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배우고 나누는 정보

‘폐차보상금 & 조기폐차지원금 & 환급금’ 알아보기

by Happy Plus-ing 2022. 6. 28.
728x90

‘폐차보상금 & 조기폐차지원금 & 환급금’ 알아보기


작년에 연식이 좀 된 나의 경유차를 조기폐차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시청에 가서 문의한 적이 있는데요. 지원금 대상인 5등급이 되어야 한다는 소리를 듣고 발걸음을 돌렸고 아직도 운행 중에 있습니다. 일부러 시청까지 간 건 아니고 다른 볼 일 때문에 갔다가 온 김에 대면하고 문의했으나 얼마나 불친절하던지....그걸 묻는다는 것은 곧 똥차 소유주라는 걸 내 입으로 말하는 것이었으니 ^^
중고차를 해외로 수출하는 업자에게 팔면 유리한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소리도 많이 들었는데요.



우선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조회할 차량의 소유 구분을 선택해 주십시오.
최소한 해당 지역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하고 본인이 6개월 이상 소유한 차량이어야 합니다.
개인 소유의 경우 휴대폰을 통한 소유자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법인/사업자 소유의 법인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추가로 입력한 후 조회 가능합니다.

회원으로 로그인 후 조회시 차량상세정보가 제공됩니다.
※자동차 등급은 제작당시의 배출허용기준에 따라 산정되며 변경되지 않습니다.
(산정된 등급은 운행중의 관리정도나 차량사용기간, 자동차 종합검사 등과 관계 없습니다.)

배출가스표지판으로 등급확인시 배출가스표지판 등급조회를 이용바랍니다.



https://www.mecar.or.kr/ceg/myCar/myCarGradeCerti.do

소유차량 등급조회|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대국민)

*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 구분을 선택해 주십시오.

www.mecar.or.kr


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배출가스표지판으로 해당 자동차의 배출가스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5년 이전 배출가스인증자료는 현재 전산으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배출허용기준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탄화수소 및 질소산화물'값이 '배기관 탄화수소'란에 기재된 경우가 있습니다.
조회가 되지 않을 경우 '배기관 탄화수소'값을 '탄화수소 및 질소산화물'란에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폐차보상금

폐차할 때 '폐차보상금' 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은 누구나 알고 있지요. 차량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고철값이니 최소 30만원에서 4,50만원은 받을 수 있는 모양입니다. 폐차장 사장님 재량에 달린 것 같기도 합니다.

어쨋든 폐차하기 전에,
노화된 경유차량으로 인한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되는 지원금이 있으니 다시 알아봅니다.


조기폐차 지원금

2021년 이후 보상금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소상공인 영업용, 저감장치 장착 불가 차량, 기초 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의 경우 최대 600만 원까지 지원금이 제공됩니다. (그 외 일반적인 경우는 최대 300만 원)
단, 지자체 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알아보시고 지원 받으시길 바랍니다.
- 조기폐차 보조금은 차주님들이 가입하신 보험사의 차량가액과 다릅니다.

자동차 보험료 환급

폐차하거나 매매하고 새로 자동차를 산다면 바로 연계하면 되지만 폐차하거나 매매하고도 당분간 차를 매입하지 않는다면 미리 선납한 자동차 보험료는 자동차 폐차 시 환급이 가능한데요. 남은 기간의 보험료를 정산해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차량 말소 등록 후 차량 말소 증명원, 자동차 등록원부(갑), 통장 사본을 제출하면 100% 남은 금액 환급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환급


차량 등록 말소 진행(폐차) 후 지자체에서 환급금 고지서를 발송하는데요.
일할 치로 계산되어 환급 받을 수 있으니 이것도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관할 지자체에 전화 신청 또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https://ckj3300.tistory.com/908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예상 금액 등 궁금한 점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예상 금액 등 궁금한 점 1. 내 차량 보조금이 왜 이렇게 낮은가요? - 조기폐차 보조금은 차주님들이 가입하신 보험사의 차량가액과 다릅니다. - 보조금은 출고 당시 해당

ckj3300.tistory.com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