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2잡 3잡 스피드요리

시원하고 칼칼한 콩나물국 & 콩나물국밥 갱죽 갱시기

by Happy Plus-ing 2020. 10. 3.
728x90

시원하고 칼칼한 콩나물국 & 콩나물국밥 갱죽 갱시기

 

명절 음식은 이틀을 못 먹겠다고, 그러니 많이 하지 말라고 노래를 부르는 입 짧은 식구들을 위해 오늘 아침은 얼큰한 콩나물해장국 끓였습니다.  집집마다 콩나물국 엄청 드시지요?  일일 드라마에 분량 채우기 단골 장면 중 하나가 식탁에 앉아 콩나물 대가리 꽁지 따는 장면이 많이 나오잖아요.  간단하고 쉽고 부담 없이 바쁜 아침에 후루룩 마시고 출근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국민 콩나물국이 되겠습니다.   

 

ㅡ준비물:콩나물 요즘은 별로 다듬을 것도 없어요.

 

 

☆ 콩나물국, 해장국


1. 재료준비ㅡ
콩나물 250g, 마늘, 대파, 홍초, 청양고추, 고춧가루, 새우젓 혹은 참치액 1Ts, 소금 약간

2. 육수 준비

북어대가리 1, 다시마, 양파 반개 (다시마 건져내고 북어 조금 더 끓여 우려냄)

3. 육수 끓는 동안 고춧가루를 미지근한 물에 2스푼 불려주세요. 김치 담글 때와 같이 색깔이 고와져요. 새우젓이나 참치액 같이 넣어요.

* 멸치 육수로 콩나물국을 끓이면 쓴 맛이 나니까 북어대가리 ㅋ 로 육수 만들어요.

 

 

 

모두 건져내고 콩나물과 대파 쏭쏭을 제외하고 모두 투하! 마지막에 간 보면서 쏭쏭 썬 파 많이 넣어서 드세요.

 

 

김치를 추가하면 더 맛있음

 

 

♤ 콩나물국밥(10분 뚝딱) 

 

* 분량 : 4 인분
* 주재료 :  식은 밥 3 공기, 콩나물 300g, 김치 200g, 마늘 3쪽, 파 1 뿌리, 청양고추 2개, 깨소금 1큰술, 김 2장, 계란 4개, 육수 2컵

1. 뚝배기에 한 사람이 먹을 만큼의 밥을 담고, 그 위에 잘게 썬 김치와 다진 마늘을 얹는다.
2. 콩나물은 미리 씻어 삶아 놓고 밥이 덮일 만큼 수북이 얹는다. 그 위에 파, 고추 보기 좋게 둘러 얹는다.
3. 재료를 안친 뚝배기에 육수를 자작하게 부어 보글보글 끓이다가 상에 내기 직전에 살짝 구운 김을 비벼 얹고 한가운데 생달걀을 깨뜨려 얹은 다음 깨소금을 뿌린다.
4. 상에 낼 때 새우젓을 따로 곁들여 식성대로 간을 맞추게 한다.

 

 

전라도식(앞집 할매) 초간단 콩나물국밥


1. 우선 물에 다시다를 넣고요(없으면 안 하셔도 되고) 끓으면 건져내고 간장이나 요즘 나오는 가즈오 부시나 혼다시(제가 요즘 애용합니다) 같은 국물 요리할 때 넣으라고 파는 거 넣습니다. (국물 같은 거 따로 안 냅니다)
2. 거기에 씻은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이지요 (콩나물 익을 때까지는 뚜껑을 열면 안 됩니다.. 비린내 나요)
3. 콩나물이 익으면 썰어놓은 김치와 밥을 넣고 끓입니다. 약간 약한 불에서 끓여야 맛나요..
4. 그리고 대충 끓었을 때 계란 넣습니다.. 저어주어도 좋고.. 개인적으로는 계란 풀린 게 좋더라고요...
5. 들깻가루 있으심 넣어도 좋고..

 

 

콩나물국밥(옛날 요리책)

 

재 료 : 콩나물, 오징어 약간, 김치, 밥, 대파, 새우젓


1) 콩나물을 삶는다.
2) 뚝배기에 삶아진 콩나물과 그 물을 반 넘게 붓고, 오징어 잘게 썰어 놓은 것 한 숟가락 넣고 끓인다.
3) 한소끔 끓으면 잘게 썬 신김치를 넣고 끓이다가 위에 계란 한 개를 깨 넣는다.
4) 계란이 어느 정도 익었으면, 고춧가루를 적당량 넣고 잘게 썬 대파를 넣은 후, 밥을 3/4 공기를 넣어 한번 푸르르 끓인다.
5) 간은 새우젓으로 하며 먹는다.

 

팁 1. 멸치육수는 안됩니다~ 콩나물 국밥에 쓰실 육수로 멸치 육수는 피하세요.
멸치와 콩나물이 만나면 씁쓸한 맛이 납니다. 대신 북어머리로 육수를 만드시면 시원하고 좋습니다.

팁 2. 청양고추 넣어보세요

콩나물국밥에 청양고추를 1~2개 정도 썰어 넣으면 더욱더 깔끔한 맛이 납니다.
쇠고기를 참기름에 볶다가 물 넣고 콩나물 넣고 물이 끓으면 밥을 넣어 한소끔 끓여내고
(밥은 뜨거운 물에 여러 번 튀겨 내고 그래야 국밥이 탁하지 않고 맑음)
식성에 따라 신 김치 새우젓 파 기타 등등을 넣고 마지막으로 계란을 띄워 먹으면 맛있답니다.

팁 3. 들깻가루 넣으면 아주 훌륭한 맛이 나와요~
들깨가루를 넣어서 한소끔 끓이면 더 맛있어요.



♧ 갱죽(경상도:갱시기)

 

 

재 료 :  냉장고에 있는 것들/ 다시마 우린 물, 국수나 라면, 콩나물, 떡국떡이나 만두, 김치, 찬밥, 대파, 새우젓, 계란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 콩나물 끓이다가 있는 재료들 넣어 혼다시, 액젓 약간 넣어 보글보글 끓이다가 계란 탁 파 쏭쏭~~ 그야말로 갱시기 갱죽! 추울 때 겨울 별미로 좋아요. 옛날 생각날 때, 군대 간 아들 그리울 때, 추억 한 스푼 얹어 한 입 뜨겁게 먹으면 땀이 빠작빠작~~ 행복함 솔~~ 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