
 


◈ 양파껍질, 계피,  여주 물 끓였어요.

 


백살까지 건강하게 살려고요.

 
 먹다가 먹다가 다 못먹고 죽겠습니다.
 하루를 살더라도 건강하게 살자고
이러는 거 아니겠습니까?
모두 건강하십시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