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코로나 후유증 회복에 좋은 꿩, 꿩 요리, 꿩의 효능

by Happy Plus-ing 2022. 6. 17.
728x90

코로나 후유증 회복에 좋은 꿩, 꿩 요리, 꿩의 효능


우리네 할머니 엄마들은 어디서 그렇게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어디에 적어두지도 않고도 머릿 속에 다 들어있는지 대단합니다. 무슨 나무뿌리 풀뿌리들을 다 외우고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를 다 아시는지.... 우리 나이 또래의 어중간한 초짜 할매들은 어리버리하게 늙어 후대에 뭘 남겨줄게 없을 것 같아서 좀 부끄럽기조차 한데.
초스피드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누가 풀뿌리 나무뿌리를 집에서 끓이고 삶고 내몸 귀찮게 하나? 좋은 약초들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면서 환이나 가루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곳이 얼마나 많은데 굳이 집에서 냄새 풍기면서 끓이고 삶을 필요가 있나 싶은데 그래도 민간요법을 전혀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교회 할머니 집사님한테서 전화가 왔습니다.
전도대상자인 친구분이 코로나에 걸렸다가 낫기는 했어도 후유증에 너무 힘들어해 도와주고 싶다면서 꿩을 어디서 구해달라고요. 나는 어릴 때부터 친정 엄마가 말려놓은 꿩을 사다가 푹 고아 닳여서 약단술을 만들어 드시기도 하고 옛날에는 독감이 유행하면 오래된 기침을 낫게 해주는 효험이 있다며 꼭 닳여서 나눠주시던 기억이 있기에 단박에 제가 구해 드릴께요~~ 라고 선뜻 부탁을 수락했습니다.

역시 친정엄마에게 물어 서문시장으로 달려가서 리어카에 매달려 있는 꿩 2마리와 약재 2봉지 거금을 들여서 사고 약으로 드시는 방법을 적으면서 쾌유를 비는 마음을 담은 편지를 썼습니다.

적나라하게 펼치기가 혹시 혐오스러울까 싶어서 봉다리째~





** 집사님 친구분의 쾌유를 빕니다.

아래는 제가 약재상에서 전해들은 꿩 제조 방법입니다.
꿩 1마리에 약재 1봉지 사용합니다.


1. 꿩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습니다. 털 속에 붙어있을 먼지등을 깨끗이 씻어냅니다.
커다란 양파망이나 마늘망이 있으면 망 속에 넣어서 끓이면 편하고 나중에 버리기도 좋습니다.

2. 찜통에 생수 2리터짜리 3병 정도를 붓고 꿩 1마리와 약재 1봉지를 넣고 3시간 정도 중불에서 끓여줍니다.
물이 반 정도 줄어들 정도로 끓입니다.

3. 끓인 약물을 따뜻하게 해서 보리차 마시듯이 마시면 됩니다.

4. 마신 후 땀을 푹 내시면 좋습니다.

부디 몸이 개운하게 회복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따르르르릉 ☎♬
집사님~~~~
(자랑스레 포획물을 가지고 전화를 드렸더니 산 꿩이냐고 물으신다.)

산 꿩? 산에서 잡은 꿩?
산 꿩? 살아있는 육질을 씹을 수 있는 닭처럼 생긴 꿩???
'꿩 대신 닭'이라는 그 꿩??????????


아이고야~~~~~~~
아니요 바짝 마른 꿩인데요.

"우짜꼬, 내가 말을 잘 못했네. 꿩고기를 말한건데~~~~ 청도에 가면 산 꿩... 2십만원 정도 주면 살 수 있다는데~~~~"

이게 뭔 말이고?
그럼 내보고 산 꿩을 사오라고 부탁했다는 말이가?
참말로 나는 오지랖만 넓은게 아니고 바보 빙신임에 틀림이 없다.

우리 친정엄마가요 죽어가는 사람 여럿 이 마른 꿩으로 살렸구마요...라고 설득을 해도
요지불통 오직 산 꿩만 찾으신다.

꿩 2마리 아무리 빠짝 말렸어도 장마철에 곰팡이 필까봐 꽁꽁 싸매 냉동실에 넣어뒀다.
우짜노 저거를 ..... ㅠ.ㅠ *



대구는 팔공산 쪽에 꿩 요리 전문집이 포진해 있습니다.
석정 /팔공산맛집 한방백숙 꿩요리전문 칼국수와 잔치국수
주소 /경북 칠곡군 동명면 기성리 216-1 전화: 054-973-5662


꿩 요리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만두는 역시 꿩만두 라고 하던데 정말인지요?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꿩으로 파티를 열고 있네요. 굳이 뭐 산 꿩을 구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만서도.


꿩의 효능


꿩고기의 구성 아미노산은 인체가 스스로 만들지 못하는 8종의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있어 이상적인 단백질식품이며,
오메가3 지방산을 함용하고 있다. 꿩고기에 함유된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

꿩고기는 타 육류와 달리 섬유소가 가늘고 연하며, 근육질에는 지방이 전혀 섞여 있지않아 세포를 윤택하게 하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크며 스테미너식, 미용식으로 적격하고 맛이 단백하고 소화 흡수가 잘 되는 육류이다.

“동의보감”에서는 맛이 시고 무독, 혹은 미독하여 몸에 좋으며, 꿩고기를 회로 먹으면 담벽(痰癖:몸의 분비액이 큰 열을 받아 생기는 병)을 고치고 어린아이의 회충에 꿩을 구워 먹이며 즉효다." 라고 나와있다.

꿩고기는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된 양질의 고단백과 저지방 식품이며 회분에는 뼈와 치아형성에 필요한 칼슘, 인, 철이 고루 포함되어 있어 노약자는 물론 성장기의 청소년 어린이에게도 훌륭한 식품이다.


・주로(中)을 보호하고 기력을 더하게 하며 설사를 멎게 하고 치질, 종기를 없앤다.

・행동이 성급하게 되는 것을 치유하고, 간의 기력을 더하고 눈을 밝게 한다.

・소변을 가눌수가 없고 자주보는 사람에게 유익하다.

・오미자를 가하여 먹으면 소갈에 의한 입마름, 빈뇨를 치료한다.

・속이 허하고 냉기가 흐를 때 간을 도우고 피를 골르게 한다.

・출산 후에 설사, 허리나 배가 아플때 효과가 있다.

・감기(기침,목감기) 경풍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제주도 꿩 샤브샤브 전문점]에서 꿩의 효능에 관해 도움받았습니다.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도2동 426-6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