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배우고 나누는 정보

한국국학진흥원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지원방법과 자격요건

by Happy Plus-ing 2022. 6. 24.
728x90

한국국학진흥원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지원방법과 자격요건


노후를 우아하고 아름답게 그리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를 소개합니다. 유치원이나 특수학교 어린이집 방과후 교사나 돌봄교실 도우미로 활동하는데요. 옛날 할머니가 아니라 신식 할머니들의 활약상은 이제 막 노년의 세계에 입문한 우리들에게 새로운 도전의식을 불어주는 신선한 세상입니다. 유아 인성교육과 어르신 일자리 창출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이야기 할머니, 직장 개념이라기보다는 자원봉사의 개념이 훨씬 가깝습니다만 그래도 1회 1시간당 4만원 정도의 사례도 지급이 된다고 하는데요.


께끼한복 모시 적삼에 헤어와 얼굴까지 곱게 단장하신 할머니 선생님은 올해 연세가 73세라고 하셨습니다. 얼굴에 온화한 미소를 띄운 어르신은 고생을 모르고 사신 분 같이 곱기만 하네요. 어떻게 이 일을 시작하게 되신건지 궁금해서 도저히 견딜 수가 없어서 몇 말씀 여쭈어보았습니다.

이야기 할머니로 활동하신지 10년차라고 하시면서 본인 스스로 정말 이 일을 하길 잘했다고 자긍심과 확신에 찬 말씀으로 한번 도전해보라고 강력히 주장하셨습니다. 우리 어릴 적에는 방학이 되어 할머니 외할머니댁에 놀러가서 한 번씩 어두운 방에 누워서 귀신이야기를 듣던 게 고작이었는데 이렇게 잘 교육받고 훈련받으신 어르신들이 아이들의 정서교육에 도움도 주고 본인들의 여가시간과 약간의 수입도 챙기시면서 무엇보다 활기가 있어보여 참 보기가 좋았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찾아가 옛 구전 동화를 들려주는 이야기 할머니는 2009년 대구 지역에서 30명으로 시작했습니다. 좋은 반응 속에 지금은 전국으로 확대돼 3,000여 명의 이야기 할머니들이 1만여 개 유아교육기관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할머니들의 애정 그리고 따뜻한 마음, 또 그에 못지않은 지방 부처의 지원, 그리고 이걸 운영하는 한국국학진흥원의 모든 직원이 삼위일체가 되었기 때문에 이 사업이 상당히 활성화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상훈 / 이야기할머니사업단 단장]

“요즘은 100세 시대라 노후에 뭘 할까 생각하다가 제가 10년 전부터 손녀를 돌보면서 그림책을 읽어주고 또 이야기도 들려주다보니 제 적성에 잘 맞는 거 같아 이야기 할머니에 도전했습니다.”
“아이들한테 푸근한 할머니 이야기보다 카세트를 틀어서 많이 들려주며 키웠는데요. 할머니 이야기를 들으며 크는 아이들이 부러웠어요. 그래서 푸근하고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가 되고 싶어 도전했습니다.”


https://www.storymama.kr/UWM010101_P001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로그인이 원할하지 않을 경우 이야기할머니사업단 080-751-0700로 전화주세요.

www.storymama.kr



(촬영: 차경미 국민기자)

 
 

728x90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진행하는데요.
매년 연초 1~2월에 모집공고가 나가게 되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도전해보심이 좋겠습니다.
서류 심사에서 면접 인원을 많이 뽑고 면접에서 많이들 탈락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최종 선발이 되면 5월부터 10월까지 신규교육과 월례교육을 거쳐 12월에 수료식을 7개월간의 양성교육을 성실히 이수한 할머니들에게 자격이 주어지고 5년 동안 동네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서 주 2~3회 봉사 활동하게 되는데요. 1회 4만 원 수당도 받습니다.

참고로,
한국국학진흥원 공고 제2022-59호(2022.4.8.)에 의거 제14기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모집에는 전국적으로 4,610명이 지원했습니다. 지원자가 많이 몰리면서 선발 인원을 당초 1,000명에서 1,200명으로 늘렸습니다.
합격자들은 10월까지 60여 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평가를 거쳐 12월 말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로 선정됩니다.

 

(촬영: 차경미 국민기자)



이야기할머니 지원방법


자격요건

*지원당시 기준으로 만 56세(당해 1월 1일 이후 출생자) ~ 만 74세(당해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사이의 여성 어르신
*대한민국 국적자 또는 재외국민
*정확한 언어 구사능력을 갖춘 분
*자원봉사자로서의 의지와 사명감이 높은 분
*이야기활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은 분
*건강이 양호한 분
*교육과정 수료 후 현장활동이 가능한 분


지원 서류


*지원서 1부
*자기소개서 1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1부
*주민등록초본 1부 (단, 재외국민의 경우 재외국민등록부등본[거주지확인서]로 대체 가능)

지원 서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 정보마당 -> 공지사항을 참조하세요.



지원서 접수기간 및 방법


기간 : 추후공지 (자세한 신청기간은 홈페이지 -> 정보마당 -> 공지사항을 참조하세요.)
방법 : 우편접수 (FAX 및 E-mail, 전화 접수 불가)
접수처 : (36605)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퇴계로 1997 한국국학진흥원 이야기할머니사업단 신규선발 담당자 앞
제출방법 : 공고문의 첨부파일의 양식에 따라 작성 후 우편 발송


https://www.koreastudy.or.kr/

한국국학진흥원

유형문화재 제 501호, 임계계회도

www.koreastudy.or.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