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2잡 3잡 스피드요리

고사리의 효능 및 백종원 레시피 tip

by Happy Plus-ing 2020. 2. 18.
728x90

고사리의 효능 및 백종원 레시피 tip

 

 

잘 말린 우리나라 토종 고사리

 

오늘 소개하는 고사리는 국내산 지리산 산 속에서 자연으로 자라는 고사리를 채취하여 말린 것입니다.

 

갈수록 명절 음식이 단촐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제사를 지내는 집이든 아니든 명절 상에 구색맞추려면 일단은 나물종류 반찬은 있어야 하는데 이젠 그 옛날에 먹을 것이 없었던 시절이 아닌지라 귀한 줄도 모르지만 삼색나물은 추석날 비빔밥으로 먹으려면 꼭 하게 되지요.

 

지난 설날에도 며칠 전부터 부녀지간에 오고가는 말 중에  '엄마보고 3색나물 좀 하지 말라캐라...누가 먹는다고 음식을 바리바리 맹그노'  왜 콕 찝어 3색나물이라고 말하는지~~^^그러거나 말거나~~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는 고사리는 여자들에게 좋은 식품이예요. 열을 내리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귀한 식재료이고 특히 사찰음식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나물이지요.  그런데 고사리를 비롯해서 원츄리, 두릅, 토란대 등 절대로 날 것 , 生으로 먹으면 안되는 나물들이 있습니다.

 

고사리는 끓는 물에 10분이상 끓이고 최소 12시간이상은 중간 중간 물을 바꿔주면서 담가둬야 발암물질(타퀼로사이드)과 독소(치아미네이즈)가 분해된다고 합니다.  (식탁보감 이재성박사님 유튜브)

 

 

삶고 불리고 특유의 냄새 주방 가득합니다

 

지난 가을에 <국내산 지리산 산청 고사리>를 선물받았습니다.

시장에 가면 삶아놓고 판매하는 할머니, 아주머니들의 나물도 절대로 그냥 요리하지 말고 꼭 다시 물에 담그면서 마지막 남은 독소를 빼내줘야 한답니다. 얼마나 오래 삶았는지, 무얼 넣고 삶았는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믿을만한 루트로 잘 말린 나물로 밥상을 준비하는 게 맞겠지요.  특히나 중국산 나물들은 독을 먹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딸래미가 중국에서 몇 년을 지내다 왔는데 절.때. 로  중국산 못 사게 말립니다.

 

벌써 몇 십년 명절상을 차리는 명색이 주부인지라 이젠 레시피가 필요가 없는데도 요즘은 모두 유튜브에 별별 희한한 것들도 다 올라오고 뻔히 아는 것도 뭔가 있어 보이게 만든 동영상들이 올라오니 다시 찾아보게 되는데  그중 누가뭐래도 요즘 신뢰감이 가장 높은 백쌤의 레시피를 따라서 만들어봅니다.

 

 

< 백종원 레시피 소개 >

백종원은 과거 tvN의 '집밥 백선생'에서 고사리나물볶음 만드는 법을 소개한 바 있다.

우선 불린 고사리와 대파, 만능간장 1/4컵, 쌀뜨물 1/2컵, 다진마늘 1큰술, 들기름 3큰술, 통깨를 분마기로 갈아서 준비한 뒤 각종 재료를 손질한다.
만능간장 없으면 국간장,소금,액젓으로 간을 하구요. 황설탕을 약간 넣으면 고사리 비린내를 잡을 수 있어요.

팬을 충분하게 달군 후 들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파를 넣어 파기름을 만든다.
뒤이어 고사리와 만능 간장, 쌀뜨물 반컵을 넣는다. (비법인듯)

특히 쌀뜨물이 졸아들며 맛을 더욱 북돋아주므로 쌀뜨물을 빠트려서는 안 된다.

그런 다음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중불에서 양념이 충분히 배도록 볶아주고 통깨 빻은 것을 넉넉하게 버무려주면 완성된다.


(* 만능간장은 진간장과 설탕, 간 돼지고기, 파를 이용해 만든다.  냄비에 돼지고기를 종이컵 3컵 분량 넣고, 간장은 고기의 2배인 6컵을 넣고 끓여준 뒤기름을 걷고 사용하면 된다.)

 

고사리의 효능

1) 골다공증 예방 -석회질과 칼슘이 많아 여성들과 어린이들, 특히 노인들의 골다공증에 좋다

2) 변비예방 -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의 운동을 도와 숙변을 제거시키고 변비에 좋다.

3) 고혈압 예방 - 칼륨이 많아서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준다. 자주 먹으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4) 빈혈, 어지러움 - 성인 여성들의 철분 부족으로 생기는 빈혈이나 어지러움 증상에 효력이 있다.

5) 다이어트 - 칼로리가 낮으면서 단백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6) 비타민C 와 비타민A, E 등 각종 비타민이 많아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고 노화를 막아주는 귀족식품이다.

7)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몸 속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해 준다.

8) 면역력 향상 - 자주 먹으면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줘서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준다.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가 꽉 찬 귀한 음식이었네요.

먹기 싫은 사람은 먹지 말라고요.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