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2잡 3잡 스피드요리

아삭아삭 고구마줄기 볶음 2가지

by Happy Plus-ing 2023. 8. 27.
728x90

아삭아삭 고구마줄기 볶음 2가지

 
요즘 고구마줄기가 많이 나오고 있어요. 우리 화단에서도 마트에서도~~  요즘은 모~~~든 야채가 다 비싸니까 고구마줄기마저 예전보다 비싸네요. 
고구마줄기 볶음 3가지? 라고 하니 거창한데요  제목만 그렇고요.  맨 마지막에 들깨가루를 넣어서 부드럽게 만든 고구마줄기 볶음이냐? 고춧가루를 넣어 매콤하게 액젓과 어울리는 고구마줄기 볶음이냐? 로 2가지 하고 많이 데친 김에 냉동실에 넣어둔 김치양념을 버무려 고구마줄기 김치를 만들면 좋겠습니다.  
 
 


 
고구마줄기가 풍덩 들어갈만큼의 소금을 넣은 물이 끓으면 뚜껑 열고 5분 삶아요
 
양념에 재우기
고구마줄기 듬성듬성 자르고 
양파 채 썰어 놓고
커다란 볼에 넣고 옛날 우리 엄마들이 하듯이
국간장 2.  멸치액젓 2, 들기름 1, 다진마늘 1  조물조물 무쳐요.
 
고명 손질 / 대파 쏭쏭,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중불에 식용유 2큰술 두르고 재워둔 고구마줄기를 2분 정도 볶아준다.
마늘부터 볶았는데 이번에는 미리 재워둔 야채를 볶아요.
고명 채소를 모두 넣고 1분간 볶고 들깨가루 2큰술, 혹은 고춧가루 2큰술,  통깨...



 
고구마줄기와 잎을 모두 먹는 것이 영양면에서도 탁월하다고 요즘은 고구마줄기 끝에 달린 잎을 같이 요리하는데요.
 
고구마는 뿌리식물이니까 줄기와 잎에 비타민 C,E,베타카로틴,루테인  등이 많다고 해요.
 

고구마줄기 껍질을 쉽게 까는 법

*유튜버 비룡요리사의 비법 - 소금물에 20분 정도 담궈놓으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껍질이 쉽게 까진다고 하는데 나는 늘 하던대로 그냥 TV 앞에 앉아 소쿠리 끌어안고 깠음.
 

 
 
 


 

 

오래 삶지 마세요.  뚜껑을 열고 3, 4분 정도 삶으면 됩니다. 아삭아삭한 느낌의 고구마줄기 반찬 탄생합니다. 껍질 벗길 때 이미 똑 똑 뿐질러서 벗기니까 따로 가위질 칼질 안해도 되네요. 내 손톱은 워쩔??????




 
 

 

 
중간 불에 들기름2, 식용유2 넣고 간마늘 1스푼 넣고 볶아요. 씻어 건져놓은 고구마줄기 팍 쌔려붓고 양 손 주걱으로 다글다글 볶아요. 
 
 

 

국간장으로 간을 대충 맞추고 자작한 국물 맛을 봐요. 약간 짭쪼름해야 나물에도 양념이 제대로 배요. 청양고추, 홍고추 1개씩 쏭쏭 썰어넣고 들깨가루 휘리릭 넣고 퍼뜩 볶아요. 청양고추 안들어가면 닝닝 심심해요. 나머지 간은 소금으로 보충하시구요. 참깨통깨 물론이고 MSG도 약간 투척하면 맛은 자동으로 UP!!!!




 

 

 
비주얼은 약간 거무튀튀하나 맛있어요. ♡♡♡
 
 

고구마줄기 효능 알아봅니다.

 
일단 섬유질이 많으니 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아주 좋겠구요. 시력개선에도 효과가 있다는군요.  철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몸이 허약하거나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식품군이 되겠습니다.
고구마 줄기 효능 중에는 Vitamin C 와  A 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 잡티는 물론 탄력적이고 매끈하게 보이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식물을 키워보니까 대체로 생명력이 뛰어난 식물들이 사람의 몸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고구마 한개를 심어보든지, 수경을 해보시면 그 놀라운 번식력과 생명력에 혀를 내두를 지경이니까요.  어쨋든 고구마, 고구마순, 줄기, 잎  어느 것 하나 버릴 게 없다는 고구마 가족.... 다이어트에도 좋으니 챙겨먹도록 하입시다. 그러고보니 친정엄마가 일평생 좋아하신 고구마 그래서 건강하신건가?  여쭤봐야겠음....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