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골수기능을 강화시키는 식품, 항암 치료 중 식사요법

by Happy Plus-ing 2022. 11. 21.
728x90

골수기능을 강화시키는 식품, 항암 치료 중 식사요법


다복한 한 가정의 남편이자 아버지인 지역교회 젊은 목사님께서 급성혈액암으로 현재 서울 모 병원에서 투병 중이십니다. 지역의 온 교회에서 매일 합심기도를 하고 있으며 십시일반 헌금을 모아 전달하고는 있지만 병원비가 벌써 어마어마할 거라 예상이 되어집니다. 다행히 골수 공유자가 열 명이상 조회가 되었다고 기뻐했는데 오래 전 등록된 분들이라 현재 상황은 어떨지... 아직도 건강상태 등 양호할지, 돌발상황에 대처해 다시 기도하고 있는 중입니다. 방사선치료를 시작하고 온 가족이 서울 병원에 집중되어 있는데 기적같은 일이 일어나길 두 손 모아 기도드립니다.

 



항암 방사선치료 중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가 없을까 공부하는 중입니다.

항암 방사선치료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분열주기가 빠른 골수세포, 상피세포, 모근세포에 영향을 줍니다. 그 결과 골수기능의 저하로 이어지고 백혈구 수치가 낮아질 수 있는데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감염에 취약해지므로 백혈구 수치를 올리기 위해서는 골수기능을 강화시켜야 한답니다.
항암치료는 위 점막 세포에 손상을 주어 소화를 어렵게 합니다. 음식을 씹으면 침샘에서 타액이 나오고, 뇌는 소화시킬 준비를 하도록 각 장기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볶은 곡식이나 누룽지는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탄산칼륨이 생성되고, 탄산칼륨은 섬유소를 분해하므로 소화를 쉽게 합니다.

 

 

 

728x90



▣ 골수기능을 강화시키는 식품
* 추냉이, 브로콜리, 양파, 마늘, 녹차, 생강, 강황, 바나나, 로열젤리, 신선초, 당귀, 구기자 등입니다.
이 중 생강차와 당귀차는 수시로 음용하기를 권합니다.
* 더불어 항암 중 면역을 증강시키는데는 버섯, 겨우살이, 해초류가 도움이 됩니다.
* 항암치료를 할 때 암세포 내로 항암제가 잘 들어가게 돕는 물질이 콩, 인삼, 오가피, 자몽입니다.
* 항암치료가 길어지면 암세포의 약제 내성이 커지는데 포도껍질, 귤껍질, 후추, 황금, 양파, 알로에, 민들레, 엉겅퀴가 약제 내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암 방사선치료가 길어지면 과산화수소(H2O2)가 많이 생성됩니다.
과산화수소는 몸을 산성화시켜 암이 증식하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과산화수소를 제거하는 물질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내는 항산화효소인 카탈라아제(catalase), SOD(Superoxide dismutase), 글루타치온(glutathione)입니다. 이 세가지 효소가 서로 상승효과를 내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몸을 염증으로부터 지켜주도록 이 효소들이 잘 생성될 수 있는 식이요법이 필요합니다.



1. 카탈라아제는 철에 의존하여 생성됩니다.

그렇지만 철분제를 영양제로 먹는 것은 일부 암을 촉진시킬 수 있으니 철분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래, 김, 시금치, 계란, 팥 등에 철분이 많습니다. 무, 현미, 마에는 카탈라아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2. SOD의 원료는 구리, 아연, 망간 등의 무기질입니다.

구리는 호두, 참깨, 캐슈넛에 많고
아연은 굴, 달걀에 많으며
망간은 현미, 귀리에 많습니다.


3. 글루타치온의 원료는 대표적으로 셀레늄입니다.

셀레늄은 브라질넛, 브로콜리, 참외, 마늘, 당근, 팽이버섯, 현미에 들어 있습니다.

[daum국어사전] 화학식은 C10H17N3O6S. ⇒규범 표기는 ‘글루타티온’이다.
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리신의 세 가지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결정성 펩타이드. 효모, 동물의 근육과 간장 따위의 조직에 함유되어 있다. 생물체 안의 산화ㆍ환원 반응 및 해독 작용을 하며, 생체 조직의 호흡에 관계한다.


제공 (최금옥/복내전인치유선교센터 부원장)
전남 보성에 위치한 복내전인치유선교센터는
암환자를 비롯한 난치병 환자들을 중심으로
성경적 전인치유사역을 펼치고 있으며,
목회자와 의료진 치유사역자 환경운동가 등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기독교 치유사역의
모델을 제시해오고 있다.



※ 그러나 이 모든 것이 또한 과하면 부작용이 있으므로 꼭 의사 전문가들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medisola.co.kr/board/view.php?bdId=notice&sno=32 항암치료식단 새벽배송 일반배송

 

메디쏠라

한국형 지중해식 기반의 황금비율 영양 설계와 임상 증명으로 검증한 맞춤형 영양 식단 지속 관리가 가능한 밸런스 식단 . 새벽배송 , 일반배송 모두 가능한 정기배송 서비스

www.medisola.co.kr




암환자 금지식품 10 가지
1. 기름에 튀긴 음식
2. 소금에 절인 음식
3. 육가공 식품
4. 간식 과자
5. 청량음료
6. 즉석 식품
7. 통조림 식품
8. 설탕에 절인 과일류
9. 냉동 간식류
10. 숯불 구이류

 



아직은 건강할 때, 내 마음대로 다닐 수 있을만큼의 체력이 있을 때 움직입시다. 나태함과 게으름은 성경에서도 죄악이라고 하였습니다. 오늘도 화이팅하십시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