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코로나19 바이러스 일기

마스크재활용, 찜솥에 쪄보니?

by Happy Plus-ing 2020. 3. 18.
728x90

정부의 잇따른 대책에도 마스크 대란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찜솥에 찌는 방법으로 일회용 마스크를 재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마스크재활용, 찜솥에 쪄보니?

코로나19가 종결이 되더라도 앞으로는 마스크가 외출시 챙겨야할 필수품이 되지 않을까 싶다. 공기오염 문제가 어제오늘 얘기가 아니고 앞으로는 더 상황이 안좋아질 것이 불 보듯 뻔한 일이니까. 지금 마스크공장을 설립해도 준비단계만 1년 걸린다느니 구상 중인 기업도 있으니까, 글쎄~ 하다가 논리정연하게 설명을 하는데 그러네~~~하고 일단 수긍을 했다. 믿어야할지 말아야할지 평상시를 대비해 본다면 면마스크를 당연히 삶아쓰던 우리들 세대에게는 한번 쓰고 버린다는게 도저히 이해가 안 가던 차에 찜통에 찌면 3 회는 쓸 수있다는 반가운 기사를 보았다.

 

 

 

 

그래서 저녁식사 후 찜솥에 오늘 착용했던 비싼?마스크를 쪄보았다. 20분을 충분히 쪘는데 콧등위 보형물도 전혀 이상이 없었고 축축해지지도 않고 보송보송할 정도로 멀쩡했다. 이렇게 반가울수가~~~활동량이 많지 않은 우리 노친네들은 시간도 많으니 찜통에 쪄서 재활용하면 좋겠다. 마스크가 꼭 필요한 이들에게 양보하는 뜻에서 권장해본다.

 

 

 

 

충북대 약대 박일영 교수는 지난 10일 과학인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브릭(BRIC·생물학연구정보센터)에 ‘코로나-19 방어용 마스크를 안전하게 재사용하기 위한 사균방법에 관한 고찰’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 글에는 찜통에 마스크를 찌면 미세입자 차단능력에는 변화가 없이 살균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소개됐다.
박 교수는   “2009년 신종플루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미국에도 일회용 마스크의 부족 사태가 발생했다. 미국 산업안전보건원(NIOSH), 국방부 등의 지원으로 연구자들이 일회용 마스크의 재사용을 위한 살균처리 방법을 찾고자 수행한 연구들이 있다”며 “그중 몇 가지 연구들과 그 결과를 되짚어 보면서 우리나라 가정에서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을 마스크 재사용을 위한 소독법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해당 논문들은 N95 보건용 마스크에 △ 자외선 살균 △ 에틸렌옥사이드 살균 △ 과산화수소 기체 살균 △ 전자레인지(microwave) 살균 △ 염소계 산화제 살균 △ 수증기 저온 살균 등 다양한 살균 방법을 적용했을 때 인플루엔자가 소멸하면서 미세입자 차단 능력이 계속 유지되는지를 실험한 내용이다.

 

이 중 박 교수는 일반 가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증기 저온 살균’에 주목했다. 그는 논문 분석과 자체적인 약식 실험을 거친 결과 KF80, KF94와 수술용 마스크 등 일회용 마스크들은 섭씨 100도 가까운 수증기에 20분간 쪄낸 후 자연건조 시키면 적어도 3회는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냈다. 특히 충분한 살균 효과뿐만 아니라 마스크의 미세입자 차단 효율도 손상되지 않았다고 했다.

다만 박 교수는 제조회사에 따라서 100도의 온도에 변형되는 재료를 부분적으로 사용한 마스크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개별가정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마스크를 한 장만 먼저 찜통이나 깊은 냄비로 테스트해보기를 권장했다.
이 외에도 박 교수는 2분가량 전자레인지를 돌려 살균하는 ‘전자레인지 살균법’도 살균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또 “미세필터의 변형이 관찰되지 않았지만, 마스크 코 부위에 포함된 철사로 인한 전기 불꽃이 튀면 매우 위험하다. 화재 위험이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제시된 소독용 에탄올을 뿌리거나 다리미 스팀을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햇빛 소독도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교수는 △ 소독제의 점착성 물질이 세균의 영양원이 될 수 있을 가능성 △ 다리미 스팀 살균의 불분명한 효과와 한계 △ 국내 자외선이 충분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권장하지 않았다.

 

교수는 방역용 마스크 외의 마스크도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방역용 마스크는)질병과의 전투에서 최전방에 서 있는 의료인들과 행정 인력들에게 우선적으로 지급되어야 한다”며 “예방 목적의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방역 마스크가 아니라도 충분히 나를 보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교수는 “방역 마스크뿐만 아니라 수술용 마스크나 치과용 마스크도 내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거나 나가는 바이러스를 다량 포함한 비말은 모두 다 거를 수 있다”며 “에어로졸도 상당량 차단할 수 있으며 면 마스크도 적어도 비말은 거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박 교수는 마스크 재사용을 권장하는 것이 아니라 부득이하게 마스크를 재사용해야 할 경우를 위해 쓴 글임을 강조했다.

 


그는 “글의 목적이 새 마스크가 여유롭게 있는데도 마스크를 재사용하자는 것은 아니다”라며 “마스크를 재사용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우리 가정에서 쉽게 해오던 ‘찜’과 똑같은 방식으로 찜통에 마스크를 20분간 소독한다면 살균이 가능하고, 마스크의 미세입자 차단 능력도 크게 손상되지 않을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