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사과의 효능 - 사과 먹을 때 주의할 점과 사과를 꼭 챙겨먹어야 하는 이유

by Happy Plus-ing 2023. 1. 10.
728x90

사과의 효능 - 사과 먹을 때 주의할 점과 사과를 꼭 챙겨먹어야 하는 이유

 

예전에 미스코리아가 경북 대구지역에서 많이 배출되었다는 말 들어보셨지요? 사과를 많이 먹어서 미인이 많다고들 하던데요~~~ 믿거나 말거나!  전국 토산물을 홍보하기 위한 그 많은 미인대회들의 원조격인 [능금아가씨 선발대회]도 있거든요.

언젠가 [바퀴달린집] 프로그램에서 게스트 김영옥 씨와 고정 출연진들이 먹던 사과는 시나노골드 황금사과라고 하던데 다른 사과들보다 새콤한 맛이 월등하다고 합니다.  착색제를 사용하지 않고 봉지도 씌우지 않고 햇빛, 바람, 비를 온전히 맞으며 자연 그대로 재배하여 더 단단하고 새콤달콤하다니 가격도 2배 이상 비싸더군요.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사과에는 85% 수분이 차지하고 있는데 콜레스테롤은 없습니다.  사과 2개를 먹으면 공깃밥 한 그릇 먹는 열량과 맞먹는다고 하니까 아침 식사로 충분하겠어요.  사과 속에 함유된 성분으로는 칼슘, 마그네슘, 철분, 칼륨, 식이섬유, 엽산, 비타민 C, A, B, E, 베타카로틴, 니아신 레티놀, 미량의 단백질들이 들어있습니다.

 

728x90

 

 

사과의 효능은 아래에 정보 올렸습니다만 먼저 주의할 점을 말씀드립니다.

주의사항

* 사과 속 씨는 먹으면 안 됩니다.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 사과는 껍질째 먹어야 한답니다. 농약이 걱정된다고 하지만 잘 씻어서 먹으면 됩니다. 오히려 껍질에 농약을 희석시켜주는 성질이 있다고 하네요.

* 식사와 동시, 혹은 식사 후 바로.... 사과를 먹으면 위에서 음식물과 함께 분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썩는답니다. 

 ==> 이 사실은 정말 몰랐습니다. 시도때도 없이 사과를 즐겨 먹는 스타일이기에.... 조심해야겠습니다.

* 밤늦은 시간에 사과를 먹으면 사과 속 식이섬유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숙면에 방해를 줄 수 있습니다.

산성 성분이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죽하면 저녁에 독(毒)이라고 하잖아요.  잠들기 2시간 정도 전에 먹으면 괜찮겠지요? [나음힐링센터 원장님 말씀]

 

 

 

 



 

 

사과의 효능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고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또한 칼륨은 몸속의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또한 위액의 점도를 높이고 악성 콜레스테롤을 내보내어 급격한 혈압상승을 억제해주며, 페놀산은 체내의 불안정한 유해산소를 무력화시켜 뇌졸중을 예방한다. 사과에 함유된 케세틴은 폐기능을 강하게 하여 담배연기나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해준다. 또한 피로물질을 제거해주는 유기산과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 C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사과의 과육은 잇몸건강에 좋으며 사과산은 어깨 결림을 감소해주는 효과가 있다. 사과로 만든 식초는 화상·두드러기 등을 치료하는데 쓴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과[apple, 沙果, 砂果] (두산백과)

 

 

고당도 청송사과

 

 

 

안동 아오리 사과

 

 

제철과일은 무조건 옳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가을 사과는 당도와 수분이 충분하여 하루에 1~2개 정도 매일 먹으면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알아보실게요^^

 

 

사과의 효능 8가지

 

①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사과의 칼륨이 체내의 염분(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서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사과에 있는 수용성 섬유질 때문에 주기적인 사과 섭취는 각종 심장 질환 발병률을 낮추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수용정 섬유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능이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사과껍질에 많은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항산화 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매일 주기적으로 1개씩 사과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약 28%의 발생 확률을 낮춘다고 합니다. [나음힐링센터]

 

 

② 제2형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사과를 매일 먹는 사람이 먹지 않는 사람보다 제2형 당뇨에 걸리지 않는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사과에 있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췌장의 베타 세포들에 대한 조직 손상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주기적인 사과 섭취는 제2형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③ 피부미용과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피부 미백, 피부 노화 방지, 피부 트러블 완화, 모공을 축소시켜주며 피부를 맑게 예쁘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과 껍질에는 케르세틴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다. 케르세틴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가 노화되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사과에는 또한 식이섬유 펙틴이 많아서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펙틴은 사과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에 껍질을 벗기지 말고 껍질 채 깨끗하게 씻어서 먹을 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펙틴은 변비 예방 외에도 중금속이나 발암물질을 배출시키는 데에도 큰 효능이 있습니다.

 

 

 



 

④ 항암, 면역력 강화

플라보노이드 -항암물질을 생성, 암의 성장을 억제

트리터페노이드 - 간암, 대장암, 유방암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 함량이 높아서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과.

 

 

⑤ 장운동 촉진에 좋습니다.

사과의 섬유질은 장내의 발암 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켜주고, 비피더스 균을 증가시켜 암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펙틴 - 대장암 예방에 좋은 지방을 증가시켜주고 중금속, 이물질, 발암물질 등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폴리테놀- 장내에서 항암물질의 생성을 도와줌

비피더스균 -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줌

 

 

⑥ 호흡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사과껍질에 많은 케르세틴이라는 플라보노이드가 있는데, 이 성분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에 효과적이라 천식과 알레르기에도 좋습니다.  일주일에 2개씩 섭취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천식 20% 낮아짐.

항산화물질 - 폐기능 강화, 폐암 발병률 44% 감소했다는 연구결과.

 

⑦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풍부한 식이섬유, 포만감, 체중감량과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는 100g당 57kcal로 한 개 당 160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은 과일로 속합니다. 칼로리가 높은 간식 대신 사과로 대체하여도 좋은 과일입니다.

 

⑧ 치아, 잇몸 건강에 좋습니다.

껍질째 먹어야 합니다. 치아와 잇몸에 끼여 있는 세균막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치주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입이 자주 마르거나 혓바닥에 백태가 끼는 사람에게는 타액 증상 완화 작용도 합니다.

 

그 외에 사과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 사과 섭취를 하면 몸이 산화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사과에는 구연산이 포함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보관방법/ 신문지나 랩으로 싸서 김치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한참 동안 맛있게 영양 보충할 수 있어요.

 

 

 

 



 



 



728x90

댓글