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코로나19 바이러스 일기

마스크5부제 -마스크 선물이 최고네요

by Happy Plus-ing 2020. 3. 13.
728x90

마스크5부제 -마스크 선물이 최고네요

 

10시반 지금 라오메뜨 마스크 사려고 들어왔는데 5002명 대기로 뜨고 있습니다. 이건 도저히 불가능한 거 같습니다.

가히 마스크대란이라고 불러도 되겠습니다.

왜 이렇게 마스크에 집착하느냐구요?

저희 가족이 기관지가 좀 약한 편이고 남편이 목을 쓰는 일을 하는지라 이번 코로나 사태 뿐 아니라 이제는 외출시 생활필수품이 되겠지요?   맑은 하늘을 보는 것도 귀하고 늘 당연한 듯 고마움을 모르던 공기 한 점까지 대기오염도 너무 심각하고, 또 봄이면 해마다 찾아오는 미세, 초미세먼지에 꽃가루까지... 이젠 마스크가 생활 필수품이지요.  평소에 마스크 제작 단가가 몇 백원이면 충분했었다는데요. 당분간은 가격이 공중에서 내려오는데 시간은 걸리겠지요. 

오늘 서울에서 소포가 왔는데 마스크 한 박스가 왔더라구요. 남편의 지인분(조선족) 인데 어떤 경로로 샀는지는 모르겠으나 정말 마음이 고맙습니다. 요즘은 진짜 마스크 선물이 짱인듯^^ (그런데 딱 봐도 우리나라 제품이 아니고 중국산이었는데 확실히 품질 떨어짐)

 

-마스크 5부제-

정부가 2020년 3월 5일 내놓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에 포함된 내용으로, 지정된 날에만 공적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함에도 수급이 불안정한 상황에 따른 대책으로, 2020년 3월 9일부터 시행된다.

이번 대책에 따라 이달 3월 6일부터 약국을 중심으로 1인당 구매 한도를 1주일간 2매로 제한한다.

9일부터는 출생연도에 따른 5부제 판매가 시행된다.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월요일은 1·6,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이며, 토요일과 일요일은 주중에 구매하지 않는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네요.

 

- 구매 제한 -

 

마스크는 중복구매 방지를 위해 신분증으로 확인을 거치게 되며, 주중에 구매이력이 있으면 해당 주에는 추가 구매를 할 수 없다. 또 해당 주에 마스크를 구매하지 않았더라도 다음 주로 이월되지 않는다.  이를 위해 전국 2만 3000여개 약국들은 중복 구매를 하지 못하도록 3월 6일부터 구매자 신분증을 확인하고 판매 이력 시스템에 등록한다.  따라서 전 국민의 마스크 구매이력이 체크, 관리돼 1인이 1주에 2매까지 구입이 가능하다.  마스크 구입시에는 반드시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공적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학생증, 여권 또는 주민등록등본으로 본인 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부모 등 법정 대리인과 같이 갈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해야 한다.  장애인의 경우 대리인이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하면 살 수 있으며, 외국인이라면 건강보험증과 외국인등록증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공적 마스크 판매 가격은 장당 1,500원으로 일원화되며 약국, 우체국, 하나로마트(농협)에서 판매된다.

 

 

 

저희 산단 걸리버인쇄에서 제작한 - 휴그린마스크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