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GI 다이어트 효과 및 유의사항

by Happy Plus-ing 2020. 2. 13.
728x90

GI 다이어트 효과 및 유의사항


안녕하세요? 환갑 넘은 나이에 다이어트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결혼하기 전까지는 전혀 다이어트와 상관없이 살아도 괜찮았고,  결혼 후에는 살찔 겨를없이 바쁘게  사느라 별 신경을 안썼습니다.  그런데 쉰이 넘어가면서부터 갱년기에 폐경에 처지는 뱃살과 거울이 보기 싫게 커진 얼굴에 우울하고 만사가 짜증 났었거든요.

그런데 이젠 그조차도 사치였었고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어요.  건강 검진에서 두드러지게 나쁜 것은 없지만 모호하고 애매하게 경계선에서 조심 주의..... 이렇게 나오네요.  일단 살을 빼야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자니 그동안 좋아했던 것들이 모두 살찌는 것들뿐이네요.

다이어트 종류가 셀 수 없고 음식과 보조식품 건강식품 두루두루 너무 많지만 일단은 먹는 양을 줄이고 매일 30분 이상 걷기부터 실천해야겠습니다.

최근에 속이 더부룩하고 계속 안좋아서  소화제도 먹고 죽도 먹고 굶어보기도 하다가 단골 한의원 다니면서 며칠 침맞았는데 원장님이 하시는 말!

"많이 드시죠?"

(움찔하면서) 단박에 인정하고  "예~~~~"!!!

"덜 드시고 운동하십시요"   "예~~~" !!!!!!

 

 

 

 

덜 먹는 방법- 탄수화물 줄이기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 GI지수란?

혈당이 올라가는 속도가 빠르면 GI지수가 높은 것,  혈당 올라가는 속도가 느리면 GI지수가 낮은 것입니다~!

 

■ GI 다이어트의 효과

GI 다이어트는 2주 정도 지속하면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을 적게 먹어도 체중이 증가하는 사람, 운동을 하다가 중지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고 특히 복부비만을 없애는 효과가 탁월하며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줄여주기 때문에 심장병이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음식을 천천히 잘 씹어먹고, 운동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음식별 GI 지수

GI 수치는 55 이하가 낮은 식품, 56~59가 보통 식품, 60 이상이 되면 높은 식품으로 분류한다. GI 다이어트의 경우 60 이하의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면 된다. 식빵 등 곡류와 면류는 GI 지수가 매우 높고, 감자 등도 GI가 높아 한때 유행했던  '감자 다이어트'는 저 인슐린 다이어트 실행 시에는 피해야 한다.

 

# GI가 높은 식품(60 이상)

설탕(92), 구운 감자(85), 떡(82), 도넛(76), 꿀(73), 수박(72), 팝콘(72), 으깬 감자(70), 환타(68), 크로아상(67), 파인애플(66), 햄버거(61), 아이스크림(61) 등

 

# GI가 보통인 식품(55~59)

흰쌀밥(59), 오렌지주스(57), 스파게티(55), 옥수수(55), 고구마(54), 메밀(54), 바나나(53), 저지방 아이스크림(50), 초콜릿(49), 완두콩(48), 국수(47) 등

 

# GI가 낮은 식품(55 이하)

혼합잡곡(45), 포도(43), 토마토(38), 배(36), 탈지우유(32), 복숭아(28), 보리 (25), 완두콩(18) 등

 

 

 

728x90

 

 

■ GI 다이어트 시 유의사항

GI 다이어트를 할 땐 음식을 천천히 잘 씹어 먹고, 줄넘기, 조깅, 빠른 걷기, 자전거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운동 시에는 큰 근육을 쓰는 것이 좋기 때문에 빠른 걷기를 하는 경우 양팔을 흔들며 걷고, 무작정 빠르게 걷기보다 옆에서 대화할 때 가슴이 두근두근해서 숨이 가쁠 정도의 빠른 걸음걸이가 지방이 잘 연소되는 속도이므로 보폭을 크게 하는 것이 좋다. 음식은 짜지 않게 먹는 것이 중요하며, 칼로리에 상관없이 하는 다이어트지만 섭취량은 스스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저 GI 식품이지만 가공을 거쳤다면 설탕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 쌀밥보다는 잡곡밥 등 정제가 덜된 것을 먹는다

- 빵을 먹을 때 통곡물로 된 빵을 먹는다

- 과일을 먹을 때 통조림은 피한다

- 육류 섭취 시 살코기 위주로 먹는다

- 미역, 해조류 등은 섬유질이 많아 포만감을 오래 준다

- 유제품 등은 과당이 많이 첨가되지 않은 것으로 먹는다

- 운동을 할 때는 가슴이 두근두근해 숨이 가쁠 정도의 속도로 걷는다.

 

저녁을 먹지 말까요?  아침에는 바빠서 못 먹고 점심 때는 잘 먹기는 하는데 저녁을 굶을까요? ㅠ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