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배우고 나누는 정보

LED횡단보도 유도등 활주로형 횡단보도 설치

by Happy Plus-ing 2020. 11. 4.
728x90

LED횡단보도 유도등 활주로형 횡단보도 설치


야간운전 특히 비오는 밤의 운전은 살인 무기를 들고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로 너무나 어렵습니다. 왜 차선이 보이지 않는 걸까요? 차선이 닳아서? 바래서 안보이는 것도 있지만 차량과 건물의 불빛이 반사되어 눈이 부셔 안보이겠지요? 몇 년전 초보운전자였을 적 비오는 늦은 밤에 퇴근하면서 앞 차의 뒷 꽁무니 브레이크등만 보고 쫓아간 기억은 지금도 무시무시합니다. 아직도 초보운전 수준입니다만 65세 되면 면허증을 반납해야 한다면서요. 서글퍼라.

한국은 지난 2017년부터 만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14%를 넘어서 고령화사회에 진입했습니다. 그리고 2025년에는 20%가 넘는 초 고령화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하네요. 노인층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서 고령운전자의 수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령운전자는 상대적으로 시력, 반응속도 등 인지능력과 상황 대처능력이 젊은 층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사고 발생 위험도가 높습니다. 교통법규를 충분히 숙지하고 운전 경력이 많더라도 몸이 따라 주지 못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보행자도 지켜주고 고령화된 운전자들의 안전도 지켜줄 수 있는 횡단보도 유도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달성군에 2곳 시범설치/ LED 유도등이 매립되어 있습니다.



대구 달성군에 대구 최초로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구축했다고 합니다.

'민식이법' 시행으로 군민들의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사고에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달성군은 어린이교통안전사고 예방 및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신호등이 없는 어린이 보호구역 이면도로 2곳에 시범 설치했습니다.
'활주로형 횡단보도' 는 횡단보도 양 옆을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매립한 LED 유도등을 점멸해 건널목임을 인지시키는 교통안전시설입니다. 야간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안개, 우천 등 기상변화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아졌을 경우에도 아주 유용하겠어요. 달성군은 2021년부터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확대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동작구 유도등



여러분은 깜깜한 밤에 운전하는 것이 겁나지는 않으신가요?
아무래도 주위가 어둡다보니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어렵고 밤에는 운전하는 것이 쉽지 않지요. 보행자의 입장일 때에도 밤에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더더욱 주위를 살펴서 건너야 합니다. 그리고 먼 길 다녀올 때 익숙한 우리 동네 골목이나 2차선 도로등엔 야간에 신호등이 점멸등으로 켜져 있는 곳이 많아서 운전자나 보행자 모두 조심해야 한다는 것 꼭 명심합시다.


4면 발광 매립형



LED횡단보도 유도등을 설치하면 좋은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1. LED 횡단보도 유도등의 몸체는 상부(스텐레스스틸) 와 하부(노면고정, 알루미늄합금체)로 제조되며 현장에서 조립 설치 됩니다.
2. 도로노면에서 13M 이하이고 원형 및 반구형으로 자동차의 충돌로 인한 저항은 극히 미미한 상황입니다.
3. 사용전원은 DC24V 로 사용하기 때문에 감전의 위험성은 제로입니다.
4. 도로의 지면하부에 설치됨으로 쳐다보는 시각이 하향으로 보기 때문에 눈부심 현상은 없습니다. LED의 높은 시인성은 멀리서도 잘보이게 됩니다.
5. 비오는 야간 또는 안개로 인한 악천후시 가로등의도로 난반사로 인해 횡단보도의 위치와 윤곽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본 LED횡단보도 유도등을 설치되면 선명히 파악할수 있습니다.
6. 세계 최초로 보행인과 운전사가 다 볼수있는 4면 발광 LED유도등을 개발하였습니다.
7. 횡단보도 신호등의 보행등과 연결되어 같이 작동하기 때문에 오작동의 위험 이나 시각적인 착오 현상은 발생되지 않습니다.
8. 색상으로인해 착오나 오인이 발생할 수 있으나 본 제품은 발광다이오드의 색상은 백색으로만 사용하며 횡단보도의 색상과 동일하기 때문에 착오는 있을 수가 없으며 횡단보도의 자체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9. 횡단보도의 정지상태의 맨 앞에 있는 차량은 신호등을 쳐다보기도 어렵고 좌우를 살펴 보행등의 작동을 보고 운행해야 하나 유도등이 설치되면 보행등과 같이 작동하는 상황을 보기 쉬워집니다.
10. 본제품은 횡단보도에서의 사고원인을 제거해주며 보행자는 안심하고건널수있는 안정감의 심리적인 효과를 주게 되며 운전사는 신호를 위반하고 가지 못하게 하는 심리를 주게 됩니다.
11. 미국에서는 LED시선 유도등을 스쿨존 의 횡단보도, 중앙선, 차선에 집중적으로설치하여 보행인의 사고를 80%이상 줄였다는 조사통계 보고도 있습니다.
[토목설계/cafe.daum.net/engineercivil/FQLq/409?q=%ED%9A%A1%EB%8B%A8%EB%B3%B4%EB%8F%84+%EC%9C%A0%EB%8F%84%EB%93%B1&re=1]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