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배우고 나누는 정보

내 손으로 내 집 짓기 / 목조주택 국가자격 연수과정*

by Happy Plus-ing 2020. 12. 17.
728x90

내 손으로 내 집짓기 / 목조주택 국가자격 연수 과정*


요즘 우리 집 아저씨가 농막과 시골집에 관심이 많습니다. 물론 전원에 잘 지어진 그림 같은 집들이 경매사이트에 자주 나오니 경제적으로 여유 있으면 당장 구입하면 그만이지만 가진 게 별로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 아직까지 망치 들 힘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을 때(남편의 말임) 내 손으로 지어보겠다는 야심 찬 계획입니다. 젊었을 적에 교회 건축이나 부속관 건축 등을 직접 인건비들이지 않고 공사한 적이 몇 번 있었기 때문에 나름의 노하우도 탑재되어 있는 상태니까 머잖아 실현 가능성은 꽤 높습니다. 알아보니 전국 단위로 목조주택 실습을 하고 국가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평생교육원이나 정부에서 지원하는 학교 그리고 사설로 모집하는 연수과정이 제법 있어서 자료를 정리하여 함께 공유합니다.

1. 청도 한옥아카데미 (http://www.hanokschool.net)

우) 714 - 902 경북 청도군 화양읍 범곡리 산 112-4번지 | TEL : 054 - 373 - 8556~7
국비지원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 패키지....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설명이 나와있어서 생략합니다.
한옥학교는 내부 교과 과정이 다양합니다. 목조주택 , 한옥, 벽돌집짓기 등 자신에게 맞는 과정을 배우면 취업이나 스스로 집 짓기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한국 목조건축학교 (국비지원)



하반기에는 1개 과정 국가자격 목구조 시공기술자 예비과정(3개월 과정)이 (정원 20명) 개설됩니다.
자부담 수강료가 매월 100만 원으로 부담되니 급하지 않으신 분께서는 내년 초 2월 개강하는 국비지원과정에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과정은 국가자격 목구조 시공기술자 예비과정을 겸합니다. 국가자격 연수과정은 일정대로 개강합니다.
자세한 문의는 063-642-9922로 문의하세요. builder.kr/skin_mw1/index.php



4. 화천 한옥학교 (www.hanokschool.co.kr)

공공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입니다. 기숙사 및 교육비 무료 지원
전화 : 033-442-3366
주소 : 24138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모현 동로 182-35

아래는 소목수 작업장이랍니다.


이 외에도 전북 임실 , 울산시 울주군 등에 위치한 학교가 있네요. 편한 곳에 문의하면 되겠습니다.

5. 계명대학교 평생교육원 목조주택건축과정




목조주택의 종주국은 미국과 캐나다이며 이들의 합리적인 건축공법을 이해하고, 건축에 있어서 접근성과 전문성의 장벽인 설계 부분을 보다 쉽게 접근하여 맞춤형 설계를 도모한다. 예비 건축주와 건축업에 종사하시는 분, 그리고 직업을 빌더로 전향하고 싶은 분들의 니즈를 최대한 충족시켜 보다 합리적이고 완성도가 높은 건축을 추구하여 많은 분들의 꿈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 교육에 목표를 둔다.

<기대효과>
예비 건축주의 감리능력 배양
◉건축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사업 확장
◉또 다른 직업 선택의 기회요인


<목조주택 설계 및 시공 교육과정>


1. 안전수칙: 교육생 안전수칙, 전동공구 사용상의 일반적 안전수칙, 현장 안전수칙 일반개요, 개인 공구, 공용 공구.
2. 방향에 의한 설계, 동선에 의한 설계, 배치도
3. 골조 용어(영/한 대역) 나무와 목재 / 자재
4. 자재의 특성/ 목조주택 전문 자재상 탐방
5. 기초: 줄기초, 통 기초, 철근배근, 지정, 파일 공법
6. 골조: 토대, 벽체, 개구부
7. 골조: 장선, 서까래 / 지붕 목조주택 골조 현장 탐방
8. 모형 실습
9. 외부 마감: 사이딩, 스타코, 벽돌 지붕 마감: 아스팔트 슁글, 기와
10. 내부 마감: 인슐레이션, 석고, 몰딩
11. 인테리어 디자인: 모델하우스 탐방
12. 기타 시설: 계단, 온돌, 화장실 방수, 포치, 데크, 내민 창(bay), 지붕창(domer), 천장 자재 산출법


정규학기 1학기 이수 시, 출석률 70% 이상인 수료자에게는 계명대학교 총장 명의의 수료증을 수여합니다.

<목조주택 설계 및 시공교육> 수료증
► 정규학기(봄학기: 3~5월, 여름학기: 6~8월, 가을학기: 9~11월, 겨울학기: 12~2월) / 12주 72시간
► 강의 장소 : 계명대학교 대명캠퍼스 비사관 (후문 쪽)
► 강사 : 김재우 (미목 하우징 대표)
► 강의 시간 : 수, 목 19:00 ~ 21:50
► 수강료 : 70만 원 (재료비, 교재비 별도 합계 6만 원 선)

6. 대구한의대 평생교육원 / 2020학년도 겨울학기 평생교육원 교육생 모집

▣ 국비과정 소개(한의대 평생교육원 제공)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이란? 국가기간산업이나 국가전략산업 분야에서 인력이 부족한 직종에 대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여 기업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기능인력 및 전문 · 기술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훈련비 전액 / 훈련장려금 월 최대 316천 원 지급 / [취업성공 패키지] 지원사업 참여자는 월 최대 10만 원을 6개월까지 추가 지급합니다.

*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 훈련상담 결과 취 · 창업을 위한 훈련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1) 구직신청을 한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2) 사업기간이 1년 이상이면서 연매출액이 1억 5천만 원 미만인 개인사업자 또는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3) 비진학 예정의 고교 3학년 재학생(소속 학교장의 인정 필요)
4) 다음 연도 9월 1일 이전 졸업이 가능한 대학(교) 재학생
5) 농어업인으로서 농어업 이외의 다른 직업에 취업하려고 하는 사람과 그 가족
6) 1개월 간 소정 근로시간이 60시간 미만(주 15시간 미만 포함)인 근로자로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아닌 사람
7) 군 전역예정인 중장기복무자
8) 결혼이민자와 이주 청소년, 난민 예정자 등
9)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취득한 경우에는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카드를 발급받아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지원대상이 되는지 여부를 고용센터에 문의하기 바랍니다.




참고자료조사


목구조기술자격증은 목구조 시공기술자와 목구조 관리 기술자로 구분합니다.
목구조 기술자는 법류에 목재 구조물의 시공과 관리, 목조주택 및 목조 건축물의 시공과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대통령령에 의하여 목재시설물, 목재주택, 목조건축물의 자재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

목구조 시공기술자는 건축, 목재 관련 국가기술자격 기능사 이상 취득자, 전문대학에서 건축, 목재를 전공한 자, 또는 관련 직업훈련시설에서 350시간 교육 이수자가 연수 대상입니다.

목구조 관리 기술자는 건축, 목재 관련 국가기술자격 산업기사 이상 취득자, 4년제 대학에서 건축, 목재를 전공한자.
목구조 시공기술자 취득 후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또는 직업훈련시설에서 700시간 교육 이수자가 연수 대상입니다.

▣ 관련 법령
- 2012년 목재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 제정
- 2012년 목재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 제32조에 의한 목구조 기술자 제도 시행


목조주택 건축학교 blog.naver.com/dsgagu2/222158281795


●골조 과정 - 공구 사용법, 바닥. 벽체, 지붕 목구조 골조
●마감 과정 - 지붕, 외벽, 사이딩 마감, 타이백, 창호, 도어, 레인, 버그 스크린 , 배관, 단열재. 전기, 욕실, 부엌, 타일

<교육 목표>


죽기 전에 내 집짓기- DIY : 경량 목구조의 가장 큰 장점은 혼자서도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본 교육 과정에서 직접 작은 집을 지어봄으로써 공구 다루는 법, 목구조 만드는 기술을 터득하여 목재로 무엇이든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즐거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목조주택 제대로 알기 :목조 주택은 전원주택, 개인주택 시공 방법 중 가장 뛰어난 공법입니다. 하지만, 국내에 도입된 역사가 짧고, 국내 현실에 맞지 않는 몇 가지 점 때문에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에만 충실하면 하자나, 부실공사를 막고 100년 주택을 지을 수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 건축을 보는 안목을 키워드리고, 목조주택의 우수성과 제대로 된 시공 원리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집 한 채 직접 지어보기- 농막을 직접 지어 봅니다. 작은 집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건축 전 과정을 직접 시공해 봄으로써 살아있는 체험을 하시게 됩니다. 교육과정이 끝나고 나면 경이로운 신세계에 발 디뎠음을 느끼게 되십니다^.^
●부담 없는 교육: 여타 주택 학교 과정은 고액의 수강료, 쓸데없이 긴 시간! - 저렴한 수강료로 교육생들의 부담을 확 줄였습니다.
목조주택 핵심 분야 집중 교육: 수강료가 적다고 내용이 부실한 것이 아닙니다. 정말로 필요한 것을 확실하게 교육합니다. 그것은 목조주택 골조를 이해하고 실습하는 것입니다. 저희 교육과정은 이에 집중합니다. 또한, 전기, 설비 배관, 내 외장 마감 등 건축 전 과정 실습을 진행합니다.
제대로 된 교육- 현장에서는 써먹을 수 없는, 아마추어들이나 할 법한 어처구니없는 시공! 그런 교육을 하지 않습니다.
초보자 눈높이 교육 - 망치질 한번 안 해 보셨어도 교육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오히려, 그런 초보자들을 환영합니다.
소수 인원 집중 교육: 교육 인원 12명으로 제한합니다. 이런 소수의 인원으로는 제가 남는 게 없지만, 좀 더 알찬 교육을 위해 이런 결정을 내렸습니다. 한 분이라도 더 직접 못도 박아보고, 전동 공구 다뤄 볼 기회를 드리고자 함입니다.
통학 가능- 구리 포천 간 고속도로를 이용하시면 서울 신내 ic에서 교육장까지 50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수도권 어디에서든 통학 가능하십니다.




연곡리 카바농 목조주택 건축 실습





강의 장소: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포천로 2811번 길 157-10(추동리 815-4번지 )
서울 신내 ic기준 50분 거리
정원: 12명(선착순 모집)
연락처: 010-2216-3261 (문자만 받습니다)
[출처] 2021년 교육생 모집 공고 - 목조주택 건축학교 카바농 - 작은 나무집 농막 제작 실습 교육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