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뇌졸중(중풍) 응급처치, 중풍은 예방이 최선의 치료입니다.

by Happy Plus-ing 2021. 6. 25.
728x90

뇌졸중(중풍) 응급처치, 중풍은 예방이 최선의 치료입니다


요즘 40대 이상이면 스트레스로 인해 뇌졸중, 중풍을 염려해야 합니다.
우리는 어렸을 적부터 중년 아저씨 아줌마들이 한 쪽 수족을 쓰지 못하고 지팡이를 의지해서 산책하는 사람을 보면 '저 사람 풍 맞았다' 라고 말했었습니다. 중풍 뇌졸중을 말함인데요. 가장 기본적인 앉았다 일어서기 내 손으로 밥먹기 화장실에서 용변 후 뒷처리하기 등 일상생활이 무너지면서 온 가족이 우울증에 걸릴 정도로 힘들어하는 것이 또 중풍이었습니다. 나도 우리 가족도 행복해지기 위해서 중풍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중풍(中風)은 재발할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한데 어떤 분들은 중풍(中風)을 가볍게 앓은 후 민간치료요법으로 완치되었다고 방심하고 있다가 치명적인 중풍(中風)이 재발하여 불구의 몸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중풍(中風)은 일시적인 치료로 모든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는 것이 절대 아니며 경우에 따라서는 병세를 악화시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중풍(中風)을 앓은 후에는 일평생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이 아래와 같이 필요하다.

1. 평소에 중풍의 소인을 치료, 관리해야 한다.
2.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3. 항상 평정한 마음상태를 갖도록 해야 한다.

앞의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하며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과 같이 중풍(中風)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다면 이를 철저히 치료하여야 한다. 아울러 단순한 혈액순환 개선제가 아닌 동맥경화증을 억제하는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하여 중풍(中風)의 재발을 막아야 하며, 중풍(中風)은 예방이 최선의 치료임을 주지해야 한다.

식이요법은 중풍환자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중풍(中風)환자의 특성에 따라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및 비타민의 5대 영양소의 균형과 열량을 조절해주고 중풍(中風)의 원인을 조장시키는 음식을 줄여주는 것이 중풍(中風)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의 기본이다.
여기에 한의학에서 말하는 음식의 기미(氣味)에 따른 체질에 맞는 음식을 함께 활용하여 양생에 주의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성미가 찬 음식은 열성체질의 사람이 먹고, 더운 음식은 냉성 체질의 사람이 먹어야 기혈의 순환이 원활해져 중풍(中風)에서의 회복을 촉진시키고 또 다른 예방을 위한 조치가 된다. (동강한방병원 홈페이지 : dkmc.or.kr)



아래는 [꿈의 고향 愛] 카페에서 좋은 자료 있어서 공유합니다.
https://cafe.daum.net/samig12/BVST/43?q=%EC%A4%91%ED%92%8D%20%EC%98%88%EB%B0%A9%20%EB%AF%BC%EA%B0%84%EC%9A%94%EB%B2%95

 

중풍 민간요법

중풍 민간요법 이명 : 뇌졸중참조어 : 반신마비, 언어장애, 뇌졸중, 뇌경색증, 운동장애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고,반신마비및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중풍이란병은 과거로부터 무서운

cafe.daum.net

 

중풍 혹은 뇌졸중이란?

반신마비, 언어장애, 뇌졸중, 뇌경색증, 운동장애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고, 반신마비 및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중풍이란 병은 과거로부터 무서운 것으로 알려져 왔으며, 만성적인 경과를 거치며 치료가 여의치 않아 많은 사람들이 한방 및 민간 요법에 많이 의존하는 질환이다.
뇌에는 영양 및 산소를 공급하는 중요한 혈관이 다른 장기와 달리 아주 정교하게 분포되어 있다. 이 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어 나타난 현상을 통칭하여 중풍이라 하였다. 이를 서양의학에서는 뇌혈관질환 뇌졸중이라하여 뇌경색증뇌출혈증으로 나누어 치료하고 있다.
뇌혈관질환은 국내에서 교통사고 다음으로 사망원인이 되는 질환이다. 비만, 흡연, 고혈압, 당뇨 등은 질병 발생율을 높이는 인자이므로 이러한 상태를 조기에 교정해 주는 것도 중풍예방의 큰 원칙이다.


다음에 열거된 민간요법은 급성기에 쓸 수 있는 것보다도 중풍후유증으로 인한 반신불수, 상하지 운동장애, 언어장애에 지속적으로 투여될 때 효과적이다.


◆응급처치

뇌출혈및 뇌경색의 전단계 증상으로 심한 어지럼증, 헛구역질 등이 있으면서 중심을 잡지 못한다.
이 때에는 무엇보다도 기도 확보가 중요하므로 머리를 옆으로 돌려주어야 한다.
환자의 상반신을 높여 눕히고 절대 안정시키면서 찬물 또는 얼음으로 머리에 찜질을 하며 전신 기운을 잘 통하게 하는 목적으로 손가락 및 발가락을 따주는 것이 좋고 병원으로 급히 후송해야 한다.
구급약을 입으로 억지로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좋지않다. 의식이 없는 경우 약물이 기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드시 의식이 있는 환자에게만 구급약을 입으로 투여해야 한다.


우황청심환(牛黃淸心丸)

한번에 한 알씩 따끈한 물이나 술에 풀어서 먹인다. 하루에 보통 3알까지 쓸 수 있다. 우황청심환은 뇌출혈뿐 아니라 고혈압성 뇌증, 뇌전색증, 뇌막염, 각종 원인에 의한 높은 열이 날 때, 경련을 일으키는 의식장애, 언어장애, 심한 두통, 심장신경증 히스테리, 어린이경풍, 불면증, 간질, 동맥경화증 등에도 쓴다.


 


중풍 예방에 좋은 운동법 및 식품


첫째: 감자와 고구마를 많이 먹는다.
중풍예방에 좋은 '포타슘'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포타슘'은 칼슘의 한 종류로 토마토 곶감, 시금치, 근대, 귤 같은 야채나 과일에 많이 들어 있다. 포타슘은 몸 안에 있는 소금이 빨리 배설되게 하여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막는다.

둘째: 가벼운 운동이 좋다.
하루에 30분 정도 걷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등산을 하는 등 가벼운 운동을 한다. 그러나 숨이 찰 정도의 심한 운동을 15분 이상 지속하는 것은 좋지않다. 운동을 하면서도 10분 간격으로 휴식을 하고 가능하면 새벽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셋째: 냉온욕을 피한다.
혈액이 지나치게 묽어지면 뇌로 올라가는 혈류가 약해져서 뇌출혈에 걸릴 위험이 오히려 높아진다. 흔히 냉온욕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혈압이 높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사람한테는 몹시 위험하다.

넷째: 특히 오전에는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중풍은 오후보다는 오전에 발생하기 쉽다. 특히 혈전으로 인해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뇌경색은 상당수가 오전8시~10시 사이에 일어난다. 그러므로 오전에 화를 내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찬공기에 갑자기 노출되는 일이 없게 해야 한다.

◆ 중풍의 전조증상
1. 손발이 저리거나 힘이 없어진다. 특히 엄지와 검지가 더 저리다.
2. 말이 어눌해지거나 뒷목이 뻣뻣해진다.
3. 얼굴이 자주 붉어지며 열이 위로 솟구쳐 올라오는 듯한 느낌이 온다.
4.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 자주 생긴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머리가 아프다.
5. 어지러우며 속이 메스껍다.
6. 사물이 두 개로 보이거나 눈이 침침하다.
7. 귀에서 소리가 난다.
8. 눈꺼풀이 자주 떨린다.
9. 얼굴이 마비되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10. 눈이 충혈되고 눈의 혈관이 터진다. 눈의 혈관과 뇌혈관의 상태가 비슷하므로 특히 눈이 쉽게 충혈되는 사람은 중풍을 조심해야한다.

중풍은 뚜렷한 전조증상 없이 갑자기
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의 몸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몸의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처하여 중풍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중풍의 응급처치
1. 마음과 몸을 편안하게 안정시켜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상반신을 높게 해서 심장보다 머리를 높여 주고 뇌압이 올라가지 않게 한다.
3. 옆으로 눕게하여 구토를 하더라도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게 한다.
4. 머리를 뒤로 젖혀 기도가 바로 되게 하여 숨이 막히지 않게 한다.
5. 열이 심할 때에는 알코올이나 찬물을 수건에 적셔서 이마나 앞가슴 등을 닦아 준다
6. 열 손가락 끝을 모두 따 주는 것도 좋다.
7. 그런 다음에 천마 생즙을 갈아서 먹이거나 떫은 감즙을 먹이거나
생무를 즙을 내어 먹이거나 하는 등의 응급조치를 한다.
8. 중풍으로 쓰러지면 한시라도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발병한지 오래 될수록 치료가 어렵고 회복된다고 해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



아래는 믿거나 말거나...

2014년도 기사 발췌



뇌졸증(중풍)으로 절대 쓰러지지 않는 비법.


일본 구니와께시에 있는 양로원인 개이쇼엔에서 노인들이 쓰고있는 비법입니다.
이미 수천명의 사람들이 실험해 본 결과 이 비법을 사용한 사람은 한 사람도 뇌졸증으로 쓰러진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신비의 약 만드는 재료(준비물) : 1인분 용.


1. 계란(유정란)1개(흰자만사용)
시장에서 파는 양계장 계란이 아니고 닭이 직접 낳은 계란.
사기 또는 유리 그릇에 넣고 반드시 나무젓가락으로 거품이 날 때까지 150회 젓는다.(나는 어깨 회전근개파열로 못한다)
☞ 쇠종류 젓가락은 절대사용금지!

2. 머위잎 4 ~ 5매
생즙을 내어 5숟갈(커피스푼)을 계란 흰자위 푼 것에 넣어 50회 젓는다. (털머위는 쓰지 않음)

3. 곡주(청주, 법주)
화학성분이 없는 술 5숟갈(커피스푼)을 데워서 1, 2에 혼합하여 30회 젓는다.

4. 생매실(반드시 청매실) 5개
씨를 제거하고 즙을 내어 1.2.3의 혼합물에 넣고 20회 젓고 복용 (말린 매실은 불가) (총 250회란 말인가 ㅠㅠ)

◈평생 단 한번의 복용으로 중풍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함.
◈연중 복용이 가능하며 매년 6월경이 가장 적기임.
복용 후 30분 이내에는 음식물 또는 물까지도 먹지 말 것
* 복용후 2시간 동안은 아무 것도 먹지말 것. 위 30분과 아래 2시간은 어떤 게 맞는지 잘 모르겠음.
그러나 밑져봐야 본전이니까 아직은 생매실을 구할 수 있을 때 팔이 빠져라 저어 만들어 남편 한입, 내 한입 먹어봐야겠다. 넉넉잡아 2시간으로 잡고 한 번에 들이켜 마신다.


※ 추가 안내문 ※
1. 보철이나 틀니는 빼고 드시고 또는 빨대를 이용하여 금속부분에 닿지 않게 해서 드세요
2. 복용 후 30분~2시간 이내에는 물을 마시거나 음식물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3. 반드시 재료 넣는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4. 약을 만들기 적당한 시기는 머위와 청매실 나는 5월 말이나 6월 중순까지입니다.
(매실은 청매실만 됨, 6월 중순 이후에 노래진 매실은 안됩니다)
5. 쇠그릇 및 쇠제품은 사용 금지 (믹서기, 녹즙기 사용 금지, 자동팩에 담는 것도 안 됨)

아, 오래 건강하게 유쾌하게 살기 힘들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