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무병장수, 장수 십계명

by Happy Plus-ing 2022. 5. 11.
728x90

무병장수, 장수 십계명


구순되신 시어머니, 구순이 다 되어가는 친정 부모님은 나를 보면, 자식들을 만나면 항상 미안하다고 말씀하십니다. 너무 오래 살아서 너희들 고생시키는구나.....
오늘도 친정 모친이 왼손이 떨리는 현상에서 오른손까지 심하게 떨리기 시작했다는 소식에 어버이날 뵙고 온지 하룻만에 다시 찾아뵈었습니다. 엄마가 표현하길 밥을 하는데 도마에 칼로 야채 썰기를 할 때 집중을 해야 할 정도로 칼이 마음대로 조준이 안된다는 거예요. 저를 보자마자 내가 너무 오래 산다... 너무 지루하고 지겹다...재미있는 일이 없다는 말씀이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오래 사는 것도 좋지만 아프면서 오래 살기는 누구나 싫거든요.


그런데, 반가운 소식 전해드릴께요.
노화나 질병은 나이가 들어서 어쩔 수 없이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일생동안 잘못된 생활양식이 계속 쌓여서 나타나는 최종 산물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흔히 말하는 장수 십계명을 모두 지키면 최소한 10-15년은 더 무병장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젊어서부터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무병장수의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무병장수하는 비법을 소개한 장수 십계명입니다.

장수 십계명

1) 절대 금연
2) 과음 금지
3) 규칙적인 운동
4) 올바른 식생활
5) 정기적인 혈압 측정
6) 예방접종
7) 스트레스 해소
8) 건전한 성생활
9) 안전벨트 착용
10) 적당한 수면(7-8시간)



흡연과 과음이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을 다시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적당한 음주란 하루 맥주 1병, 소주로 2잔, 양주로는 1잔 정도인데, 이것은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현대인에게 만병통치약이라 할 만큼 장수와 건강에 필수적인 것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이 노화와 질병을 예방하고 심지어는 치료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은 이미 밝혀져 있습니다. 각종 성인병을 비롯하여 골다공증과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건강장수를 위한 올바른 식생활


*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 지나친 지방분과 당분 및 염분의 섭취를 피하고
* 황록색 채소와 과일 및 생선을 많이 섭취하며
* 저지방 우유와 된장을 매일 섭취하고
* 노화 방지제, 또는 항 산화제인 비타민 A, C, E 등을 적당량 섭취


균형잡힌 식사 ㅡ소홀히 한 죄 용서하십시요.
나이가 들면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고 고기 육류를 기피하고 생선을 골라 드시는 현상이 있습니다.  치아도 흔들리고 건강하지 않아서 잘 씹지도 못하거니와 식도염이나 각종 사소한  질병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주로 부드러운 닭을 이용한 백숙이나 죽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요  잘 먹어야합니다. 늘 챙겨드린다고 영양제니 한방 약 등을 챙겨드렸지만 영양보식이 정말 중요하단걸 절감했습니다.

이번에 친정 모친이 기력이 없고 입맛도 없고 의욕도 없으셔서 팔공산쪽 오리고기 한방백숙집으로 모셨는데 오리고기와 죽으로 오랜만에 맛있게 드셨다고 기운도 좀 난다고 하시더군요. 코로나를 핑계로 외출을 전혀 시켜드리지 않았던 탓에 모든 것이 올스톱되어 있었던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시간을 자주 만들어 드려야겠습니다.


정신 건강

머리의 노화를 방지하려면 무엇보다도 마음을 느긋하게 가지고 인생을 즐기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로 설명되듯이 마음은 만병의 근원이기도 하며 잘 다스리면 만병통치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발달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에의 지속적인 관심 유지, 단체(동호회, 문화단체, 사회봉사 등)에의 적극적인 참여, 레크리에이션이나 취미를 가짐(여행, 스포츠, 바둑, 장기 등), 창조력을 높임(회화, 문필, 시, 사진, 꽃꽂이 등) 등에 마음 쓰도록 하는 것이 뇌의 노화를 방지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고민을 많이 하면 신경 전도체인 노에피네프린을 고갈시켜 노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가능하면 고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과 사회활동을 계속한다.

우리 사회는 노인이 일을 하는 것을 장려하지 않는 문화입니다. 그러나 일이나 사회활동을 중단하는 순간 진짜 노인이 되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도 일이나 사회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죽는 날까지 무엇이든지 한다고 생각하십시오. 일이나 사회활동을 계속해야 치매도 안 걸리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

특히 40대 이후에는 필수적으로 각자의 나이와 성에 알맞은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질병을 일찍 발견하여 조기에 치료함으로써 건강을 지키는 적극적인 노력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장수의 적인 각종 암,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증, 관절염, 골다공증, 치매 등과 같은 대표적인 성인병과 노인병을 예방하거나 일찍 찾아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건강에 대해 항상 상담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주치의를 갖는 것이 중요한 일입니다.


비과학적인 치료법에 현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요즘 질병들은 대부분 만성병이라 완전한 치유가 불가능하고 환자들은 귀가 여리기 때문에 각종 사이비 치료법이 횡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잘못 빠져들면 가산을 탕진하거나 돌이킬 수 없는 질병을 얻게 되는 수도 있습니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노력하는 것만이 장수를 보장합니다. 건강 장수는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우리의 과학적인 마음가짐과 성실한 노력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장수하는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고 누구나 알고 있는 과학적인 장수법을 실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장수 10계명을 쉬운 것부터 하나하나 지키도록 노력합시다.
그리고 죽는 날까지 자신의 일과 사회생활을 계속하며 건강할 때 정기적인 건강검진에 투자한다면 건강한 장수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AIMMEDhpwellness.aimmed.com



청도읍성




입에는 달지만 몸에는 쓸 음식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