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백년초와 천년초 효능, 재배하며 쉽게 먹는 방법

by Happy Plus-ing 2021. 5. 5.
728x90

백년초천년초 효능, 재배하며 쉽게 먹는 방법


'가시가 날아다닌다'는 백년초를 한 박스 얻었습니다. 아니 그냥 갖다 안겼습니다. 달라고 안 했는데 가시 때문에 솔직히 싫은데~~~~ 집에도 저런 거 많아서~~~

 

백년초 라고 함


보기만 해도 따끔거릴 것 같은데 특히 어린 자녀들이 있다면 절대 집안에서 베란다에서 키우면 안됩니다. 어른도 가시가 묻으면 짜증이 나고 힘든데 아이들이 잘못하다 가시가 붙어서 보채면 이유도 모른 채 아주 죽을 맛입니다.

 

 

 

 

장갑 저것도 안돼요,앞뒤 코팅된 장갑끼고 고무장갑도 껴야해요.

 

728x90



일명 손바닥 선인장이라고 할 만하지요. 장갑이랑 모양도 흡사합니다.
제주도에 놀러 갔다가 몇 년 전에 가져온 [백년초]라고 주셨습니다. 가시 때문에 3일을 문전박대하다가 오늘은 그나마 비 소식이 있어 적어도 가시가 날아다니지는 않겠지 하고서 급하게 화단에 묻었습니다.




같은 듯 다른 선인장



천 가지 병을 고친다는 천년초는 우리나라 토종 선인장이고 백년초는 멕시코가 원산지이며 따뜻한 제주도에서 관광상품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영하 20도 노지에서도 살아있는 천년초가 훨씬 몸에 이롭겠다 싶습니다.



집에 있는 선인장 일동 기립/ 너는 천년초인가 백년초인가

 

지멋대로 크고 있는 선인장 1호

 

점점 거대해지고 있는 선인장 2호

 

겨울동안 바짝 말랐다가 봄이 되자 주인닮아 살찌는 중인 선인장 3호

 

뒷집 할매가 갖다 놓은 선인장 4호

 

이건 뒷집 할매가 갖다 놓은 선인장...
물 안줬더니 안 줬다고 구시렁거리면서
본인이 한 번씩 오셔서 물 주고 가심.



금방 세력이 불어날 것으로 사료됨/ 선인장 5호 명명


아직 아무도 꽃을 피워주지를 않아서 저 싱싱함을 보니 곧 꽃이 터질 것 같은데 사진 찍어 첨부하겠습니다. 꽃을 보면 또 존재감이 남다를테니까요.

화단에 있는 흙과 모래를 약간 섞었습니다. 화분이 오래되고 묵혀둔 거라서 맨 아래쪽 물 빠짐 구멍을 확실하게 씻어내고 깔망을 크게 깔고 난석을 많이 넣었습니다. 앞으로 올 장마도 대비해야 하고 겨울도 준비해야 하니까요. 그래도 햇빛은 넉넉히 들어와야겠어서 최대한 좋은 자리에 앉게 했습니다.
그랬는데......
화단 앞쪽에서 그 뒤로 끙끙대며 들고 옮겼습니다. 주일날 아기들이 오면 혹시나 주차장에서 놀다가 큰일 날까 봐 아무래도 백년초보다는 아기들이 더 중요하니까요. 이렇게 전전긍긍하게 될 줄이야~~~~ 오늘따라 바람은 태풍이 올 것처럼 부는데....



무화과나무 아래 구석에 몇 개 분리..../선인장 6호가 되겠습니다.

 

이러다 선인장을 이고지고안고 살겠습니다.

 

백년초의 효능

1)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줌
2) 골다공증, 류머티즘, 관절염, 성장발육/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선인장이고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나 혼자 다 먹어야겠군요)
3) 다이어트/ 식이섬유,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성분이 풍부
4) 당뇨/ 체내 포도당의 안정을 유지해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줌
5) 노화방지, 고혈압, 항암작용/ 페놀성 물질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
6) 피부미용/ 비타민C가 풍부하니까
7) 천식, 가래, 백일해/ 기관지 천식 및 가래, 어린이의 백일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천년초 효능


천년초 선인장에는 초강력 항산화 성분(플라보노이드)이 과일과 채소 등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이 들어있어 유해산소 제거 능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노화와 질병의 가장 중요한 요인인 산화와 염증에 강력한 저항력과 개선하는 능력이 탁월하고 아토피, 관절염, 위장병, 변비, 피부미용, 고혈압, 당뇨, 만성병, 심장병, 피로 해소, 항암, 항균 기관지 천식 효과 까지.....
점성이 강한 물질을 다량 함유하는데 이 물질은 복합 다당체로서 혈액 내 저밀도 지질 단백질이나 항 콜레스테롤 등의 함량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고 보습효과도 있어 화장품 등에 이용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열매와 줄기 효능
열매와 줄기를 공복에 갈아 마시면 변비 치료, 이뇨 효과, 장 운동의 활성화 및 식욕 증진에 효능이 있으며 피부 질환, 류머티즘 및 화상 치료에 민간요법으로 널리 이용되었으며 신경성 통증을 치료하고 이질을 다스리며 피를 맑게 하고 하혈을 치료하는 작용이 있어 한방 약재로도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열매는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되고 샐러드로 응용해도 된다고 하지만 저 넓적한 잎의 가시는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쉬울까요? ~~~

쉽게 복용하는 방법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녀봤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왼쪽 손에 집게를 잡고 오른손 칼로 한 마디 잘라서 가스레인지 중불에 앞 뒤 돌려가면서 가시를 태우는 방법이 제일 수월할 듯 싶습니다.
1차 가시를 물로 세척한 후 가스레인지에 그을려 가시를 2차 제거해봅니다. 그래도 남아 있으면 칼로 오려내고 깍뚝썰기하든지 어슷썰어서 우유나 요구르트 등을 믹서기로 갈아서 먹으면 됩니다. 알로에나 와송을 먹는 방법과 비슷하네요. 몸에 좋다고 하면 못먹는 것이 없습니다.
예전 어릴 때 엄마랑 시장에 가면 선인장 빨간열매를 소쿠리에 담아놓은 걸 사 와서 사이다를 부어 우러나오면 마신 적이 있는데 바로 그 열매가 백년초였어요. 사이다 맛보다는 걸쭉하다는 느낌???

특별히 부작용은 없는 것 같으나 몸이 냉한 사람들이나 평소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소량만 복용하면 되겠습니다.

** 천년초든 백년초든 두 가지 모두 효능이 우수한 것 같습니다. 이와 내 손에 들어온 백년초 천년초 잘 키워야겠네요.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