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흙냄새 꽃냄새 이야기마당

그대 쓸쓸하거든 분꽃을 키워라, 밤에만 피는 수줍은 분꽃

by Happy Plus-ing 2022. 7. 12.
728x90

그대 쓸쓸하거든 분꽃을 키워라, 밤에만 피는 수줍은 분꽃

 

영산홍이 지고나니 접시꽃이 피고, 접시꽃이 환하게 웃다가 지치면 분꽃들이 기세등등하다.
아침이면 잎이 오므라들고 한 낮 땡볕에는 자지러질듯이 온 몸을 꼬다가 주인이 퇴근할 무렵되면 언제 그랬냐는듯 퍼뜩 정신을 차리고 곱디고운 새댁으로 단장을 하고 달빛을 받으면 정말 너무너무 이쁜데 조명이 없는 한쪽 화단이라 카메라빨이 받지를 않는다. 


2021년 여름 아침 일찍 찍어야 함


접시꽃처럼 이 아이도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인데 꽃의 색상이 옛날 노랑저고리와 분홍치마색깔이다.
알록달록 섞인 꽃도 있네.  6월부터 지금 11월인데도 아직 피어있다. 까만 씨를 자꾸자꾸 바닥에 떨어뜨리길래 얼마는 쓸어내고 얼마는 줏어서 말려 그릇에 담고 한 겨울을 보관했다가 봄에 대충 흩뿌려 화단에 심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분꽃에 파묻혀 봄에 새로 심은 초롱꽃도 아직 잎만 무성하고 패랭이꽃은 피다가 그냥 주저앉아버렸다.


2022년 여름... 작년 그 자리에 씨를 뿌렸다.

 

작정하고 색색깔을 섞어서 뿌린 것도 아니고 그냥 마구마구 대충대충 뿌렸는데 진짜 이뿌다.
대도 굵고 키도 크다... 잘만 하면 1미터까지도 자란다고 한다.  거기다 향기는 덤이다.

밤에만 피는 꽃, 무더위를 잊게 해 주는 고마운 꽃, 계속해서 피고 지고를 반복해도 소리소문도 없는 꽃.

단점은 매일매일매일 물을 줘야 한다. 화단이 흙 높이가 30센티 정도밖에 되지 않으니 할 말은 없지만서도.



 



 

 

비어있는 곳 어디든 여기저기 ~~~



아침이 되면 거짓말처럼 시침을 떼는 새침떼기가 되는 분꽃.

밤새 놀았으니 초주검이 되어 수면모드로 돌아가는가?

 

아침 8시

 

728x90



분꽃 씨앗 나눔
올해는 귀찮다고 쓸어버리지 말고 바닥에 떨어진 씨를 다 줏어서 나눔을 해야겠다. 그냥 말렸다가 그냥 뿌리면 되니까... 흙도 대충 아무 흙이라도 되고 영양제도 필요없고 그저 주면 주는대로 너무 착한 꽃 아닌가.

 

 

삭막한 벽이 돈들이지 않고 한폭의 그림이 완성되었다.



분꽃이 피기 전에는 영산홍이 화려하게 꽃을 피웠었던 자리이다. 뒤늦게 칸나까지 올라오고 있고...
분꽃이 키도 크고 좌우로도 무조건 뻗어가니까 안보이는 뒷 쪽에 수국도 있는데.... 너무너무 생명력이 왕성한 분꽃. 그냥 자랑삼아 페이지에 올려보는 것이니 시간나면 내가 좋아하는 향수를 생각하며 분꽃 향기라도 상상해 보시라고...


분꽃의 뿌리는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한대서 백과를 찾아보았다.

분꽃의 효능

용도
• 관상 원예용으로 재배한다. 꽃이 피는 기간이 대단히 길기 때문에 화단이나 길가, 가로 공원 등지에 심으면 적합하다.
• 공업용으로 쓸 경우에는 화장품유와 백분을 제조하는데 이용하고 연지를 만드는 재료로 쓰기도 한다.
• 根(근)은 紫茉莉根(자말리근), 葉(엽)은 紫茉莉葉(자말리엽), 종자내의 배젖은 紫茉莉子(자말리자)라 하며 약용한다.

⑴紫茉莉根(자말리근)
①가을, 겨울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根(근)에는 아미노산, 유기산 및 대량의 전분이 함유되어 있고 꽃에는 다종의 betaxanthine 類(류) 등의 황색소가 들어 있다.
③약효 : 이뇨, 瀉熱(사열), 活血(활혈), 散瘀(산어)의 효능이 있다. 淋濁(임탁-尿混濁(뇨혼탁)), 帶下(대하), 肺勞吐血(폐로토혈-폐결핵의 객혈), 背中癰疽(배중옹저), 급성관절염, 婦女(부녀)의 血崩(혈붕), 白帶(백대), 五淋(오림)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신선한 것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⑵紫茉莉葉(자말리엽)
①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癰癤(옹절), 疥癬(개선), 創傷(창상)을 치료한다. 허약증에 莖葉(경엽)을 삶아서 먹는다. 잎의 생즙은 創傷(창상)의 치료에 쓰이고 煎汁(전즙)은 瘡毒(창독)을 치료한다. 創傷(창상), 癰瘡(옹창)에 짓찧어서 붙인다.

⑶紫茉莉子(자말리자)
①성분 : 대량의 전분이 들어 있고 粗脂肪(조지방) 4.3%, 지방산(포화지방산) 24.4%, oleine 酸(산) 46.9%, linolein 酸(산) 15.1%, linol 酸 (산)13.6%가 함유되어 있고 그 외에 quercetin 및 kampferol glucoside가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분말로 만들어 얼굴의 기미 및 주근깨, 여드름을 치료한다. [Daum백과]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