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스케일링, 잇몸 건강지수(PQ) 테스트

by Happy Plus-ing 2021. 10. 26.
728x90

스케일링, 잇몸 건강지수(PQ) 테스트

 

스케일링 너무 무서워요.

플라크와 치석이 쌓이면 잇몸이 치아로부터 떨어지고, 이로 인해 틈이 벌어지면서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주낭이 형성되는데 염증이 진행되면 잇몸과 치아 사이가 더욱 벌어지고 치조골과 치주인대가 파괴되며, 결국에는 흔들리는 치아를 발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스케일링을 자주 받으면 오히려 치아가 나빠진다고 알고 있거나 스케일링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치료를 꺼리는 분들이 있는데요.

스케일링을 받는 적정 횟수는 개인의 잇몸 상태나 구강관리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은 받는 것이 권장되며, 담배를 피우거나 치석이 잘 생기는 체질이라면 3개월 주기로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스케일링도 일 년에 한 번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저렴한 비용에 치아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규소와 건강이야기 카페 사진

 

 

염증이 잇몸에만 있는 초기 상태의 '치은염', 염증이 잇몸뼈까지 진행된 '치주염'으로 나뉘는데 초기 치은염은 증상이 거의 없어 방치되기 쉽습니다. 치주염으로 진행되면 치아가 흔들리고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데 통증을 느껴 치과에 갈 때는 이미 상당 부분 악화된 경우가 많고 치료도 어려워집니다.

치주 질환은 별다른 증상 없이 서서히 악화되어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고, 또 증상이 심할 경우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잇몸 건강지수 테스트를 통해 나의 잇몸 건강은 어떤지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잇몸 건강지수(PQ) 테스트

 

잇몸 건강지수(PQ) 테스트

① 이를 닦을 때 잇몸에서 피가 나온다: 10점
② 이 사이에 음식물이 자주 낀다: 6점
③ 치아에 치석이 있는 것 같다: 10점
④ 나쁜 입 냄새가 난다: 8점
⑤ 잇몸에 통증을 가끔 느낀다: 8점
⑥ 이가 시린 적이 있다: 7점
⑦ 이가 조금씩 흔들리는 곳이 있다: 10점
⑧ 잇몸이 자주 붓는다: 10점
⑨ 부모님 중에 틀니 하신 분이 있다: 8점
⑩ 피곤하면 이가 들뜬다: 8점
⑪ 당뇨병으로 치료 중이거나 치료한 적이 있다: 10점
⑫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다: 5점

 

 

 

테스트 결과

0~25점: 건강한 잇몸건강한 잇몸입니다. 올바른 양치질과 치실 및 가글 사용 등으로 꾸준히 관리하도록 합니다.

26~50점: 적극적 관리가 필요한 잇몸잇몸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치약을 사용하거나, 치과 검진 및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1~75점: 적극적 치료가 필요한 잇몸치주 질환의 초기 단계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고, 치아 주위 조직의 염증과 세균 감염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76~100점: 중증의 치주병치주 질환이 많이 진행되어 있을 수 있어 빨리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악화된 정도에 따라 잇몸 절개를 통한 조직 제거술을 받거나, 심하면 발치 및 임플란트 등을 권유받을 수도 있습니다.

 

 

 

웃는 얼굴이 이쁜 이유.. 건강한 치아

 

 

 

치태, 플러그, 치석

 

음식을 먹고 나면 치아에 미미한 찌꺼기가 남아 치아 표면에 세균막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를 ‘치태, 혹은 플러그’라고 부르는데, 시간이 지나 플러그에 칼슘, 인 등이 붙어 단단하게 굳으면 각종 치아 및 잇몸 질환을 일으키는 ‘치석’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 치석 때문에 생기는 문제들

* 입 냄새가 심해진다.

* 잇몸에 붓기, 출혈이 자주 발생한다.

* 치아 뿌리가 흔들려 자연치아를 잃게 된다.

* 류마티즘 및 심장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발췌/  https://hpwellness.aimmed.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