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전자담배 액상담배 알고 싶지 않은 진실

by Happy Plus-ing 2022. 7. 5.
728x90

전자담배 액상담배 알고 싶지 않은 진실


중년 남자들에게서 나는 공통적인 냄새가 있습니다. 다 그렇지는 않지만 흡연자들 특히 골초들이 외출할 때 남들에게 담배냄새로 인해 피해를 줄까봐 나름 고민한 흔적인데요. 오히려 그 냄새가 더 역한 경우가 있습니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한다거나 목캔디를 입에 물고 다닌다거나 특히 인삼캔디를 하나 먹고 나면 본인은 뭔가 개운한 듯 하지만 그 인삼캔디 냄새가 저는 그렇게 싫더라구요. 안피우면 안돼나??????? 아무리 싫어해도 40년째 피우는 지인이 있는데 말해도 안되는 걸 보면 기호품으로 치부하려해도 저정도면 마약수준이지요. 남 생각은 1도 안하고 본인 위주로 사는 거니까. 그러다 폐질환에 걸릴지도 모른다고 했더니 담배는 근처에도 안가도 폐병 걸려 죽는 사람 많다는데... 할 말 없음.

그런데 최근에 전자담배를 피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은 오산이고 착각이었지요. 냄새는 여전히 나던데 니코틴 때문이라고 해요. 어쩔건가요????

담배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백해무익(百害無益)’의 대명사로 꼽히는 담배. 하지만 일부 담배 옹호론자들은 담배가 주는 정신적인 기쁨과 체중 감량에 대한 효과를 운운하며, 최소 ‘백해이익(百害二益)’은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담배가 주는 일시적인 쾌락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담배가 체중 감량에 확실한 효과가 있을까요? 그리고 흡연을 통해 무조건 체중만 적게 유지시키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담배와 체중의 관계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담배도 명백한 담배입니다.

 

 

728x90

 


흡연자의 비만도가 낮은 것은 사실!
최근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체중 감량이나 살이 찌는 것을 피하기 위해 담배를 피우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사람들의 비만도와 관련된 연구는 다양한 기관에서 실시되어 왔고 현재도 진행 중인 연구가 많은데, 여전히 논란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흡연자의 비만도는 비흡연자와 비교하여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흡연자의 비만도가 비흡연자보다 낮은 이유는 담배의 독소를 해독하는데 사용되었던 에너지가 그대로 쌓이는데다,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이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e)과 도파민(dopamine)의 분비를 촉진하여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으로 설명됩니다. 또한, 니코틴은 안정 시 대사율과 지방 산화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식욕을 억제하여 단기적인 식사섭취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배의 체중감량 효과는 일시적!
이러한 내용들만 본다면 담배가 체중 감량에 확실한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문제는 니코틴의 식욕억제 효과가 매우 짧아 반동성으로 정규 식사의 에너지 섭취량을 더욱 늘릴 수 있고, 흡연량이 많은 사람일수록 술을 마실 때 담배를 많이 피운다거나 커피를 많이 마시는 등 비만을 유발하는 다른 생활습관이 나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니코틴에 의한 교감신경계 활성화로 코티졸과 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되어 복부비만이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금연 후 체중이 증가하는 현상도 일시적이어서 장기적으로는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체중이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흡연을 체중 관리의 한가지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준다!
설령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체중이 적게 나가는 경향이 있다 하더라도, 복부비만의 위험률은 오히려 증가하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같은 여러 만성질환을 비롯하여 심뇌혈관 질환이나 암 같이 생명에 치명적인 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은 높아지게 됩니다. 금연 후 일시적으로 체중이 증가할 수는 있지만,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해악보다 더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단, 금연으로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인슐린 수치에 문제가 생겨 혈압과 혈당이 높아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금연과 동시에 운동과 식이 등의 생활습관 교정을 병행하여 체중 관리를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 박태진, 운동처방사]

 

 

전자담배는 괜찮은가요? [궐련형 전자담배 & 액상형 전자담배]

궐련형 전자담배는 무엇인가요?

궐련형 전자담배는 담뱃잎을 태우는 일반담배와 달리, 담뱃잎을 쪄 연기가 아닌 증기 형태로 니코틴을 흡입하게 만든 제품입니다. 제조사들은 이러한 차이가 니코틴이나 타르 등의 유해물질 배출을 크게 줄인다고 주장하는데요. 하지만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지적하는 연구결과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존 담배보다 연기의 유해물질이 90% 이상 낮다!’

최근 흡연자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궐련형 전자담배 제조사의 홍보문구입니다.
건강함(?)을 무기로 담배시장을 빠르게 점유하고 있는 궐련형 전자담배, 과연 더 안전한 담배일까요?

일반담배 수준의 발암물질이 들어있다?

스위스 산업보건연구소 연구진이 궐련형 전자담배를 분석한 결과, 일반담배와 비슷한 수준의 발암물질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특히 1군 발암물질에 해당하는 포름알데히드벤조피렌도 상당량 검출되었습니다.

심뇌혈관 질환도 피할 수 없다?

또한 미국의 한 의과대학 연구팀이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일반담배와 동일한 수준으로 혈관기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심뇌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성도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흡연량이 더 많아지게 된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상대적으로 목 넘김이 더 편하고, 냄새도 덜 나는 특징을 갖기 때문에 자연스레 흡연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실제 ‘흡연량이 2배 많아진다’, ‘흡연 간격이 더 짧아진다’라는 담배회사의 내부 조사자료가 밝혀진 적이 있습니다.

중독성이 더 심하다?

한번 중독된 담배를 끊기 어려운 이유는 바로 ‘니코틴’ 성분 때문입니다. 궐련형 전자담배를 금연보조제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더 많은 양의 니코틴이 몸에 흡수되어 중독성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자담배도 명백한 담배입니다.

몸에 덜 유해하고 간접흡연의 피해가 적은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도 많지만, 오히려 더 큰 피해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자담배 사용 중 건강 상태를 잘 모니터링하고,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소화기 이상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기타 증상(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등)을 경험한 경우 즉시 병의원을 방문하여 주십시오.
특히 해외로부터 전자담배 (카트리지 포함) 등을 구입하거나, 공식 유통되지 않는 형태의 전자담배를 구입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라리 빼빼로를?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2/03/2021120301445.html

 

"전자담배도 발기부전 위험 높인다"

전자담배도 독립적으로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흡연이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있다. 그런데, 최근 전자담배 역시 발

health.chosun.com



 

아래는 발췌입니다.

미국 내 니코틴 단독 사용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폐손상(EVALI) 환자 특성

2 1 1 0 최신 논문 등 연구 동향

미국 발생현황
미국 CDC 홈페이지 2019.2.25. 기준(발생현황)
미국 CDC 홈페이지 2019.2.25. 기준(발생현황)발생사례*사망사례지역

2,807건 68건 50개주, 1개 특별구, 2개 미국령
* CDC 판별 기준에 따라 전자담배 사용으로 인한 중증 또는 급성 폐 질환이 확실(Confirmed) 또는 높은 확률로 의심되는(Probable) 사례

미국 CDC 액상형전자담배 관련 폐손상 현황 및 정보
국내 의심사례 보고현황(2020.2.27. 기준)


주요결과
'20.1.14. 기준으로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폐손상 입원 질환 사례 중 82%가 THC 포함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 14%만이 니코틴 단독 사용 질환 사례로 나타남
일리노이주 보건당국에서 121건의 EVALI 질환 사례 중 17건의 니코틴 단독 사용 질환사례를 조사한 결과,
THC 사용 질환군에 비해 여성이나 45세 이상의 비율이 높았고, 발열 등의 전신증상 경험률이나 입원 전 외래진료나 응급센터 방문률이 상대적으로 낮아 THC 사용 질환군에 비해 임상증상이 상대적으로 심하지 않았음.
그러나 EVALI 발생 전에도 니코틴 포함 액상형 전자담배에 의한 폐손상 사례가 보고된 바 있어, 비타민 E 아세테이트 외에도 니코틴 사용과 관련된 질환 원인도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 결과라고 발표.
미국 내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폐손상(EVALI) 위험요인 분석을 위한 역학조사 결과


주요결과
미국 일리노이 주에서 환자-대조군 역학연구를 통해 EVALI 관련 위험요인을 발표
대조군은 2019.9.∼10. 기간 동안 온라인 조사를 통해 3개월 이내 전자담배를 사용한 정상군을 모집
18∼44세 519명의 대조군과 66명의 EVALI 환자군을 비교한 결과

- 30세 이하이거나,
- THC 포함 제품을 사용하거나,
- 하루 5회 이상 자주 사용하거나,
- 불법 유통(자체 제조) 제품을 사용한 경우 EVALI 발생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비타민 E 아세테이트 관련 환자-대조군 연구 결과


주요결과
EVALI 환자군 기관지세척액(BAL)과 대조군의 기관지세척액을 분석, 비교한 결과, 환자군에서만 비타민 E 아세테이트가 검출
비타민 E 아세테이트는 영양제나 화장품에 널리 존재하는 성분이나, 흡입에 의한 독성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 보고가 없음.
비타민 E 아세테이트의 독성에 대한 가설 중 하나는 액상형 전자담배 기기에 의해 케텐(Ketene) 성분으로 분해되는 것으로, 케텐(Ketene) 성분은 농도에 따라서는 폐렴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미국 질병통제센터에서 현재 기관지세척액 내 케텐(Ketene) 정량화 실험을 진행 중에 있음
EVALI 환자 예후 분석 결과


주요결과
EVALI 환자 중 치료 후 재입원이나 사망 사례 발생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2.7%가 퇴원 후 4일 내(중앙값)에 재입원하였고, 전체 사망사례의 13.5%가 퇴원 후 3일 내에 사망
퇴원 후 재입원, 사망 사례의 70∼80%가 당뇨, 천식, 심혈관질환, 만성폐질환 등의 기저질환력이 있었음
퇴원 후 사망 사례 모두가 최초 입원 시 기도삽관, 기계적 산소공급 등의 시술력이 있었음
EVALI 환자 관리 가이드라인 준수 필요 (입원 환자의 경우 퇴원 후 48시간 추적관찰)

세계보건기구(WHO)는 담배를 주요 사망원인으로 여겨 금연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담배 종류와 상관없이 사용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내에서도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폐질환 의심사례가 보고된 점을 감안하여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드립니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 중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소화기 이상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기타 증상(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또는 이와 유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병의원을 방문토록 하여야 합니다.

청소년, 교사 및 학부모
미국 내 전자담배 관련 폐질환 사례 중 76%가 35세 이하이고, 15%는 18세 이하입니다.
청소년이 담배를 사용하지 않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부모가 흡연자인 경우, 금연을 위해 노력하시고, 청소년이 간접흡연에 노출되지 않도록 가정에서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에게 일반담배와 전자담배는 모두 건강에 유해할 수 있다는 것을 교육을 통해 잘 인지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해외로부터 전자담배 (카트리지 포함) 등을 구입하거나, 공식 유통되지 않는 형태의 전자담배를 구입, 사용하지 않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위험군(청소년, 임산부, 호흡기 환자 등)
청소년, 임산부는 모든 담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구강 내 이상, 호흡기, 소화기계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는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않도록 당부 드립니다.
임산부나 호흡기 질환자는 간접흡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액상형 전자담배 현재 사용자
미국 내에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전자담배는 액상형 전자담배이고, 아직 특정 제품이 원인이라고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미국 질병통제센터(CDC) 역학조사 결과, 대마성분(THC)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하고 있으나, 니코틴만 사용한 경우에도 폐질환이나 사망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중단하고 일반담배(궐련)로 돌아가지 마십시오.
액상형 전자담배를 금연 수단으로 사용하지 마시고, 금연지원서비스(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상담전화, 지역금연지원센터, 병의원 금연치료)를 이용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의료인들은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폐질환 사례조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고, 의심사례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 뉴스속보 수시 3호(2019.9.20.) 참조)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소화기 이상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기타 증상(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등)으로 병원을 방문한 환자에게 최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여부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중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소화기 이상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기타 증상(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등)을 호소하는 경우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자제토록 조치하여 주십시오.

 

옥션 이미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